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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기업 전문 투자사 더벤처스가 100억원 규모의 '더벤처스 글로벌 K-소비재 펀드'를 결성했다고 3일 밝혔다. 지난달 중순 1차 결성을 완료했으며 연내 펀드 규모를 150억원까지 키워 2차 결성할 계획이다.
펀드는 8년간 운용되며, 초기 4년간 집중 투자할 예정이다. 글로벌 시장을 염두에 둔 초기 소비재 브랜드가 핵심 투자 대상이며, 시드에서 시리즈A 단계 기업에 건당 1억~5억원 규모로 투자한다. 엑싯 경험이 있는 창업자들이 출자자로 다수 참여했으며, 김철우 대표가 직접 펀드 매니저를 맡고 이성은 심사역이 핵심 인력으로 참여한다.
최근 글로벌 K-소비재 시장은 뷰티 중심에서 푸드·패션·웰니스로 확장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2025년 상반기 패션·뷰티 등 라이프스타일 분야 투자액은 1853억원으로 전년 대비 27.7% 증가했다. 지난해년 K-뷰티 수출액은 102억달러, K-푸드는 130억달러를 기록하며 각각 20.6%, 6.1% 증가했다. 초기 단계 브랜드가 글로벌 시장에서 성장하는 흐름이 강화되면서, 초기 투자자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는 설명이다.
더벤처스는 뷰티 플랫폼 '뷰블', 기초 케어 화장품 '베이직스킨랩', 북미 시장을 겨냥한 기능성 음료 '더플러그드링크' 등 초기 소비재 브랜드를 발굴해 왔다. 신규 펀드도 초기 단계에서 제품-시장 적합성(PMF)을 확보하고 글로벌 진출을 준비하는 브랜드에 집중할 계획이다.
첫 투자처는 미국 30~40대 여성을 대상으로 한국 프리미엄 스킨케어 제품을 큐레이션해 정기 배송하는 K-뷰티 구독 서비스 '서울뷰티클럽'이다. 지난달 중순 투자를 집행했으며 데이터 기반 개인 맞춤 추천으로 구독 전환을 진행하고 있다.
김철우 더벤처스 대표는 "K-소비재는 뷰티에서 푸드·패션으로 확장되고 있다"며 "지금이 글로벌 시장에서 브랜드가 자리를 잡을 수 있는 중요한 타이밍"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해외 투자자들이 테크 기업보다 K-브랜드에 먼저 제안을 할 만큼 관심이 높다"며 "브랜드 파워와 수익성을 갖춘 팀을 초기에 발굴해 세계 시장에서 통하는 브랜드로 성장시키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