해외시장 명중 K발사체, IPO 대박 행진도 쏠까

박건희 기자, 변휘 기자 기사 입력 2024.03.25 05:59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공유하기
글자크기
[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이노스페이스의 '한빛-TLV' /사진제공=이노스페이스
이노스페이스의 '한빛-TLV' /사진제공=이노스페이스
국내 우주산업 스타트업의 성장세가 놀랍다. 발사체 기업 이노스페이스가 해외로부터 거액의 발사 계약 수주에 성공했다. 다른 우주 스타트업들도 가시적 성과를 예고하면서 시장의 기대감이 고조된다. 실력이 검증된 우주 스타트업들이 올해 IPO(기업공개) 대어 후보로 떠오를 전망이다.

24일 이노스페이스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이노스페이스는 지난해 10월5일(1188만달러), 12월 21일(63만달러)에 각각 해외 소재 법인과 '발사 서비스' 용역 계약을 체결했다. 이를 합친 지난해 말 누적 수주 총액은 1251만달러, 한화 약 168억원이다. 계약 대상 업체는 보안상 공개하지 않았으며, 목표 발사 시기는 2025~2027년이다.

이노스페이스는 지난해 3월 우주발사체 '한빛-TLV' 발사에 성공했다. 민간 우주발사체 스타트업 중 국내 첫 사례다. 이후 국내외 위성사업자들과 발사 의뢰를 진행해 왔으며 이번 사업보고서를 통해 용역 수주 사실을 처음 공개했다.

김수종 이노스페이스 대표는 "'해외 위성사가 우리를 선택할 것인가'는 우리도 궁금했던 부분"이라며 "이번 계약은 우리 기술력을 입증해 매우 고무적"이라고 밝혔다. 이어 "한빛-TLV 발사 성공 후 각종 위성사로부터 계약 문의가 와 현재 40여 곳과 논의 중"이라며 올해 추가 수주 가능성을 내비쳤다.

이노스페이스가 독자적 기술력은 물론 수익 창출 역량을 과시하면서 IPO 계획에도 청신호가 켜졌다. 이노스페이스는 올해 기술특례상장으로 코스닥 시장에 진입할 계획이며, 지난해 12월 상장 예심을 청구했다. IPO 통해 시장 신뢰 및 성장 재원을 확보하고, 사업 규모를 키워 우주산업 주도권을 민간이 넘겨받는 '뉴 스페이스' 시대에 대응한다는 전략이다.

나라스페이스테크놀로지가 개발한 실제 초소형 인공위성 /사진=나라스페이스
나라스페이스테크놀로지가 개발한 실제 초소형 인공위성 /사진=나라스페이스
올해 IPO 목표를 세운 곳은 이노스페이스 외에도 여럿이다. 지난해 11월 한국 첫 상용 큐브위성 '옵저버 1A'를 발사한 나라스페이스테크놀로지는 연말 기술특례상장을 노린다. 이미 특례 상장을 위한 예비기술성평가를 A등급으로 통과하고 본 평가에 접어들었다. 올 6월엔 옵저버 1A의 후속격인 큐브위성 '옵저버 1B'를 발사한다. 부산시와 개발하는 미세먼지 관측 위성 '부산샛'은 개발을 마치고 발사 대기 중이다. 대기 중 메탄 농도를 측정하는 환경 위성도 서울대와 함께 개발 중이다. 오형욱 나라스페이스테크놀로지 기획팀장은 "동영상 위성 '오라클'과 환경위성 등은 1~2년 후 완성될 것"이라며 "가시적 성과를 낼 여러 프로젝트가 준비 중이거나 완성 단계"라고 자신했다.

이노스페이스  
  • 사업분야항공∙우주∙국방
  • 활용기술기타
  • 업력***
  • 투자단계***
  • 대표상품***


발사체 기업 페리지에어로스페이스는 한국투자증권과 KB증권를 주관사로 정하고, 연말 코스닥 상장을 목표로 제시했다. 올 상반기 소형 우주발사체 '블루웨일1(Blue Whale 1)'의 상단을 활용한 시험 기체의 발사를 앞두고 있다. 이 회사 관계자는 "과학 실험을 목표로 하는 우주기업의 다양한 시험체가 페이로드(payload·발사체 적재 화물)에 탑재돼 발사될 예정"이라며 "블루웨일 발사를 앞두고 다양한 우주 관련 기업들이 큰 관심을 보내고 있다"고 말했다.

'이노스페이스' 기업 주요 기사

  • 기자 사진 박건희 기자
  • 기자 사진 변휘 기자

이 기사 어땠나요?

이 시각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