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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8건 최신순
  • 기사 이미지 마스오토, 자율주행 데이터 1000만㎞ 달성…'자율주행 고도화' 속도

    [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 마스오토가 비전 기반 인공지능(AI) 자율주행 트럭과 데이터 수집장치를 통해 누적 실주행 데이터 1000만㎞를 돌파했다고 1일 밝혔다. 마스오토는 확보한 데이터를 활용해 E2E(End-to-End) AI를 고도화해나갈 계획이다. 자율주행 트럭의 E2E 방식은 센서 입력부터 차량 제어까지 단일 AI가 처음부터 끝까지 직접 처리해 운전하는 방식을 말한다. 마스오토는 자율주행 화물운송으로 200만㎞의 데이터를 확보했다. 별도로 대형트럭에 부착한 카메라 기반 데이터 수집장치 마스박스로 800만㎞의 운행 데이터를 수집했다. 마스박스는 마스오토가 국내 주요 물류 파트너사 트럭에 장착한 장치다. 이를 활용해 전국 고속도로와 지방도로, 도심에서 실제 운행 환경에서 데이터를 축적했다. 확보한 데이터에는 주·야간, 우천·폭설 등 기상 조건과 차량 정체, 사고 발생 등에서 축적한 다양한 시나리오가 담겨있다.

    김진현기자 2025.12.01 17:00:00
    마스오토 박일수 모빌리티 CJ대한통운 현대모비스
  • 기사 이미지 韓 자율주행트럭, 美 고속도로 달린다…화물운송 혁신 나선 이곳

    [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대형트럭 자율주행은 15톤 이상의 차량이 고속도로에서 시속 80~90킬로미터(㎞) 이상으로 주행하는 상황이 일반적입니다. 차체가 무겁고 바퀴가 많기 때문에 먼 거리의 물체를 빠르고 정밀하게 인식해 충분한 제동거리를 확보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제어적 특성이 승용차와 달라 기술적 난도가 있는 시장입니다." 노제경 마스오토 부대표는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플랫폼 유니콘팩토리와 만나 "현재 한국과 미국에서 고속도로 무인화 기술 완성을 목표로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며 이렇게 말했다. 마스오토는 자율주행 기술로 글로벌 대형트럭 자율주행 시장에 도전장을 던진 스타트업이다. 국내 여러 자율주행 스타트업이 승용 분야에 집중하는 가운데 상대적으로 경쟁이 덜 치열한 대형트럭 자율주행을 택해 기술 개발에 나서고 있다. 미국에서는 일반적으로 15톤 이상 트럭을 대형트럭

    김진현기자 2025.11.11 14:00:00
    마스오토 박경일 노제경 자율주행 모빌리티
  • 기사 이미지 마스오토, 182억 대형트럭 AI 자율주행 정부 사업 따냈다

    [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트럭 자율주행 스타트업 마스오토는 산업통상자원부 산하기관 한국산업기술기획평가원가 추진하는 182억원 규모의 전략과제인 '대형트럭 화물운송을 위한 무인 자율주행 상용화 기술개발' 컨소시엄 주관기관으로 선정됐다고 6일 밝혔다. 마스오토는 이번 사업을 통해 국내 미들마일 자율주행 상용화를 주도할 계획이다. 2020년부터 개발해온 자사의 카메라 기반 엔드 투 엔드 인공지능(이하 E2E AI)를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E2E AI는 방대한 주행 데이터를 학습한 단일 통합 신경망이 인지·판단·제어를 통합적으로 수행하는 구조로 작동하는 자율주행 기술이다. 이는 라이다(LiDAR)와 정밀지도(HD Map)에 의존하는 종전 자율주행 방식 대비 부품 원가 및 유지보수 비용을 90% 이상 절감해 원가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도로상의 불규칙적인 주행 패턴에도 유연하게 대응 가능한 것

    남미래기자 2025.11.06 13:00:00
    마스오토 박일수 모빌리티 유니콘팩토리
  • 기사 이미지 미국·중국 내달리는 로보택시…속도 못내는 K-자율주행, 이유는

    [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미국과 중국을 중심으로 로보택시 등 자율주행차 시장이 본격 개화하는 모습니다. 미국의 웨이모는 지난해 11월 LA(로스앤젤레스)를 시작으로 샌프란시스코, 피닉스, 애틀란타, 오스틴에서 로보택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고, 중국의 바이두는 15개 도시에서 1000대 이상의 로보택시를 운영하고 있다. 반면 국내의 자율주행 산업은 제자리 걸음하는 모습이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가이드인사이트의 '2024년 자율주행 기술 순위'에서 상위 10개 기업 중 한국 기업은 없었다. 그나마 스타트업 오토노머스에이투지(A2Z)가 11위로 순위권에 올랐다. 기술고도화의 핵심인 도로 주행량에서 격차가 벌어지면서다. 업계에 따르면 도로주행량은 웨이모가 1억6000만km, 바이두가 1억km 이상인 반면 A2Z는 74만km에 그친다. 열세의 이유로는 두 가지가 꼽힌다. 먼저 빈약한 모험자본 시장

    고석용기자 2025.10.30 10:53:10
    마스오토 미래산업리포트 자율주행 모빌리티 웨이모
  • 기사 이미지 물류·공장 자동화 K스타트업, 글로벌 넘본다…"AI 기술로 해결"

    [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AI(인공지능)를 만나 발전속도가 빨라진 로보틱스 분야 가운데 물류 자동화 기업들이 두각을 나타내는 것으로 전망됐다. 카카오벤처스가 개최한 세미나에서다. 신정호 카카오벤처스(KV) 수석심사역은 지난 27일 '글로벌로 향하는 KV 물류 패밀리' 행사를 갖고 "글로벌 물류 체인이 당면한 수많은 문제를 첨단 기술로 해결하려는 기업들이 꾸준히 등장하고 있다"고 짚었다. 그러면서 "카카오벤처스가 지난 10여년 선도적으로 투자해 온 기술 기반 기업들은 AI, 로보틱스, IoT 등 기술을 기반으로 물류 밸류체인(공급망)을 혁신하고 있다"고 밝혔다. 신 수석에 따르면 테크타카, 플로틱 등이 대표적이다. 테크타카는 주문부터 배송, 재고 관리까지 원스톱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는 '아르고' 플랫폼 운영사다. AI 기반으로 주문을 실시간 최적화, 배송 효율을 높인다. 테크타카는 미국에

    김성휘기자 2025.03.28 15:00:00
    마스오토 카카오벤처스 플로틱 테크타카 콘토로로보틱스
  • 기사 이미지 자율주행 트럭, CJ대한통운 택배 나른다…인천~옥천 운송

    [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대형트럭 자율주행 기술 스타트업 마스오토가 11톤 자율주행 대형트럭으로 CJ대한통운과 택배화물 운송 시범사업을 개시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협력을 통해 마스오토는 첫 택배물류 간선운송을 수행한다. CJ대한통운의 인천 장치장센터부터 옥천 허브터미널까지 주 6일 동안 매일 218km 노선을 운송하는 프로젝트다. 이 중에서 고속도로 비중은 93%다. 마스오토의 자율주행 트럭은 제2경인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 경부고속도로를 통과하며 올해 5만km 이상을 자율주행으로 운송하게 된다. 마스오토 관계자는 "지방자치단체나 공공기관의 지원으로 운영되는 국내의 대다수 자율주행 프로젝트와 달리 이번 프로젝트는 실제 택배화물 간선운송 현장에 직접 투입된다는 점에서 향후 확장 가능성이 주목된다"고 했다. 프로젝트에는 국토교통부 산하 한국교통안전공단 부설 자동차안전연구원의 성능시험을

    최태범기자 2024.03.14 15:00:00
    마스오토 박일수 모빌리티 스타트업 유니콘팩토리
  • 기사 이미지 마스오토, 육군과 자율주행 트럭 운송 서비스 MOU 체결

    트럭 자율주행 스타트업 마스오토는 육군 군수사령부와 마스오토 자율주행 트럭을 활용한 군수품 운송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MOU을 계기로 육군은 올해 8월부터 마스오토 자율주행 트럭을 활용해 여러 물류센터로 군수품을 운송하게 된다. 박일수 마스오토 대표는 "대형트럭 자율주행은 평시 수송작전을 포함한 군수분야에서 폭넓게 활용될 수 있는 기술"이라며 이번 MOU 배경을 설명했다. 마스오토는 15톤 이상 대형 트럭의 자율주행 솔루션을 제공한다. 올해 상반기까지 누적 자율주행 거리 70만㎞를 돌파했다. 자율주행 실증 주행거리로는 국내 최장 수치다. 실증 주행거리가 많을수록 다양하고 많은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어 안정적이고 고도화된 자율주행 기술에 유리하다. 미국 경쟁사들의 주행거리는 70만~160만㎞ 수준으로 마스오토는 내년 초 큰 차이로 역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올해 말까지 100만㎞를 넘는 자율주행 데이터 수집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편, 마스오토는 세종

    김태현기자 2023.07.04 10:53:04
    마스오토 박일수 모빌리티 유니콘팩토리
  • 기사 이미지 70만㎞ 달린 자율주행 K-트럭 '마스오토', 美 텍사스 누빈다

    "화물트럭 운전기사의 고령화와 높은 업무 강도 등으로 미들마일(중간물류) 시장의 인력 공백이 심각합니다. AI(인공지능) 자율주행 솔루션이 가장 필요한 분야입니다." 노제경 마스오토 부대표는 29일 오전 서울 강남구 마루360 성장세미나에서 열린 'KV(카카오벤처스) 딥테크 세션'에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 KV 딥테크 세션은 카카오벤처스가 투자한 딥테크 포트폴리오사를 소개하는 자리로 이번 세션에서는 마스오토의 경쟁력과 마일스톤을 소개했다. 이번 세션의 주인공인 마스오토는 2017년 카이스트(KAIST·한국과학기술원) 전산학부 선후배가 모여 설립한 자율주행 솔루션 스타트업이다. 2019년 미국 최대 액셀러레이터(AC) 와이콤비네이터로부터 시드 투자를 유치했으며 지난해 150억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 2020년 파주-대전 구간을 시작으로 자율주행 트럭의 간선운송 실증사업(PoC)을 진행하고 있다. ━마스오토 AI 자율주행…"왜 미들마일인가?"━마스오토는 자율주행 트럭으로 미

    김태현기자 2023.06.29 16:11:54
    마스오토 박일수 모빌리티 유니콘팩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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