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에 도전하기 위해 영상 콘텐츠 사업을 육성하는 음원 플랫폼 '스포티파이'가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넷플릭스와 손을 잡았다. 14일(현지시간) 테크크런치 등 외신에 따르면 스포티파이는 넷플릭스와 파트너십을 체결해 내년부터 자사 비디오 콘텐츠를 넷플릭스에 공개한다고 밝혔다. 스포티파이 자체 콘텐츠 제작 브랜드 '스포티파이 스튜디오'와 스포티파이가 인수한 미국 콘텐츠 제작사 '더 링거'의 스포츠, 문화, 라이프스타일, 범죄 장르 팟캐스트 중 일부를 선별해 넷플릭스에 제공한다. 향후 다른 제작사와 장르도 추가할 예정이다. 이번 파트너십은 스포티파이의 영상 콘텐츠 육성 정책의 일환이다. 스포티파이는 지난 1월 미국, 영국, 캐나다, 호주 등에서 인기 비디오 팟캐스트 진행자에게 추가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등 수익화를 강화하는 '파트너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또 스포티파이는 최근 투표, Q&A, 댓글 등 진행자들이 이용자와 교류할 수 있도록 하는 다양한 소셜 기능을 도입했다. 스포티
이찬종기자 2025.10.15 07:54:59[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최근 넷플릭스의 한 콘텐츠에 외국인이 등장했지만 해당 언어를 모르는 영상 편집자들이 문제없이 후반작업(포스트 프로덕션)을 해냈다. 국내 스타트업 컷백의 번역 및 자막기능을 활용, 작업을 효율화하고 편집시간도 단축했다. '포스트 프로덕션'은 편집, 시각 효과, 특수 효과, 음향 작업 등 촬영 이후 최종 영상물을 내기까지 필요한 작업이다. 영상 미디어가 콘텐츠 생산과 소비의 중심이 되면서 포스트 프로덕션의 영역은 블록버스터,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등으로 확장하고 있다. 수준높은 포스트 프로덕션은 많은 전문인력이 장시간 몰입해야 수행되는데 AI(인공지능) 기술로 이 작업을 단축, 간소화시킨 주역이 컷백이다. 2024년 설립한 컷백은 최근 35억 규모 시드투자를 유치했다. 카카오벤처스와 베이스벤처스가 공동리드하고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가 참여했다. 투자자들은 컷백의
김성휘기자 2025.08.02 13:00:00글로벌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넷플릭스가 3분기 시장의 기대를 웃도는 호실적을 기록했다. 'K-콘텐츠'를 비롯한 히트 작품과 광고요금제의 효과다. 그러나 신규 가입자 수는 점차 쪼그라드는 흐름이다. 선진국을 중심으로 구독자 확장 전략의 한계가 다가오는 만큼, 앞으로는 요금 인상과 광고 비즈니스 등을 통한 수익성 제고에 몰두할 것으로 관측된다. 넷플릭스는 지난 17일(현지시간) 발표한 3분기 보고서에서 올해 7~9월 전세계에서 구독자 507만명이 증가, 총 2억8272만명의 시청자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는 시장의 평균 예상치 2억8215만명을 소폭 웃도는 수준이다. 또 3분기 매출은 98억2500만달러로 전년 동기(85억4200만달러) 대비 15% 늘었고, 영업이익률도 전년 동기(22.4%) 대비 7.2%포인트(p) 상승한 29.6%였다. 넷플릭스는 광고요금제 가입자 수가 전 분기 대비 35% 늘었고, 한국 콘텐츠 '무도실무관'과 '흑백요리사-요리 계급 전쟁'을 포함해 전 세계
변휘기자 2024.10.20 17:50:01넷플릭스가 올해 2분기(4~6월) 시장 예상치를 웃도는 실적을 발표하면서 18일(현지시간) 시간 외 거래서 주가가 오름세다. 18일 CNBC 등 외신에 따르면 넷플릭스는 2분기 실적 보고서에서 전 세계 구독자가 2억7765만명으로, 전분기 대비 805만명 늘었다고 발표했다. 이는 시장이 예상한 487만명을 훌쩍 넘는 수치다. 비밀번호 공유 단속과 광고 요금제 지원이 효과를 발휘한 것으로 풀이된다. 넷플릭스는 광고가 딸린 요금제를 쓰는 회원이 34% 급증했다고 발표했다. 광고 요금제가 적용되는 시장에서 신규 가입자의 거의 절반이 이 요금제를 택했다. 광고가 넷플릭스 사업에서 수익성을 키우는 중요한 비즈니스 모델로 부상하고 있단 평가가 나온다. 2분기 매출은 전년 대비 16.8% 증가한 95억5900만달러(약 13조3487억원)로 월가 예상치인 95억3000만달러를 소폭 웃돌았다. 주당 순이익은 4.88달러로 이 역시 시장이 예상한 4.74달러보다 높았다. 블룸버그는 "이날 넷플릭스의
윤세미기자 2024.07.19 08:07:18요새 '삼체'라는 OTT 드라마를 보고 있다. 첨단 문명을 보유한 외계인이 지구 점령을 위해 접근하고 이를 과학자들이 힘을 모아 막아내려고 고군분투하는 이야기이다. 드라마의 주된 배경은 영국인데, 한 가지 재미있는 것은 맹활약을 보이는 과학자들이 다국적군이다. 백인 영국인도 있지만, 흑인, 중국계, 심지어 영주권 없이 취업비자만 가지고 있는 이민자도 있다. 물론, OTT 드라마가 전 세계에 배급될테니 다양한 국적의 배우들을 캐스팅하는게 흥행을 고려했을 때 유리할 것이다. 그러나 실제로 이러한 일이 생긴다 하더라도 최소한 '지구수비대'격이 될 과학자 그룹은 드라마처럼 다국적으로 구성될 것이라는 사실이 중요하다. 영국은 일찍부터 우수 외국인 유학생 유치를 위해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해 왔다. 예전에는 석박사 학위를 마치면 이후 2년간 추가비자 없이 취업할 수 있는 PSW(Post Study Work) 비자를 운영했었고, 이후 고급 기술인력 이민 비자 프로그램(Tier1 - Except
안준모기자 2024.04.28 08:0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4월 첫째주 콘텐츠 커뮤니티 스타트업 키노라이츠를 비롯해 글라우드, 링크플로우, 인티그레이션, 컨텍터스 등이 신규 투자유치 소식을 전했다. 특히 웨어러블 카메라를 개발하는 링크플로우와 메디스트림 등 의료계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인티그레이션은 각각 115억원, 231억원의 시리즈C 투자유치에 성공하며 주목받았다. 치과 진료 디지털 전환 서비스 '저스트스캔' 을 운영하는 글라우드도 KB인베스트먼트 등으로부터 30억원 규모의 프리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 ━ '상영 중인 OTT 바로 연결' 키노라이츠, 20억 시리즈A 투자유치 콘텐츠 커뮤니티 키노라이츠가 20억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투자유치를 포함해 키노라이츠의 누적 투자유치 금액은 약 50억원이다. 이번 투자는 제트벤처캐피탈(ZVC)이 주도하고 기존투자자인 카카오벤처스가 후속 투자에
남미래기자 2024.04.05 16:00:002022년 한 해 동안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모바일 앱은 '유튜브'인 것으로 조사됐다. 포브스코리아는 지난 13일 데이터분석기업 TDI와 '2022 한국인이 애용한 모바일 앱 순위'를 조사해 발표했다. 이번 순위는 구글 플레이스토어 등을 기반으로 기기설치수, 신규설치수, 활성사용자수 등 8가지 항목의 데이터를 분석해 매겨졌다. 1위는 글로벌 동영상 플랫폼 유튜브가 차지했고, 2위는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이었다. 유튜브와 카카오톡은 지난해 조사에 이어 올해도 각각 1위, 2위에 올랐다. 3위는 전년 대비 6계단 상승한 '인스타그램'이었다. 4위는 '쿠팡', 5위는 '당근마켓'이었다. 쿠팡과 당근마켓은 지난해보다 각각 12계단, 9계단 상승한 순위에 올랐다. 코골이를 기록 및 측정해 수면의 질을 높이는 데 도움을 주는 앱인 '스노어랩'이 6위에 올랐다. '네이버 지도/내비게이션'이 전년보다 무려 13계단 상승해 7위에 오른 반면, 경쟁 앱인 '티맵'은 같은 기간 2계단
채태병기자 2022.12.18 14:46: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