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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드테크 기업 마켓보로가 운영하는 외식 사업자용 식자재 오픈마켓 식봄이 VIP 등급 제도를 개편하고 최상위 등급인 다이아숲을 신설했다. 이는 월 300만원 이상을 구매하는 고객의 증가에 따른 조치다.
식봄은 기존의 '숲'(월 100만원 이상)과 '황금숲'(월 200만원 이상) 등급에 더해 월 300만원 이상 구매 고객을 위한 다이아숲 등급을 추가했다. 황금숲과 다이아숲 회원에게는 구매액에 비례해 상시 포인트가 적립되는 혜택이 제공된다. 또한 개편을 기념해 8월 한 달간 포인트 적립률 5배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번 회원 제도 개편은 식봄에서 주요 식자재를 구매하는 고객이 늘어남에 따라 이루어졌다. 최근 1년 사이 정육, 채소, 베이커리 등 상품군이 확장되고 대형 마트와 유통사가 입점하면서 고객들의 월평균 구매액이 증가했다. 2025년 6월 기준 월 100만원 이상 구매 고객 비중은 전체 활성 고객의 22.7%를 차지했으며 고객당 월평균 거래액은 18% 증가했다.
식봄은 고객별 구매 패턴과 AI를 기반으로 한 맞춤형 쇼핑 알림 및 식자재 추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마켓보로 관계자는 "대량의 식자재를 안정적으로 공급받아야 하는 대기업 구내식당이나 다점포 운영 매장에서도 식봄을 찾는 경우가 늘고 있다"며 "평균 구매액이 높은 충성 고객층이 확대됨에 따라 VIP 고객을 위한 맞춤형 서비스와 혜택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마켓보로는 식자재 유통 전 과정을 디지털로 전환하는 플랫폼 운영 기업이다. 외식 사업자용 식자재 오픈마켓 '식봄'과 B2B 식자재 유통 SaaS '마켓봄'을 운영하며 비효율적인 유통 거래 방식 혁신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21년 10월 누적 거래액 1조원을 돌파했으며 2022년 말 3조원, 2025년 3월에는 10조원을 달성했다. 누적 투자액은 약 600억원 규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