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AI(인공지능) 마케팅 에이전트 '리텐틱스'를 운영하는 프라이데이즈랩은 라구나인베스트먼트·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로부터 시리즈A브릿지2 투자를 유치했다고 22일 밝혔다. 리텐틱스는 자사몰을 운영하는 브랜드를 위한 AI 기반 이메일 마케팅 플랫폼이다. 고객의 구매 시점과 니즈를 자동으로 분석해 리필·크로스셀·이탈방지 등 개인화된 고객관계관리(CRM)를 자동 발송하는 'AI 에이전트' 모델을 제공한다. 이메일을 중심으로 브랜드가 더 적은 발송량으로 더 높은 매출을 달성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설명이다. 2023년 미국에 진출한 리텐틱스는 여러 차례의 피버팅(사업방향 전환)을 거쳤다. 이 과정에서 미국 내 수백명의 브랜드 마케터들과의 심층 인터뷰를 통해 일정한 성장 단계에 이르면 기존 고객과의 접점에서 매출을 극대화하는 것이 핵심 과제임을 파악했다. 자사의 강점인 고객별
남미래기자 2025.10.22 09:44:19[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데이터·광고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의 자회사 애드팝콘이 일본 QR코드 결제 서비스 페이페이(PayPay)와 제휴를 맺고 다음달 일본 시장에 '보상형 광고 플러스'를 정식 출시한다고 21일 밝혔다. 애드팝콘은 모바일 광고 수익화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하는 보상형 광고 플러스는 게임 속에서 광고를 시청하면 게임 아이템과 함께 편의점·온라인 쇼핑 등에서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국내에서는 가장 범용성이 높은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리워드로 제공해 왔다. 그 결과 광고 참여율이 두 배 가까이 증가하고 서비스를 꾸준히 이용하는 이용자도 40% 이상 늘어났다. 아이지에이웍스 관계자는 "보상형 광고 플러스는 반복적인 광고 시청의 피로를 줄이고 참여를 자연스럽게 이끌어낸다는 점에서 차별화된다"며 "이용자는 게임의 재미와 생활 속 혜택을 얻
최태범기자 2025.10.21 13:3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채널코퍼레이션이 다음달 6일 서울 강남구 아모리스 역삼에서 열리는 '채널콘 2025'의 프로그램과 연사 라인업을 공개했다. 이번 행사는 'AI(인공지능): REAL CASES ONLY'를 주제로 진행된다. AI를 활용한 실제 업무 혁신 사례를 공유하고 협력 방안을 논의한다. 국내 벤처캐피탈(VC), 대기업, 스타트업 등에서 활동 중인 투자자와 창업가, 실무 전문가 등 20여 명이 연사로 참여한다. 프로그램은 △국내 AI 유망 스타트업을 소개하는 'Real AI startups' △커머스 시장의 AI 인사이트를 다루는 'AX Thought Leaders' △'AI 시대, 성장하는 기업은 뭐가 다를까?' 등 8개 세션으로 구성됐다. 'Real AI Startups' 세션에는 박희원 오픈서베이 프로덕트 디렉터, 조경상 NNT 대표, 이영준 모두싸인 대표, 천계성 트렌디
김진현기자 2025.10.20 16:0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글로벌 SNS(소셜미디어) 데이터 분석 기업 피처링은 국내 인플루언서 마케팅 최신 동향과 주요 인사이트를 담은 '2025 인플루언서 마케팅 성공 사례 리포트'를 발간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리포트는 패션, 식품, 전자기기 등 다양한 산업군의 실제 피처링 고객 사례를 바탕으로 자사 솔루션의 데이터 활용 범위 확대와 효율적인 캠페인 기획을 지원하기 위해 제작됐다. 특히 단순 콘텐츠 노출 확대를 넘어 자사몰 유입과 구매 전환 확대에 중점을 둔 전략적 실무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피처링은 아시아 최대 규모 자체 소셜 데이터 엔진 '피처링 AI' 기반으로 운영되는 올인원 인플루언서 마케팅 솔루션 '피처링'과 기업 맞춤형 소셜데이터 분석 플랫폼 '피처링 엔터프라이즈'를 1만6000여개 기업에 제공하고 있다. 대표적인 성과로 피처링은 CJ제일제당이 금액 대비 광고 효율이
남미래기자 2025.10.20 11:0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미디어 커머스 기업 스쿼드엑스는 LG유플러스 아이폰17 사전예약 캠페인에서 자사 마케팅 솔루션을 쓴 결과 전작 대비 274% 오른 광고 성과를 거뒀다고 14일 밝혔다. 스쿼드엑스는 이번 LG유플러스 아이폰17 사전예약 캠페인에 데이터 기반 마케팅 솔루션 '브릭스 ADs(Brix ADs)'를 활용했다. 그 결과 외부 광고 매체 전환 성과는 전작 대비 274% 증가했으며, 특히 방송인 조나단이 출연한 라이브 커머스 방송은 누적 시청자 수 113만명을 기록했다. 스쿼드엑스는 투 트랙 광고 성과 검증 방식을 도입해 전체 광고 효율(비용 대비 성과)을 37% 끌어올렸다. 타깃 맞춤형 콘텐츠 제안 및 매체별 광고 최적화 전략을 통해 일부 매체에서는 최대 3495%의 사전예약 증가율을 달성했다. LG유플러스 캠페인을 이끌고 있는 스쿼드엑스 김승연 리더는 "새롭게 도출된 인사이
남미래기자 2025.10.14 18:0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위치 기술 기업 로플랫이 오프라인 데이터 분석 플랫폼 '발자국 연구소'에 DOOH(디지털 옥외광고) 매체의 노출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을 추가했다고 14일 밝혔다. 발자국 연구소는 로플랫이 보유한 위치 데이터를 기반으로 주요 상권과 브랜드 매장의 유동인구 통계 및 방문 추이를 분석하는 무료 공개 플랫폼이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광고주와 매체 소유주는 DOOH 광고의 실제 노출 성과를 데이터 기반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됐다. 그동안 DOOH 광고는 매체가 제공하는 노출 수나 광고 효과를 정량적으로 측정하기 어렵다는 한계가 있었다. 로플랫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특정 시간대 매체 주변에서 위치 인식된 유동인구 데이터를 집계한다. 특히 광고판의 설치 방향과 가시 범위를 고려해 실제로 광고를 볼 수 있는 위치에서 집계된 유동인구를 추정하는 노출인구 데
최태범기자 2025.10.14 16:17:57어릴 때 좋아했던 피아노, 물리학, 작곡 등은 어느 것 하나 제대로 인정받을 만큼 잘한 적이 없다. 그래서인지 그런 분야에서 탁월한 재능을 보이는 사람들에겐 지금도 나도 모르게 동경의 마음이 생기고 심장이 두근거린다. 아마 인간이 본능적으로 갖고 있는 '창조에 대한 경외심' 때문일 것이다. 한국어의 탄생은 그런 창조의 본능을 가장 아름답게 구현한 사례다. 한글은 마치 음악을 만드는 뮤지션이나 불편함을 해결하려는 창업가의 정신과 닮아 있다. 한문으로 힘들어하던 수많은 백성들을 위해 누구나 쉽게 배우고 매일 사용할 수 있는 문자가 탄생했다. 세종대왕은 '백성을 편안케 하고자 할 따름'이라 말하며 반대와 비난을 무릅쓰고, 신하들을 설득해 수년간의 연구 끝에 훈민정음을 완성했다. 발음기관의 구조와 하늘·땅·사람의 원리를 본떠 만든 글자는 한 사람의 의지와 성실함이 얼마나 큰 변화를 만들어낼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위대한 증거다. 그때로부터 580여년이 지난 지금, 우리는 여전히 그 창조의 결
손보미기자 2025.10.12 09:0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영상이해 인공지능(AI) 기업 트웰브랩스가 글로벌 흥행작 '오징어게임' 제작사 퍼스트맨 스튜디오로부터 전략적 투자를 유치했다고 10일 밝혔다. 콘텐츠 제작사가 영상 AI 기업에 직접 투자함에 따라 엔터테인먼트 산업 전반에서 AI 기술 적용 사례가 확대되고 있다. 트웰브랩스의 기술은 영상의 화면, 음성, 맥락을 동시에 분석해 수백 시간 분량의 영상에서 특정 장면을 몇 초 만에 검색할 수 있다. 현재 글로벌 주요 스튜디오, OTT 플랫폼, 방송사들이 방대한 영상 아카이브 관리 효율화를 위해 이 기술을 도입하고 있다. 퍼스트맨 스튜디오 대표이자 오징어게임의 황동혁 감독은 "스토리텔링이 더욱 글로벌해지고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며 "트웰브랩스의 기술은 창작자가 아이디어를 관객이 원하는 속도로 구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업계에 따르면 글로벌 스튜디오에는 수십
김진현기자 2025.10.10 13:0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정부의 K-콘텐츠펀드 예산 증액을 놓고 업계 안팎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크다. 민간 출자자(LP)는 물론 투자처 발굴이 어려워 미소진 투자금(드라이파우더)이 쌓이는 문제를 해결하지 않은 채 출자규모를 무리하게 늘릴 경우 정책 목표는 달성하지 못한 채 예산만 묶일 수 있다는 지적이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최근 발표한 2026년 예산안에 따르면 콘텐츠 부문 예산은 1조6103억원으로 올해(1조2734억원)보다 26.5% 증가한다. 이는 내년도 문체부 전체 예산 규모가 10% 늘어난 것을 감안하면 정부가 콘텐츠 부문 강화에 얼마나 공을 쏟고 있는지 짐작이 가는 대목이다. 실제 내년에 늘어나는 콘텐츠 예산 증액분의 상당비율이 K-콘텐츠펀드에 투입된다. K-콘텐츠펀드 출자규모는 2023년까지 2000억원 안팎이었으나 지난해 3400억원, 올해 3700억원으로 각각 늘었다. 내년
김진현기자 2025.09.28 04:45: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AI(인공지능) 기반 마케팅 테크놀로지 기업 에이비일팔공(AB180)이 글로벌 사업 역량 강화를 위해 오준환 전 베스핀글로벌 VP(임원)를 최고사업책임자(CBO)로 선임했다고 25일 밝혔다. 오준환 신임 CBO는 비즈니스 전략 수립, 신사업 기획, 세일즈 및 마케팅 전반에 걸쳐 폭넓은 경험을 보유한 전문가다. 시카고대학교에서 경제학을 전공한 뒤 컴퓨터공학 석사와 MBA를 취득했다. PwC와 모니터그룹 등 글로벌 경영 컨설팅사에서 전략 역량을 쌓았으며, 휴렛팩커드와 삼성전자에서 비즈니스 실무 경험을 축적했다. 2014년 음식점 추천 푸드테크 서비스 '망고플레이트'를 공동 창업하여 CEO를 역임했고, 2020년 여기어때에 매각했다. 최근에는 여기어때와 베스핀글로벌의 핵심 경영진으로 활동하는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성과를 이끌어왔다. 에이비일팔공은 이번 영입을 통해
남미래기자 2025.09.25 16: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