뤼이드(Riiid!)는 데이터 기술을 통해 교육 업계의 창조적 파괴에 도전하는 기술 기반 교육 스타트업입니다. '제거하다'는 뜻의 영어 단어 '리드(Rid)'를 위트있게 표현한 뤼이드(Riiid!)라는 이름에는 기술로 세상의 불편함을 제거한다는 뤼이더스(Riiiders)의 비전이 담겨 있습니다.
[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AI(인공지능) 에듀테크 기업 뤼이드가 사명을 '소크라 AI'(Socra AI)로 변경한다고 30일 밝혔다. 새로운 사명에는 즉각적인 답만 제공하는 기존 AI의 한계를 극복하고 소크라테스 문답법처럼 질문과 대화를 통해 학습자가 스스로 답을 찾도록 돕는 '사람을 성장시키는 AI'에 대한 의지를 반영했다. 뤼이드의 핵심 제품명도 소크라 AI다. 일반 GPT와 다르게 교육적으로 정렬된(Educationally Aligned) GPT로, 정답을 제시하기보다는 학습자가 스스로 사고하도록 유도하는 학습 파트너를 지향한다. 오는 12월 오픈 베타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한편 2014년 설립된 뤼이드는 손정의 회장이 이끄는 소프트뱅크그룹의 대표 투자 펀드인 비전 펀드로부터 약 2000억원의 투자를 받은 바 있다. '산타' 브랜드로 토익·토플 등 영어 학습 서비스를 선보여왔다
2025.09.30 11:0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AI(인공지능) 기반 에듀테크 스타트업 뤼이드가 지난해 201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전년 77억원 대비 161% 증가한 실적을 올렸다고 1일 밝혔다. 뤼이드 관계자는 "매출 성장에는 AI 기반 토익 학습 솔루션 '산타'(Santa)의 거래액 증가가 주요하게 작용했다. 지난해 거래액이 전년대비 31% 증가하며 뤼이드 전체 매출 상승에 기여했다"고 설명했다. 산타의 글로벌 누적 사용자 수는 지난 2월 기준 487만명이다. 일본 시장 거래액은 전년대비 64% 증가했다. 뤼이드는 2023년 일본 어학교육 브랜드 '아루쿠'(ALC)와 서비스 운영 계약을 체결하며 현지 마케팅 비용을 축소하고 안정적인 매출 확보의 발판을 마련했다. 지난해는 IT 기업 '후지쯔'(FUJITSU)로부터 B2B 계약을 수주하면서 일본 시장 내에서 영향력을 더욱 확대했다. 지난해 8월 출시한 초등
2025.05.01 14:0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AI(인공지능) 에듀테크 스타트업 뤼이드가 일본 법인을 통해 지난 1~9월 B2B 매출액 1억9000만원을 올리며, 전년동기(약 5000만원)와 비교해 4배 가까이 성장했다고 28일 밝혔다. 일본 법인의 B2C 매출액은 1~9월 약 22억3000만원을 기록하며 전년대비 40% 성장한 가운데, 글로벌 B2B 사업 확장에도 점차 속도가 붙고 있다는 설명이다. B2B 매출 성장에는 지난 6월 일본 굴지의 IT 기업 후지쯔(FUJITSU)와의 신규 계약이 주효했다. e-러닝 업무 위탁 계약을 통해 현재까지 3084명의 수주 실적을 달성했으며, 올해 추가 수주도 예정돼 있다. 뤼이드는 후지쯔 외에도 글로벌 패션 브랜드 유니클로(UNIQLO)를 포함해 '소우지츠', '다이후쿠', '마루젠제약', '테이진' 등 다수의 일본 현지 기업과 B2B 계약을 체결해 나가고 있다. B2
2024.10.28 19:3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AI(인공지능) 기반 에듀테크 스타트업 뤼이드가 올해 상반기 연결기준 매출액 109억원을 달성했다고 24일 밝혔다. 전년동기 대비 184% 성장했다. 뤼이드 관계자는 "지난해 퀄슨 인수에 따른 외형 확장이 상반기 호실적의 배경"이라며 "올해 하반기부터 뤼이드의 AI 교육 기술과 퀄슨의 콘텐츠 IP(지식재산권)을 접목한 상호 시너지 효과가 본격화하면서 뚜렷한 성장세를 보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일본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확장도 성과를 보였다. 일본 시장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약 40% 성장하는 등 꾸준한 상승 추이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지난해 체결한 일본 어학교육 브랜드 '아루쿠(ALC)'와의 파트너십은 이익률과 마케팅 효율 개선 효과를 냈다. 올해는 일본의 IT 기업 후지쯔(FUJITSU)와 B2B 계약을 맺으며 현지 시장 공략에 더욱 속도를 내고 있다. 뤼이
2024.09.24 18:3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AI) 기반 교육기술 기업 뤼이드가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액 200억원을 기록했다고 29일 밝혔다. 지난 1월 포괄적 주식교환 방식을 통해 '리얼클래스' 운영사 퀄슨을 완전 자회사로 편입함에 따라 매출액이 성장했다는 분석이다. 뤼이드 별도 기준 매출액은 77억원으로 전년 50억원 대비 53% 증가했다. 이는 고정비 감축과 마케팅 효율화에 따른 것으로 영업손실은 421억원에서 줄어든 270억원을 기록했다. 뤼이드는 AI(인공지능) 교육 기술과 퀄슨의 할리우드 영화 및 TV쇼 기반의 프리미엄 콘텐츠 지식재산권(IP)을 융합해 시너지를 높인다는 목표다. 뤼이드는 대표 제품인 산타토익과 퀄슨의 리얼클래스 외에도 신규 서비스를 출시해 AI 기술을 기반으로 한 학습 서비스의 범위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우선 K12(초등)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AI 기반 ESL(En
2024.03.29 14: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