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패션 플랫폼 무신사가 기업공개(IPO)를 앞두고 오프라인 매장 확장과 뷰티 사업 강화에 공격적으로 나서고 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아우르는 옴니채널 전략을 통해 상장 전 매출과 기업가치를 극대화하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7일 업계에 따르면 무신사의 자회사 29CM는 지난 6일 서울 성동구 성수동에 자체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이구어퍼스트로피(29')'의 첫 오프라인 매장을 열었다. 이 브랜드는 디퓨저, 바디·핸드케어 등 향을 매개로 한 상품을 선보이며 인기를 끌고 있다. 29CM는 지난달에도 성수동에 첫 아동복 편집숍 '이구키즈 성수(29CM KIDS SEONGSU)'를 열었다. 키즈 매장은 부모와 아이의 취향이 만나는 공간을 콘셉트로 25세~39세 젊은 부모층을 적극 공략한다. 무신사는 성수동을 중심으로 현재 6개의 패션·뷰티·라이프스타일 매장을 운영 중이다. 내년 상반기엔 지하 1층~지상 4층, 총 2000평 규모의 초대형 편집숍 '무신사 메가스토어 성수'를 선보일 예정
하수민기자,조한송기자 2025.09.08 10:40:24[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가 4일 제주도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17개국 정부기관, 벤처캐피탈(VC), LP(출자자) 등과 함께 '2025 글로벌 벤처투자 서밋 in APEC(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APEC 중소기업 장관회의'의 후속으로 한국벤처캐피탈협회, 한국벤처투자 등 벤처투자기관 교류 협력 강화가 목적이다. 해외 77개, 국내 70개 등 147개 기관에서 250여명이 참여했다. 중기부는 국내 벤처투자 행사 중 단일행사로는 최대 규모라고 강조했다. 특히 행사에는 중국의 톱티어 VC인 레전드캐피탈, 싱가포르 VC 버텍스그로스, 미국 LP 아시아얼터너티브스 등 유력 글로벌 기관들이 다수 참여했다. 서밋의 첫번째 세션에서는 글로벌 자산운용사 블랙록과 대체투자시장 분석기관 프레퀸의 글로벌 시장동향에 대한 강연이 진행됐다. 두번째 세션에선
고석용기자 2025.09.04 11:00:00네이버 크림이 '리커머스'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 크림 탭에 14일부터 '중고'탭을 신설한다. 13일 IT업계에 따르면 네이버 크림은 오는 14일부터 '중고' 탭을 신설할 예정이다. 해당 탭에서는 중고 럭셔리 제품들을 개인 이용자들끼리 거래할 수 있도록 한다. 크림은 국내 대표적인 리셀(Resell) 플랫폼으로, 그동안 새 상품만 판매를 해왔다. 그러나 이번에 '중고'탭을 신설하면서 사용했던 중고 명품도 거래가 가능할 수 있도록 했다. 크림은 지난해 8월 자회사 '시크'의 중고 럭셔리 제품을 선보이는 등 시범 운영을 거쳤다. 이에 시장 성장 가능성을 직접 확인한 만큼 이번에 본격 리커머스 시장에 뛰어들게 됐다. 지난 6월 시크 운영사인 자회사 팹(PAP)을 100% 자회사로 전환한 것이 중고 럭셔리 시장에 본격 뛰어들기 위한 초석이었던 셈이다. 최근 유통업계에서는 온·오프라인을 가리지 않고 '리커머스'라 불리는 중고 시장이 핵심 화두로 부상했다. 빈티지 패션이 단순 중고가 아닌 하나
김소연기자,이정현기자 2025.08.13 17:17:20국내 패션 플랫폼 무신사가 기업공개(IPO)를 위해 조만간 입찰제안요청서(RFP)를 배포한다. 이르면 내년 증시에 상장하는 것이 목표인데, 시장에서는 시가총액이 최대 10조원에 이를 것으로 본다. 13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무신사는 최근 국내 대형 증권사들과 개별로 기업설명회(IR)를 가졌다. IPO를 위한 RFP 배포에 앞서 가지는 사전 절차로, 이번주까지 일정이 계속된다. RFP 완성도를 높여 상장으로 직행하기 위한 밑작업으로 보인다. 무신사는 국내 코스피나 코스닥뿐 아니라 미국 나스닥 상장까지 고려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IR에 참여한 일부 증권사에 따르면 설명회에서 무신사는 상장이나 기업가치에 관한 이야기를 직접적으로 언급하진 않고 기업의 성장 가능성을 피력했다. RFP를 조만간 배포하겠다고도 했다. 무신사가 증권사에 RFP 발송을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증권사들이 입찰 제안에 참여하고 심사를 거쳐 주관사를 선정하는 데까지만 2주에서 한달 정도 소요된다.
김경렬기자 2025.08.14 11:24:19[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재단법인 한국사회투자가 패션 플랫폼 무신사와 함께하는 창업 인큐베이팅 프로그램 '무신사 넥스트 패션 스콜라십(MNFS)' 6기 참가자 모집을 시작한다고 4일 밝혔다. MNFS는 디자인 역량과 비즈니스 감각을 겸비한 차세대 패션 창업가를 발굴·육성하는 실전형 인큐베이팅 프로그램이다. 2022년 시작된 이후 현재까지 총 90명의 장학생을 배출하며, 국내 패션 생태계의 다양성과 지속가능성을 확대하는 데 기여해 왔다. 6기에서는 총 20명을 선발한다. 선발 대상은 패션 전공자뿐 아니라 브랜드 론칭 경험이 있는 비전공자까지 확대했다. 학력이나 전공에 관계없이 브랜드 창업을 준비 중인 청년이라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며, 해외 대학 유학생과 국내 대학 외국인 유학생도 참여할 수 있다. 선발된 참가자들은 약 9개월간 브랜드 기획부터 제품 개발, 콘텐츠 제작, 유통 전략, 마케팅까
최태범기자 2025.08.04 17:3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스타트업블링크는 2017년부터 전세계 스타트업 환경을 분석해 글로벌스타트업생태계지수(GSEI) 보고서를 발표해왔다. 크런치베이스, 스태티스타 등과 함께 100개국 이상 1000여개 도시를 조사한다. 118개국 1473개 도시를 대상으로 한 올해 대한민국은 전체 20위, 아시아태평양 5위를 기록했다. 2023년부터 3년 연속 같은 순위다. 미국·영국·이스라엘이 부동의 1~3위다. 아태 지역에선 싱가포르(4위) 호...
김성휘기자 2025.05.27 05:00:00━인도 5개 vs 한국 2개…줄줄이 쏟아지던 'K-유니콘', 날개 꺾인 이유━[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국내 신규 유니콘 기업(기업가치 1조원 이상인 비상장 스타트업)이 최근 2년 연속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 팬데믹 기간 전례 없는 초저금리 돈잔치에 줄줄이 쏟아졌던 스타트업 성공신화가 막을 내렸다는 분석이 나온다. 전세계 벤처투자가 AI(인공지능) 등 딥테크에 집중되면서 내수 위주 플랫폼 스타트업 비중이 높은 한국이 유독 외면...
송지유기자,김태현기자 2025.03.24 08:12:02[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2021년 12월 4조원→2023년 5월 2조9000억원→2025년 3월 5400억원.' 이는 2014년 신선식품 새벽배송으로 출발해 7년 만에 유니콘(기업가치 1조원 이상인 비상장사)에 오른 컬리의 기업가치다. 한 때 4조원으로 평가받던 이 회사의 기업가치는 코로나 팬데믹 특수가 꺼지면서 급속도로 낮아졌다. 20일 현재 증권플러스 비상장·서울거래 비상장 등 장외에서 거래되는 컬리 주가는 1만2500~1만30...
송지유기자,김태현기자 2025.03.23 09: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