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엄중히 보겠다" 그 한마디가 중요했던 이유

고석용 기자 기사 입력 2023.04.16 13:51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공유하기
글자크기
"국내 벤처투자 흐름을 엄중하게 지켜보고 있다. 하락기의 기간이나 폭을 줄이기 위해 정부가 최대한 노력하겠다."

중소벤처기업부 창업벤처혁신실 고위관계자가 최근 기자간담회에서 개최한 말이다. 뻔한 진단일 수 있지만 중요했다. 불과 1~2달 전만 해도 중기부의 시장 진단은 다소 안이해 보였기 때문이다.

지난 2월14일 중기부는 보도설명자료를 통해 "벤처기업들의 투자, 융자 등 다양한 자금조달 방식을 고려하면 최근 투자 위축이 벤처업계 전체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밝혔다.

이영 장관도 동일한 내용을 페이스북에 게시했다. 그러면서 국내 벤처기업이 한 해에 조달하는 자금의 73%가 정책자금이었고 벤처투자를 통해 조달한 금액은 2%에 그친다는 조사를 근거로 제시했다. 벤처기업협회가 2021년 벤처확인을 받은 3만7000여개사 중 3000개사를 표본으로 뽑아 질문해 얻은 벤처정밀조사 결과였다.

조사 결과만 보면 벤처투자가 미치는 영향은 적어 보인다. 심지어 벤처투자가 아예 사라져도 될 수준이다. 그러나 통계를 곧이곧대로 받아들이기는 어렵다. 조사 대상인 벤처확인기업들 중 벤처투자를 받은 기업은 16%에 그친다. 벤처확인기업들이 스타트업 생태계를 그대로 대변한다고 보기는 어렵다.

스타트업 생태계에서 벤처투자의 영향력은 결코 제한적이지 않다. 혁신과 성장의 상징인 유니콘(기업가치 1조원 이상 비상장 기업)기업은 정책자금이 아닌 벤처투자를 통해 탄생한다. 혁신과 성장을 좌우하는 요소 중 하나가 벤처투자다. 스타트업 생태계 구성원들이 벤처투자 시장 분위기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언론에서 연일 벤처투자 위축을 우려하는 이유도 그래서다.

수년째 '역대 최대' 상승세만 기록해오던 벤처투자 시장의 분위기에 일부 언론의 부정적 반응이 불편할 수 있다. 정책 실패가 아닌 글로벌 경기흐름에 따른 결과이니 억울한 점도 있을 수 있겠다. 하지만 그걸 알리고 경고해 정부가 대책을 마련하게 하는 게 언론의 역할이다. 괜한 꼬투리를 잡으려는 게 아니다.

중기부가 뒤늦게나마 벤처투자 시장 흐름을 면밀히 살피고, 시장 충격을 최소화할 정책 마련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언론의 이목이 다시 정책의 방향과 효과에 쏠린다.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유니콘팩토리' 기업 주요 기사

이 기사 어땠나요?

이 시각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