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에 기반한 머신러닝은 사람의 오류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하고, 사람보다 훨씬 많은 변수들의 관계를 파악해 의사결정을 내려줄 수 있습니다. ArgMax는 제조업에 최적화한 AI솔루션을 제공해 생산성을 높이고 불량율을 낮추며 원가를 절감해줍니다."
정지량 틸다 대표는 23일 열리는 '2023 디노랩×유니콘팩토리 데모데이' 사전행사로 가진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플랫폼 유니콘팩토리와의 '오픈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혔다.
우리금융그룹과 머니투데이 미디어그룹은 이날 유망 스타트업의 스케일업과 후속투자를 지원하는 '2023 디노랩×유니콘팩토리 데모데이'를 공동 개최한다. 이날 오후 1시부터 유튜브로 생중계하는 '오픈 인터뷰'는 유니콘팩토리의 고석용·남미래 기자가 진행했다. 오픈 인터뷰는 행사가 끝난 후 유니콘팩토리 홈페이지 '유팩TV' 코너를 통해서도 다시 볼 수 있다.
이번 데모데이 본선에 오른 '틸다'는 사람의 경험에 의존해 이뤄지는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AI(인공지능)로 최적화하는 솔루션을 제공한다.
정 대표는 "세상에 필요한 AI 솔루션을 만들고 싶다는 생각을 가지고 대기업을 나와, 기업들의 AI 도입을 컨설팅하고 모델을 만들어주는 스타트업에서 2년간 파트너로 일했다"면서 "그간 비용과 기술 장벽이 높아 AI 도입이 어려웠던 제조업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창업했다"고 밝혔다.
제조업에서는 어떤 제품을 만들지, 어디에 공장을 세울지 등 최고 경영자의 전략적인 의사결정에서부터 현장 엔지니어의 설비 출력값 조정 등 수많은 의사결정 포인트가 존재한다. 틸다는 머신러닝을 통해 이러한 의사결정을 최적화함으로써 기업들이 매출을 높이고 비용이나 리스크를 줄일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솔루션을 만든다.
정 대표는 "틸다는 지금까지 제조, 물류, 상품 배치, 가격 최적화 등 여러 산업분야의 다양한 의사결정을 최적화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며 "기업들이 좀 더 낮은 비용으로 쉽게 틸다의 머신러닝 의사결정 최적화 솔루션을 쓸 수 있도록 각 솔루션들을 하나씩 구독형 서비스로 출시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 중 첫번째가 6월 말에 출시를 앞두고 있는 설비 운전 최적화 ArgMax 서비스다. 틸다는 여러 잠재 고객들이 경험해볼 수 있도록 연말까지 무료로 오픈할 계획이다.
정 대표는 "ArgMax의 사용 효과는 금액으로 바로 환산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 효과를 경험해본 기업 고객들은 내년에 유료 고객으로 락인(lock-in)될 것"이라며 "국내 서비스가 안정화되면 제조업 비중이 높은 중국, 일본 및 동남아시아 국가들에 서비스를 출시해 시장을 선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틸다는 내년에 장비나 상품의 배치 최적화, 상품이나 서비스의 가격 최적화 서비스 개발에 나설 예정이다. 또한 다양한 산업분야의 최적화 서비스를 여러 나라에 출시하는 등 인공지능 디지털 전환 서비스 기업으로 성장해나간다는 계획이다.
한편 서울 중구 소공동 우리은행 본사 4층 대강당 비전홀에서 열리는 이번 데모데이는 스타트업 IR(기업설명회) 대회를 비롯해 신산업 트랜드를 알아보는 '라이브 토크쇼', 디노랩 스타트업의 성장기를 소개하는 '유튜브 오픈 인터뷰', 우리금융그룹 계열사와 스타트업이 협업 기회를 찾는 '1대1 밋업' 등 다채로운 행사가 펼쳐진다.
틸다
- 사업분야경영∙인사관리, IT∙정보통신
- 활용기술빅데이터
- 업력***
- 투자단계***
- 대표상품***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틸다' 기업 주요 기사
- 기사 이미지 멜론 최적 출하시기 언제?…베트남 농가서 러브콜한 이 기술
- 기사 이미지 디노랩·유팩 IR대회서 기술력 뽐낸 '틸다', 16억 프리A 투자유치
- 기사 이미지 "해외 스마트 농업시장 공략"…우리금융 디노랩 동기기업 맞손
관련기사
- '우리'가 품은 스타트업, 신사업 개척 '깐부'됐다
- 우리금융 디노랩-유니콘팩토리, 스타트업 '스케일업' 손 잡았다
- 스타트업 혹한기 녹인다…'디노랩-유팩' 공동 데모데이 23일 개최
- "투자·협업 기회 열린다" 디노랩-유팩, 공동 데모데이 23일 개최
- 기자 사진 김유경 기자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