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 "그간 연구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기술력을 입증했습니다. 이제 사이즈를 키운 파일럿 장비를 만들어 세계 주요 반도체 기업과 본격적인 협상에 나설 계획입니다. " 이응구 오스 대표는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와 인터뷰에서 현재 사업 현황을 이같이 설명했다. 오스는 2020년 12월 설립한 스타트업으로 반도체 제조 8대 공정 중 증착과 식각에 쓰이는 장비를 만든다. 주력 제품은 정교하면서도 양산 속도를 높인 원자층 식각 장비다. 식각이란 웨이퍼 위에 절연체나 금속 등의 물질을 얇게 입힌(증착) 후 필요 없는 부분을 제거하는 작업이다. 오스는 세계 3대 반도체 장비기업 램리서치의 CVC(기업형 벤처캐피탈) 램캐피탈이 주최한 반도체 스타트업 경진대회에서 톱9에 뽑히는 등 다양한 대회에서 기술력을 인정받은 바 있다. (이전 인터뷰 기사☞세계 3대 반도체 장비사도 주목한 K스타트업 "혁신기술로 승부") VC(벤처캐피탈) 업계에서도 주목을 받아 퓨처플레이가 시드 투자에 참여했고 서울시가 운영 중인 캠퍼스타운 기업성장센터의 보육기업으로 멘토링 등을 지원받고 있다.
박기영기자 2025.12.14 10:00:00필자는 서울경제진흥원(SBA)에서 오랜 시간 창업·스타트업 현장을 가까이에서 마주하며, 아이디어가 사업이 되고 사업이 시장에서 성장하는 전 과정을 실무로 익혀왔다. 서울창업허브의 기획운영을 총괄하며 스타트업과 대기업을 연결하는 PoC(기술실증) 사업을 설계·추진했고, 국내 유망 기업들이 해외 시장에서 초기 레퍼런스를 만들 수 있도록 글로벌 진출 프로젝트도 꾸준히 고도화해 왔다. SBA 직접투자와 서울시 미래혁신성장펀드 운영에도 참여했다. 이런 경험들은 한 가지 질문으로 모인다. "한국 스타트업이 다음 성장 곡선을 어디에서, 어떤 방식으로 만들어야 하는가. " 시야는 자연스럽게 아시아, 특히 동남아시아의 역동적인 도시들로 향했다. 지난달 25일 베트남 호치민 '가을경제포럼(AUTUMN ECONOMIC FORUM) 2025'에 공식 패널로 초청받아 참석한 것도 그 연장선이다. 이 포럼은 호치민 시정부가 주관하는 대규모 국제 행사로, 약 1500명의 경제전문가와 기업인들이 모여 각국의 산업 전략과 투자 흐름, 도시 경쟁력, 신산업 성장 기회를 집중 논의했다.
이태훈기자 2025.12.14 07:00:00설립 두 달 만에 100억원의 투자를 유치하며 주목받았던 AI(인공지능) 스타트업 오픈리서치의 김일두 대표가 회사 지분 일부를 매각해 도박 자금으로 사용했다고 인정했다. 11일 벤처투자업계에 따르면 김일두 대표는 최근 개인 채무자에게 투자금 유용 의혹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김일두 대표는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에 "회사 구주 일부를 매각해 얻은 개인 자산을 (도박 자금에) 쓴 것" 이라고 말했다. 앞서 김일두 대표는 최근 투자금 일부를 도박 등 사적으로 유용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그는 이에 사실이 아니라고 해명했으나, 최근 입장문을 통해 "2024년 4월 라스베이거스 출장 중 처음 카지노를 접했다"며 "해당 경험 이후에 꽤 오랜 기간 단 한번의 접근도 없었으나, 주로 올해 일시적인 흥미와 개인적인 불안정함 속에서 다시 접근하게 됐다"고 밝혔다. 오픈리서치는 지난해 7월 설립 후 두 달 만에 LB인베스트먼트, 미래에셋캐피탈·미래에셋벤처투자, 본엔젤스벤처파트너스로부터 100억원 규모의 시드 투자를 유치했다.
남미래기자 2025.12.11 23:10:46[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 웰니스 헬스케어 전문 브랜드 '칼로'(Calo)를 운영하는 더퓨처가 실내 자전거 브랜드의 모델로 배우 서범준을 선정했다고 11일 밝혔다. 서범준은 드라마 '열혈사제2', '우주메리미'를 비롯해 'SBS 인기가요', '나 혼자 산다(나혼산)' 등의 프로그램에 출연하며 솔직한 매력과 친근한 이미지로 시청자들에게 눈도장을 찍고 있다. 특히 나혼산 출연 당시 실내 자전거 '칼로 리바이크'를 애용하는 모습이 소개됐고, 해당 방송 이후 칼로 리바이크의 주문량이 급증했다. 홈케어 수요와 함께 방송에서 나타난 리바이크의 강도 높은 운동 기능 및 컴팩트한 디자인 등이 구매를 견인했다는 분석이다. 더퓨처 관계자는 "실제로 사용해 온 서범준의 꾸준한 자기 관리 모습과 긍정적인 마인드가 브랜드가 추구하는 가치인 '더 나은 몸, 더 나은 삶'(Better Body Better Life)와 부합한다고 판단해 모델 계약을 체결했다"고 설명했다.
최태범기자 2025.12.11 19:3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 블로믹스는 씨씨알(CCR)이 개발한 신작 슈팅 전략 게임 '포트리스3 블루'의 사전예약자 수가 100만명을 돌파했다고 11일 밝혔다. '포트리스3 블루'는 사전예약 개시 후 빠르게 상승세를 이어가며 15일 만에 100만명을 달성해 흥행 기대감을 한층 높였다. 100만명 돌파를 기념해 모든 누적 목표 보상이 개방되며, 이용자들은 캐릭터 카드와 아이템 상자 등 다양한 보상을 받을 수 있다. '포트리스3 블루'는 2000년대 초 회원 1400만명을 기록하며 국민게임으로 사랑받았던 포트리스 시리즈를 기반으로 한 캐주얼 슈팅 전략 게임이다. 탱크 이동, 각도 조절, 포탄 발사 등 고전 포격 전투의 재미를 유지하면서도 캐릭터와 탱크의 성장 요소, 전략 스킬 등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점이 특징이다. PC와 모바일에서 모두 플레이할 수 있는 크로스 플랫폼 방식을 지원한다. 현재 '포트리스3 블루'는 사전 예약을 진행 중이며, 친구 초대 이벤트와 공유하기 이벤트 등 다채로운 프로모션도 운영되고 있다.
김건우기자 2025.12.11 19:0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 MZ세대의 경우 기성세대에 비해 조직에 얽매이지 않고 개인의 자율성을 최우선으로 여긴다는 인식이 강하지만, 실제로는 자율보다 체계적인 시스템 하에서 확실한 직무 전문성을 쌓는 것을 더 선호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11일 커리어 관리 플랫폼 '리멤버'를 운영하는 리멤버앤컴퍼니의 자회사 '자소설닷컴'이 취업준비생 1038명을 대상으로 한 구직 성향 조사에서 응답자의 89. 8%가 선호하는 기업문화와 관련해 '체계적이지만 다소 수직적인 대기업 문화'를 선택했다. '자율적이지만 모든 것을 스스로 책임져야 하는 스타트업 문화'를 선택한 비율은 10. 2%에 불과했다. 자소설닷컴 관계자는 "MZ 취준생들은 조직의 자율성보다 안정된 구조와 시스템을 통해 성과를 달성하려는 의지가 강함을 보여주는 결과"라고 분석했다. 성장 방식에 있어서도 직무 전문성에 대한 수요가 뚜렷했다. '더 선호하는 성장 환경'을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과반인 59%가 '나의 직무만 깊게 파고들 수 있는 단일 직무 집중형'을 택했다.
최태범기자 2025.12.11 18:3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 폐배터리에서 리튬을 회수하는 기술을 개발한 그린미네랄이 '2025 신기술실용화 촉진대회'에서 산업기술진흥유공(신기술실용화 진흥 부문) 산업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11일 밝혔다. 신기술실용화 촉진대회는 산업통상부 국가기술표준원이 주최하고 한국신제품인증협회와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가 주관한다. 국내 기업의 신기술 개발 의욕을 고취하고 신기술제품의 공공기관 구매 등 판로 확대와 인증지원을 위해 마련됐다. 산업기술진흥유공 정부포상은 산업기술의 중요성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 형성과 국내 기술의 우수성 홍보를 위해 매년 실시되고 있다. 신기술실용화 진흥부문은 판로지원을 통해 신기술인증 제품의 수요창출, 시장개척에 기여한 개인·단체에게 수여한다. 2021년 6월 설립된 그린미네랄은 유전자를 조작해 금속 추출을 더욱 잘하는 새로운 클로렐라를 만들었다. 이 클로렐라는 세포 안으로 리튬을 흡수한 뒤 리튬탄산염 형태로 뱉어내는 행위를 반복한다.
최태범기자 2025.12.11 18:15: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 홈 라이프스타일 솔루션 기업 앳홈은 지난 4일 성수동 본사에서 개최한 현직 마케터 네트워킹 행사 '앳홈 인사이드 토크(ATHOME Inside Talk)'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글로벌 뷰티 시장에서 본격적인 확장을 준비 중인 앳홈이 추구하는 문제 해결 방식과 그동안 축적해온 성공 방정식을 리더십의 목소리로 전하기 위해 마련됐다. 프라이빗 에스테틱 브랜드 톰(THOME)의 전략을 보다 깊이 있게 소개하며, 앳홈에 관심 있는 우수 인재들에게 향후 방향성을 공유하는 자리이기도 했다. 약 2주간의 모객 기간 동안 700명이 참여 신청을 하며 업계의 높은 관심을 받았으며, 이 중 80명을 초청해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특히 스타트업 리더십이 직접 성장 전략을 투명하게 공유하는 행사가 흔치 않은 만큼, 앳홈의 여정을 내부 시선으로 전달하는 형식 자체가 차별점으로 작용했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김건우기자 2025.12.11 18:0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 직구·역직구 플랫폼 '사줘'를 운영하는 스타트업 사조(SAZO)가 일본의 중고거래 플랫폼 메루카리와 한국에서의 유통·마케팅에 관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사조는 국내 소비자들이 온라인 쇼핑 수준으로 간편하게 일본 중고품을 직구할 수 있도록 메루카리와 API를 연동한다. 이를 통해 제품 정보를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하고 결제와 배송도 간편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한다. 특히 중고거래에서 발생 가능한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해 제품은 현지 물류 센터에서 검수한 후 소비자에게 발송한다. 사조는 메루카리의 국내 마케팅과 고객지원(CS) 측면에서도 긴밀히 협업할 계획이다. 양측은 서비스 인지도 확산을 위해 이번 달은 5만원 이상 결제 건에 대해 무료 배송 이벤트를 진행한다. 사조 관계자는 "고객 피드백에 대한 분석 자료를 제공하는 등 파트너사의 국내 시장 안착을 위한 각종 지원을 이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최태범기자 2025.12.11 17:3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 일반적으로 소비자는 영양제를 먹고 싶어도 자신에게 어떤 영양제가 맞는지 알기가 쉽지 않다. 특히 지병 등 때문에 처방약을 먹고 있다면 영양제와 충돌 위험은 없는지도 따져야 한다. 예를 들면 당뇨병 치료제의 경우 비타민B12 흡수력을 떨어뜨려 피로감, 근육통을 야기할 수 있다. '부적합한 영양제'를 섭취했을 때 문제는 대표적으로 △영양제 중복 △과다복용 △처방약과 충돌 위험 △기저질환과의 상호 작용 △오인 섭취 등이 있다. 실제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에 따르면 올해 건강보조식품 시장규모는 5조9626억원으로 추산될 만큼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이미 충분히 다양한 영양제가 시장에 출시된 만큼 사용자의 건강과 상황에 적합한 영양제인지를 따져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건강검진 데이터와 의료기관 처방 이력을 바탕으로 전문 약사 상담을 통해 이 같은 문제를 해소하겠다고 나선 스타트업이 있다.
박기영기자 2025.12.11 16:57: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