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한국성장금융투자운용이 '성장사다리펀드 2' 출자사업의 딥테크와 세컨더리 부문 위탁운용사(GP) 선정 결과를 발표했다. 딥테크 분야는 8개사가 서류를 통과해 8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고, 세컨더리 분야는 3개사가 격돌해 1.5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딥테크 분야 위탁운용사로는 에이벤처스가 선정됐다. 에이벤처스는 NH벤처투자, 키움인베스트먼트, 비하이인베스트먼트 등을 제치고 GP 자격을 얻었다. 세컨더리 부문 위탁운용사는 메디치인베스트먼트-아이비케이캐피탈(공동운용)과 얼머스인베스트먼트가 선정됐다. 서류 심사를 통과했던 브레이브뉴인베스트먼트는 마지막 문턱을 넘지 못했다. 에이벤처스는 최소 360억원 규모의 펀드를 결성해야 한다. 한국성장금융이 150억원을 출자하고, 은행권청년창업재단(디캠프)이 30억원을 출자한다. 펀드 결성 이후에는 최소 90억원을 설립 7년 이내의
김진현기자 2025.08.22 17:28:15[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음이온 교환막 수전해 스택 개발 기업 하이드로엑스팬드가 프리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투자에는 한국투자액셀러레이터, 컴퍼니케이파트너스, IBK캐피탈 등이 참여했다. 하이드로엑스팬드는 수전해 스택의 핵심 소재인 양극, 음극, 교환막을 모두 자체적으로 개발하고 있다. 음이온 교환막 수전해는 차세대 기술로서 기존 1세대 알칼라인 수전해 기술과 2세대 양이온 교환막 수전해 기술의 장점을 모두 가진 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공동 창업자인 현종현 대표, 신상용 이사, 김민규 이사는 모두 카이스트 생명화학공학과 석박사 출신으로 수소 및 수전해 관련 저널인용보고서(JCR) 상위 1% 이내 논문을 10개 이상 발표한 수소 전문가다. 하이드로엑스팬드는 이번 투자금을 활용해 세계 최고 수준의 음이온 교환막 수전해 스택을 개발하고 현재 2킬로와트(kW) 단일 스택
남미래기자 2025.05.19 11:0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국내 화장품 소재 기업 엑티브온이 100억원 규모의 시리즈B 투자를 유치했다. 엑티브온은 이번 투자를 발판으로 코스닥 상장까지 추진할 계획이다. 23일 투자업계에 따르면 엑티브온은 IBK기업은행, 한국투자파트너스, IBK캐피탈, 키움캐피탈, CL파트너스로부터 100억원 규모의 시리즈B 투자를 유치했다. 신규 발행한 상환전환우선주(RCPS)를 투자사가 매입하는 방식으로 투자가 이뤄졌다. 엑티브온은 방부대체소재, 복합기능소재, 활성소재, 피부질환개선제 등 화장품 천연소재를 개발하는 기업이다. 아모레퍼시픽 연구원 출신 조윤기 대표가 2009년 설립했다. 화학 기반의 방부제 대신 인체에 덜 해로운 대체제 '헥산다이올'을 개발했다. 엑티브온은 국내 화장품용 헥산다이올 시장 점유율이 40% 이상인 걸로 알려졌다. 사탕수수와 미생물 등을 활용해 방부 대체제를 생산하는 기술도
남미래기자 2025.03.23 17:15: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밀리미터웨이브(30~300GHz) 주파수 대역의 무선주파수(RF) 안테나 모듈을 개발하는 에이치제이웨이브가 450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투자에는 산업은행, LB인베스트먼트, 기업은행, IBK캐피탈, KDB산은캐피탈, 교보증권, 알바트로스인베스트먼트, 인터밸류파트너스, L&S벤처캐피탈 등이 참여했다. 기존 투자자인 에이에프더블유파트너스와 비트센싱도 후속 투자를 이어갔다. 에이치제이웨이브는 밀리미터웨이브 RF 기술을 기반으로 자율주행용 레이더 안테나를 개발하는 스타트업이다. 2020년 설립돼 지난해에는 13개 고객사에 부품을 공급해 11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지난해 초 HL클레무브, 에이에프더블유파트너스, 아르게스프라이빗에쿼티, 비트센싱에서 80억원의 프리시리즈A 투자를 유치하기도 했다. 유태환 에이치제이웨이브 대표는 "이번 투자 유치를
고석용기자 2024.12.03 17:30:00글로벌 문서협업툴 '타입드'를 서비스하는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 스타트업 비즈니스캔버스가 IBK캐피탈, 원자산운용, 엔젤투자자 한기용씨에게 추가투자를 유치했다고 7일 밝혔다. 투자유치금액은 비공개다. 이번 투자유치는 지난 1월 50억원 규모로 마무리한 시리즈A2 라운드와 같은 조건으로 진행됐다. 앞서 비즈니스캔버스는 지난 1월 수이제네리스, 신한벤처투자, 인포뱅크, 카카오벤처스, 신한캐피탈에서 50억원의 투자를 유치했다. 1차 A2 라운드 이후, 추가 투자 멀티클로징을 주도한 김한재 수이제네리스 대표는 "현재 비즈니스캔버스가 출시 준비 중인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 외에도 소비자의 눈높이에 걸맞는 생성형 AI(인공지능)관련 개발 자신감이 후속 투자유치까지 이어졌다"고 말했다. 비즈니스캔버스는 이번 투자유치로 인재 영입을 확대하고 글로벌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김태영 비즈니스캔버스 재무총괄은 "회사가 출시 준비 중인 제품·서비스가 투자자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았다"
고석용기자 2023.03.07 10:23:01반도체 팹리스 스타트업 파두가 프리 IPO(상장 전 지분투자) 단계에서 유니콘(기업가치 1조원 이상 비상장사) 자리에 올랐다. 국내 팹리스 스타트업으로는 최초다. 데이터센터에 특화된 시스템 반도체를 토대로 글로벌 시장에서 뚜렷한 성과를 내고 있다는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파두는 이번에 확보한 투자금을 토대로 글로벌 반도체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고, 연내 기업공개(IPO)에 속도를 높일 계획이다. 27일 파두는 120억원 규모의 프리 IPO를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투자에는 기존 투자사인 포레스트파트너스와 신규 투자사인 IBK캐피탈 등이 참여했다. 파두는 이번 프리 IPO에서 기업가치 1조800억원을 인정받았다. 파두 관계자는 "최근 어려운 자본시장 환경, 특히 스타트업 펀딩 혹한기에도 불구하고 반도체를 설계하는 국내 팹리스 기업 중 유일하게 글로벌 시장에서 명확한 사업성과를 올리고 있다는 점이 높게 평가받은 것 같다"고 밝혔다. 파두는 데이터센터에 특화된 시스템 반도체 업체다.
김태현기자 2023.02.28 06:00:00반도체 팹리스 스타트업 파두가 120억원 규모의 프리 IPO(상장 전 지분투자)를 마무리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투자에는 기존 투자사인 포레스트파트너스와 신규 투자사인 IBK캐피탈 등이 참여했다. 파두는 이번 프리 IPO에서 기업가치 1조800억원을 인정 받으며 국내 팹리스 스타트업으로는 최초 유니콘(기업가치 1조원 이상 비상장사)으로 이름을 올렸다. 파두 측은 "최근 어려운 자본시장 환경, 특히 스타트업 펀딩 혹한기에도 불구하고 반도체를 설계하는 국내 팹리스 기업 중 유일하게 글로벌 시장에서 명확한 사업성과를 올리고 있다는 점이 높게 평가받은 것 같다"고 밝혔다. 파두는 주력 제품인 데이터센터용 SSD(메모리 저장 장치) 컨트롤러와 이를 탑재한 SSD 제품군을 개발, 미국의 데이터센터와 주요 빅테크 기업을 중심으로 다수의 고객을 확보했다. 양산 매출이 본격화된 지난해 매출은 2021년의 51억원 대비 10배 급증한 500억원 후반대를 달성했다. 40억원 수준의 영업이익을 기록하
김태현기자 2023.02.27 10:21:32오프라인 매장 업무관리 플랫폼 '워키도키'와 무인매장 관리 서비스 '브라우니'를 운영하는 하이어엑스가 인포뱅크와 IBK캐피탈로부터 프리 시리즈A 브릿지 투자를 유치했다고 18일 밝혔다. 투자 유치금액은 비공개다. '워키도키'는 노동집약적인 오프라인 매장관리를 위한 체크리스트 기반의 디지털 업무 관리 자동화를 통해 편의점, 음식점, 카페 등 8000개 이상의 매장에서 사용되고 있다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하이어엑스는 GS25가 전국 약 1만 6000개 점포를 대상으로 디지털 업무일지 '워키도키' 서비스 도입을 진행 중이며, 롯데슈퍼는 대형 신규 점포를 대상으로 도입 후 확장 계획에 있다고 밝혔다. '브라우니'는 무인 매장으로 시작했으나 주기적인 사람의 손길이 필요해 진정한 무인 매장이 될 수 없었던 문제를 해결하고자 올해 5월 정식 서비스를 선보였다. 출시 6개월 만에 매달 23%의 매출 상승, 리텐션 90% 이상 유지하며 성장중이다. 현재 수도권에서 약 100개의 무인매장이 사용
김유경기자 2022.11.18 09:5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