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엠박스 "셀프 스토리지, 건물 '공실' 없애 안정적 수익 낼것"

최태범 기자 기사 입력 2024.01.21 16:30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공유하기
글자크기
[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셀프 스토리지 스타트업 아이엠박스의 이학구 전략부문 대표가 '셀프 스토리지 창업 설명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최태범 기자
셀프 스토리지 스타트업 아이엠박스의 이학구 전략부문 대표가 '셀프 스토리지 창업 설명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최태범 기자
"공실(空室)로 인한 상권 붕괴는 상가나 지식산업센터를 분양받은 투자자들에게 직접적인 피해가 된다. 이뿐만 아니라 해당 지역 주민에게 있어서도 공실 상가들은 피해로 이어진다."

셀프 스토리지 스타트업 아이엠박스가 최근 창업 설명회를 갖고 셀프 스토리지 사업이 공실 문제를 겪는 건물주(임대인)들에게 돌파구가 될 수 있다고 제안했다.

21일 아이엠박스에 따르면 이 회사 이학구 전략부문 대표는 지난 18일 설명회에서 "올해 상반기가 지나면 상가나 지식산업센터의 공실 문제는 훨씬 큰 이슈로 떠오를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비어 있는 시설을 갖고 있는 건물주는 대출에 대한 이자 부담이 크지만 셀프 스토리지를 입점시켜 운영하면 안정적인 수익원을 갖출 수 있다"고 말했다.

셀프 스토리지는 저장 공간을 임대해 물건을 보관하고 관리해 주는 서비스를 일컫는다. 기존 대규모 물류창고와 달리 도심 내에 위치해 접근성이 좋고 월 단위 등 비교적 단기간의 계약이 가능해 임대 기간과 가격 면에서 선택의 폭이 넓다.

이학구 대표는 "아이엠박스는 100% 무인·자동화로 운영된다"며 "장기계약을 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고 공실이 없어지니 부동산 가치 상승도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글로벌리서치 기관 스태티스타에 따르면 글로벌 셀프 스토리지 시장은 2026년 640억달러(약 85조원)에 이를 전망이다. 미국, 유럽, 일본 등에서는 집 이외에 창고를 이용해 각종 물품을 보관하는 것이 확산돼 있다.

이 대표는 "주거 면적을 적게 쓰는 1인 가구뿐만 아니라 고소득 가구에 있어서도 무엇인가 보관할 수 있는 별도의 공간이 필요하다는 수요는 실질적으로 커지고 있다"고 했다. 이어 "주거 공간을 손쉽게 늘릴 수는 없기 때문에 셀프 스토리지 시장에 대한 필요성이 많이 커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아이엠박스는 기업들을 위한 B2B 보관 서비스도 추진 중이다. 이 대표는 "금융사 등 여러 기업들은 서류를 몇 년 동안 의무적으로 보관해야 한다"며 "서울 강남 사무실에 문서를 보관하는 것보다 별도의 창고가 비용 측면에서 더욱 효율적이다. 기업 고객들도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했다.

아이엠박스 창업자인 남성훈 CEO(최고경영자)는 "보관 공간을 확보한 다음 고객이 오기만을 기다리는 수동적인 형태가 아니라 짐을 싸거나 맡길 때 직접 운반·배송까지 맡는다"고 차별화했다.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아이엠박스' 기업 주요 기사

관련기사

이 기사 어땠나요?

이 시각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