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계연구원자율주행차량이 오프로드(Off-Road·비포장도로 등 험한 길)를 달릴 때 먼지나 진흙, 눈, 비 등과 같은 이물질을 인식해 실시간으로 제거하는 '오프로드 환경인식 기술'이 국내 최초로 개발됐다.한국기계연구원(기계연)은 이한민 가상공학플랫폼연구본부 산업기계DX연구실장 연구팀이 산악지대나 물가, 눈길 등 험한 비포장도로를 주행하는 무인 차량에 적용할 수 있는 환경 인식 기술을 개발했다고 17일 밝혔다. '센서 보호·세정 모듈 기술', '센서 신호 보정 기술' 및 '주행 가능 영역 인식 및 주행 제어 기술' 등이다. '센서...
박건희기자 2024.04.17 10:46:05[인터뷰] 최정단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 모빌리티로봇연구본부장"쇼는 끝났다." 국내 자율주행차 R&D(연구·개발)를 주도하는 최정단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 모빌리티로봇연구본부장은 '자율주행차의 현재'를 묻자 이같이 답했다. 그는 "시장의 과열경쟁은 해소됐고 이제는 신뢰도 높은 자율주행기술를 개발할 시기"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국이 '퍼스트 무버(first mover)'로 치고나갈 수 있다는 뜻"이라고 덧붙였다. 지난 18일 대전 ETRI 본원에서 머니투데이와...
박건희기자 2024.03.20 15:33:11애플이 10년간 공들인 탑, '애플카' 사업을 접은 것은 꿈의 전기차를 기다렸던 애플 마니아들에게는 실망스러운 소식이었다. 무엇이 10년이나 투자했던 애플카 사업을 접게 했을까. 처음부터 무리였던 '완전자율주행차' 콘셉트에 답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15일 IT 매체인 맥루머스(MacRumors)는 최근 출시 계획이 백지화된 애플의 '타이탄(애플카) 프로젝트' 역사를 돌이켜보면서 실패 원인으로 '완전자율주행 차량' 설계 계획이 지나치게 야심 찼다고 분석했다. 자동차를 한 번도 제작해본 적 없던 애플이 완성차 업체의 도움을 빌어 누구...
김소연기자 2024.03.15 09:41:10김창석 부산대 교수 연구팀·현대차 기초소재연구센터 전자기에너지소재연구팀악천후에서도 주변 사물 인식하는 'FMCW(주파수 변조 연속파) 방식 라이다' 개발국내 연구진이 안개·눈·비 등 악천후 속에서도 막힘없이 달릴 수 있는 차세대 '자율주행의 눈'을 만들었다. 한국연구재단은 김창석 부산대 광메카트로닉스공학과 교수 연구팀이 현대차 기초소재연구센터 전자기에너지소재연구팀과 산학연구를 통해 심한 악천후 환경에서도 주변 사물을 인식할 수 있는 'FMCW(주파수 변조 연속파) 방식 라이다 기술을 구현하는 데 성공했다고 28일 밝혔다. 연구 결과...
박건희기자 2024.02.28 12:00:00KAIST(한국과학기술원)와 현대차그룹이 완전자율주행을 위한 '자동차의 눈'인 차세대 라이다 센서 개발에 나선다.KAIST는 '현대차그룹-KAIST 온칩 라이다(On-Chip LiDAR) 개발 공동연구실'을 대전 본원에 개소했다고 21일 밝혔다. 앞서 19일 오후 KAIST 본원 정보전자공학동에서 이상엽 KAIST 연구부총장, 이종수 현대자동차 부사장 등이 참석해 개소식을 가졌다. 공동연구실은 미래 자율주행차 시장에서 완전자율주행(4~5단계)을 위한 라이다 센서를 개발한다. 광반도체(실리콘 포토닉스)를 활용해 센서의 크기는 줄이고 ...
박건희기자 2024.02.21 08:19:07[유니밸리-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K-테크 스타트업 왕중왕전 결선팀- 학생창업기업 '티아'"1000만원대 센서를 100만원이면 만들 수 있습니다."박진영 '티아' 대표는 23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그린비즈니스위크 2023 : K-테크 스타트업 왕중왕전' 학생창업 부문 결선에서 기존 자율주행차의 라이다(LiDAR) 센서보다 저렴한 신소재 센서를 개발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 박사과정생 박진영씨가 주도한 '티아'는 라이다 센서에 '인듐비소갈륨'(InGaAs) 합금 대신 퀀텀닷...
김성휘기자 2023.11.23 13:37: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