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홍효식 기자 = 판매대금 정산 지연으로 논란을 빚고 있는 온라인 명품 플랫폼 '발란'의 결제 서비스가 전면 중단된 가운데 31일 서울 강남구 발란 본사가 있는 공유오피스 로비에 '발란 전 인원 재택 근무'라고 적힌 안내문이 게시되어 있다. /사진제공=뉴스1판매대금 정산 지연으로 논란을 빚은 온라인 명품 플랫폼 '발란'이 결국 기업회생 절차를 신청했다. 일단 회생 절차에 돌입하면 기업 매각(M&A)으로 유동성을 확보해 자금 문제 해결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최형록 발란 대표는 31일 입장문을 통해 "지난 1분기 내 계획했던 투자 유치를 일부 진행했으나 추가 자금 확보가 지연되면서 단기적인 유동성 경색에 빠지게 됐다"며 "서울회생법원에 기업회생절차를 신청하게 됐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28일 "외부의 추측성 정보에 흔들리는 것은 불필요한 불안만 키울 뿐 아니라 실질적인 리스크로 작용할 수 있다"고 일축했던 내용을 사흘 만에 번복한 것이다.
최 대표는 그러면서 발란의 이번 회생 절차 신청은 다른 기업 사례와 본질적으로 다르다고 강조했다. 일반 소비자에게 금전적 피해가 발생하지 않았고, 미지급된 상거래 채권 규모 등도 월 거래액 대비 낮아 충분히 회복할 수 있는 수준이라는 판단에서다. 발란의 월 평균 거래액은 300억원대다. 파트너사에 미지급된 정산금은 수백억대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최 대표는 "온라인 명품시장 점유율 1위로 이번 회생 절차를 통해 단기적인 자금 유동성 문제만 해소된다면 빠르게 정상화될 충분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며 "이미 이달부터 쿠폰 및 각종 비용을 구조적으로 절감해 흑자 기반을 확보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최 대표는 이날 매각 계획도 발표했다. 이번주에 매각 주관사를 지정해 본격적으로 인수자를 찾겠다는 것이다. 그는 "회생계획안 인가 전에 외부 인수자를 유치해 향후 현금흐름을 대폭 개선함으로써 사업의 안정성과 성장 가능성을 빠르게 높일 것"이라며 "조기에 인수자를 유치해 자금 유입을 앞당겨 파트너(판매자)들의 상거래 채권을 신속하게 변제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발란은 담보권자나 금융권 채무가 거의 없는 구조로 이번 회생절차에서 가장 중요한 채권자는 플랫폼의 미래를 결정짓는 핵심 주체인 파트너"라고 전제한 뒤 "회생 절차 중 파트너들의 의견을 가장 적극적으로 청취하고 반영하겠다"면서 △회생 인가 이전 인수자 유치 △미지급 채권의 전액 변제 △안정적인 정산 기반과 거래 환경 복원 △파트너와의 거래 지속 및 동반 성장 등을 목표로 제시했다.
최 대표는 마지막으로 "회생은 채권자를 버리는 절차가 아니라 모두가 함께 살아남기 위한 선택"이라며 "신뢰를 회복하고, '정산 안정화'와 '관계 회복', '플랫폼 정상화'로 이어지는 실질적인 결과를 반드시 만들어내겠다"고 약속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