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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콘팩토리 스타트업 디스럽트 테크크런치디스럽트 IT·정보통신
총 4건 최신순
  • 기사 이미지 화장품 원료 만드는 뷰티 기업, '소부장 유공' 대통령상 받은 이유

    [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식물 소재를 가공해 화장품 원료를 개발하는 라피끄의 이범주 대표가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2025 K-테크 인사이드쇼(옛 소부장뿌리기술대전)'에서 소부장(소재·부품·장비) 산업 발전 유공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31일 라피끄에 따르면 이번 포상은 소부장 산업의 기술 혁신과 산업 경쟁력 강화에 이바지한 인물이나 단체를 대상으로 수여됐다. 관련 산업 종사자들의 사기 진작과 기술 혁신 의지를 고취하기 위해 2000년부터 매년 시행되고 있다. 한국콜마 중앙연구소 출신의 이범주 대표가 2017년 설립한 라피끄는 독자적인 식물체 연화기술을 바탕으로 식물·식품 부산물과 해양 자원 등을 고부가가치 화장품의 원료로 만든다. 이외에도 △연화식물체 생물전환기술 △업사이클링 뷰티 △업사이클 엑소좀 등 자체 개발한 기술력을 통해 국내 원료 자립화와 수입대체, 수출 확대에 기여한 점을 인

    최태범기자 2025.10.31 09:00:00
    라피끄 이범주 라이프스타일 스타트업 유니콘팩토리
  • 기사 이미지 150억 빨아들인 K뷰티 신기술...VC 반한 '보이는 화장품' 뭐길래

    [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K-뷰티가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끌면서 벤처캐피탈(VC)들의 뉴페이스 발굴 움직임이 활발하다. 이런 가운데 최근 독자적인 식물체 연화기술을 보유한 라피끄가 150억원 규모의 시리즈B 투자유치에 성공해 이목이 쏠린다. 이번 투자는 코오롱인베스트먼트가 리드했으며 하나벤처스, 원익투자파트너스, 유비쿼스인베스트먼트, IBK벤처투자 등이 참여했다. ━식물체 유효성분 100% 활용…ODM 기술력 부각━ 한국콜마 중앙연구소 출신의 이범주 대표가 2017년 설립한 라피끄의 핵심 경쟁력은 식물체 연화기술에 있다. 이 기술은 식물의 형체를 유지하는 셀룰로오스 네트워크를 분해해 식물체 그대로 화장품 원료로 사용할 수 있게 한다. 일반적인 식물 추출물은 고형분 함량이 0.1~1%에 불과하지만 이 기술을 활용하면 고형분 함량을 80%까지 끌어올릴 수 있다. 이범주 대표는 "연화기술은

    김건우기자 2025.10.04 13:00:00
    라피끄 이범주 라이프스타일 유니콘팩토리 스타트업
  • 기사 이미지 '식물소재 화장품 원료화' 라피끄, 150억 시리즈B 투자유치

    [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식물소재의 화장품 원료 기술을 개발하는 스타트업 라피끄가 150억원 규모의 시리즈B 투자를 유치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투자유치로 라피끄의 누적 투자유치금은 207억원이 됐다. 이번 투자 라운드는 코오롱인베스트먼트의 리드로 하나벤처스, 원익투자파트너스, 유비쿼스인베스트먼트, IBK벤처투자 등이 참여했다. 라피끄는 식물 소재 가공 기술을 활용해 화장품 원료를 개발하는 스타트업이다. 식물을 피부에 문지르면 흡수되도록 하는 연화 가공 기술 등이 대표적이다. 최근 K-뷰티 인디 브랜드와 협업하며 성장 속도를 높이고 있다. 올 상반기 기준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각각 82억원, 16억원으로 지난해 연간 실적을 넘어섰다. 투자사들은 라피끄의 실적 성과와 성장 가능성에 주목했다. 조홍수 코오롱인베스트먼트 이사는 "경쟁이 심화되는 K뷰티 시장에서 성공의 핵심은 '차별화'에 있으

    고석용기자 2025.09.29 14:05:01
    라피끄 이범주 라이프스타일 코오롱인베스트먼트 하나벤처스
  • 기사 이미지 '부의 지도' 바꿀 신기술·새시장 톺아보기-미래산업리포트(2)

    2026년 187조원으로 커진다...짧지만 강한 '숏폼'의 경제학 [미래산업리포트⑧-짧지만 강한 '숏폼'의 경제학] [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1분 안팎의 동영상 '숏폼'이 영상 콘텐츠의 대세로 자리잡고 있다. CJ ENM의 마케팅 자회사 메조미디어 조사에 따르면 한국인의 평균 숏폼 시청 시간은 44분으로 전체 동영상 시청 시간 97분의 45.3%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10대는 전체 동영상 시청 시간(2시간 4분)의 절반 이상인 1시간 4분을 숏폼 시청에 사용했다. 산업계는 숏폼을 활용한 먹거리 발굴에 나섰다. 드라마나 라이브커머스 분야가 대표적이다. 특히 드라마에선 '숏폼 드라마'가 하나의 장르가 되고 있다. 벤처·스타트업들은 이에 맞춰 숏폼 드라마 전용 플랫폼을 내놨다. 스타트업 스푼랩스는 숏폼 플랫폼 '비글루'를 출시하면서 크래프톤에서 1200억원의 투자를 유치하기도 했다.

    유니콘팩토리기자 2025.05.05 07:00:00
    라피끄 유니콘팩토리 미래산업리포트 스타트업 숏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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