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개 후 28일' 시청시간 세는데…'분할 공개'에 기준 모호해
'시청시간' 지표 유효할까…그래서 더 대단한 '압도적 1위' 오징어게임
넷플릭스는 작품 공개 후 28일간의 시청시간을 집계해 '역대 시청시간 순위' 목록을 공개한다. 2021년 11월부터 시작한 '넷플릭스 TOP 10' 사이트에서 지속해서 업데이트 중이다. 많은 시청자가 찾은 인기작이라면, 새로운 선택을 받을 가능성도 커진다.
넷플릭스 전체 작품 중 28일간 시청시간 1위는 단연 '오징어게임'(16억5045만시간)이다. K-콘텐츠 주력인 '비영어·TV' 부문으로 카테고리를 좁히면 한국 작품 4편이 톱10에 든다. '지금 우리 학교는(5억6078만시간)'이 4위, '더 글로리'(4억3051만시간)는 5위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작품이 아닌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4억2470만시간)도 7위에 올랐다.
비영어·TV 부문에서 K-콘텐츠의 최대 경쟁작은 스페인 작품 '종이의 집' 시리즈다. 시즌5가 2위(7억9223만시간), 시즌4는 3위(6억1901만시간)다. 다만 종이의 집 시즌3은 더 글로리에 밀린 6위(4억2640만시간)다. 하지만 실상을 따져보면 시청시간 집계의 기준이 조금 어색하다.
더 글로리는 단일 시즌 16부작의 작품을 지난해 12월30일과 지난달 10일, 두 차례에 걸쳐 각각 8부작 분량씩 순차로 공개했다. 이 경우 역대 시청시간은 어떻게 계산했을까. 정답은 '1~8부 공개 후 28일'과 '9~16부 공개 후 28일'을 더해서다. 한 번에 모든 에피소드를 공개한 종이의 집 시즌3은 더 글로리에 불과 411만 시간 뒤졌다. 다소 억울(?)할 수도 있겠다.
'파트 1·2' 분할 공개한 '더 글로리'…시청시간 집계, 어떻게? 넷플릭스 등 OTT의 대표적인 특징은 시리즈의 전편을 한 번에 공개하는 것이었다. 시청자들은 궁금한 다음 에피소드를 기다릴 필요 없이 몰아볼 수 있었고, 이는 이른바 '정주행(Binge-watch)' 문화를 만들었다. 넷플릭스의 '전체 공개' 전략을 다른 OTT들이 따라 하기도 했다. 그러나 OTT 간 경쟁이 거세지고 가입자 성장세도 둔화하면서 상황이 달라졌다. OTT마다 오리지널 콘텐츠를 내세우면서, 예컨대 넷플릭스에서 특정 콘텐츠를 몰아본 뒤 해지하고 티빙으로 갈아타는 이용자들이 생겨났다.
OTT로서는 이탈을 막아야 했다. 이에 넷플릭스는 최근 단일 시리즈를 분할해 공개하는 전략을 시도하고 있다. 볼만한 새 오리지널 콘텐츠가 나오기까지 공백을 줄이고, 이용자를 묶어두는 효과를 노린 것. 더 글로리는 김은숙 극본, 안길호 연출, 송혜고 주연 등 이른바 '믿고 보는 작감배'의 조합이다. 분할 공개로 승부를 걸어볼 만한 기대작이었다.
더 글로리가 처음은 아니다. 간판 영어·TV 작품인 '기묘한 이야기' 시즌4는 지난해 5월27일 1~7화를, 7월1일 8~9화를 공개했다. 종이의 집 시즌5도 10회 분량을 두 번으로 나눠 공개했다. 결과는 성공적이다. 기묘한 이야기 시즌4의 시청시간은 넷플릭스 전체 작품 중에서 오징어 게임에 이어 2위(13억5209만시간)다. 종이의 집 시즌5도 시즌3의 아쉬움을 달랠만한 역대급 흥행 기록을 썼다.
'시청시간'으로 작품 평가, 괜찮을까 분할 공개가 시청 순위 계산에선 반칙일까. 반드시 그렇게 볼 순 없다. 공개 방식과 관계없이 될 작품은 되고, 안 될 작품은 안 되기도 한다. 새삼 오징어 게임이 더 대단하다. 일시 공개했지만, 분할 공개한 기묘한 이야기 시즌4를 무려 2억9836만시간 앞선다. 반대로 '종이의 집:경제공동구역'은 넷플릭스의 대표 IP를 한국이 리메이크했다는 화제성에 힘입어 파트1·2로 순차 공개했지만, 크게 주목받지 못했다.
애당초 시청시간이란 지표의 한계를 지적하는 목소리도 있다. 시간에만 주목한다면 영화보다는 드라마가, 5~6화 분량보다는 20화 분량이 유리하다. 실제로 넷플릭스의 공개 후 28일간 시청시간 기준 역대 20위권 작품은 모두 드라마 장르다. 화제의 영화, 다큐멘터리, 예능 등은 찾아볼 수 없다.
여러 한계와 허점에도 불구하고 넷플릭스는 시청시간 순위 지표를 일단은 고수할 전망이다. TV는 '시청률', 영화는 '관객 수' 등 오랜 세월 정립된 작품의 평가 기준이 있다. 이처럼 OTT 역시 수치화된 작품의 흥행 근거가 필요하다. 콘텐츠 창작자들이 적어도 '내 작품이 OTT에서 어떤 성과를 거뒀는지' 알 수 있다는 점도 의미가 있다.
넷플릭스도 꾸준히 보완책을 고민한다. 앞서 주간 넷플릭스 톱10을 선보이면서 "시청시간만으로는 다양한 콘텐츠의 미묘한 차이를 공정하게 평가하기 어렵다"며 "예를 들면 인기 장편 다큐멘터리, 인기 리얼리티 쇼 등 많은 회원이 즐겨 시청하지만 일반적인 톱10 리스트에서 찾아보기 어려운 콘텐츠 리스트를 공개하는 등 때때로 특별한 리스트도 함께 공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넷플릭스 전체 작품 중 28일간 시청시간 1위는 단연 '오징어게임'(16억5045만시간)이다. K-콘텐츠 주력인 '비영어·TV' 부문으로 카테고리를 좁히면 한국 작품 4편이 톱10에 든다. '지금 우리 학교는(5억6078만시간)'이 4위, '더 글로리'(4억3051만시간)는 5위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작품이 아닌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4억2470만시간)도 7위에 올랐다.
비영어·TV 부문에서 K-콘텐츠의 최대 경쟁작은 스페인 작품 '종이의 집' 시리즈다. 시즌5가 2위(7억9223만시간), 시즌4는 3위(6억1901만시간)다. 다만 종이의 집 시즌3은 더 글로리에 밀린 6위(4억2640만시간)다. 하지만 실상을 따져보면 시청시간 집계의 기준이 조금 어색하다.
더 글로리는 단일 시즌 16부작의 작품을 지난해 12월30일과 지난달 10일, 두 차례에 걸쳐 각각 8부작 분량씩 순차로 공개했다. 이 경우 역대 시청시간은 어떻게 계산했을까. 정답은 '1~8부 공개 후 28일'과 '9~16부 공개 후 28일'을 더해서다. 한 번에 모든 에피소드를 공개한 종이의 집 시즌3은 더 글로리에 불과 411만 시간 뒤졌다. 다소 억울(?)할 수도 있겠다.
'파트 1·2' 분할 공개한 '더 글로리'…시청시간 집계, 어떻게? 넷플릭스 등 OTT의 대표적인 특징은 시리즈의 전편을 한 번에 공개하는 것이었다. 시청자들은 궁금한 다음 에피소드를 기다릴 필요 없이 몰아볼 수 있었고, 이는 이른바 '정주행(Binge-watch)' 문화를 만들었다. 넷플릭스의 '전체 공개' 전략을 다른 OTT들이 따라 하기도 했다. 그러나 OTT 간 경쟁이 거세지고 가입자 성장세도 둔화하면서 상황이 달라졌다. OTT마다 오리지널 콘텐츠를 내세우면서, 예컨대 넷플릭스에서 특정 콘텐츠를 몰아본 뒤 해지하고 티빙으로 갈아타는 이용자들이 생겨났다.
OTT로서는 이탈을 막아야 했다. 이에 넷플릭스는 최근 단일 시리즈를 분할해 공개하는 전략을 시도하고 있다. 볼만한 새 오리지널 콘텐츠가 나오기까지 공백을 줄이고, 이용자를 묶어두는 효과를 노린 것. 더 글로리는 김은숙 극본, 안길호 연출, 송혜고 주연 등 이른바 '믿고 보는 작감배'의 조합이다. 분할 공개로 승부를 걸어볼 만한 기대작이었다.
더 글로리가 처음은 아니다. 간판 영어·TV 작품인 '기묘한 이야기' 시즌4는 지난해 5월27일 1~7화를, 7월1일 8~9화를 공개했다. 종이의 집 시즌5도 10회 분량을 두 번으로 나눠 공개했다. 결과는 성공적이다. 기묘한 이야기 시즌4의 시청시간은 넷플릭스 전체 작품 중에서 오징어 게임에 이어 2위(13억5209만시간)다. 종이의 집 시즌5도 시즌3의 아쉬움을 달랠만한 역대급 흥행 기록을 썼다.
'시청시간'으로 작품 평가, 괜찮을까 분할 공개가 시청 순위 계산에선 반칙일까. 반드시 그렇게 볼 순 없다. 공개 방식과 관계없이 될 작품은 되고, 안 될 작품은 안 되기도 한다. 새삼 오징어 게임이 더 대단하다. 일시 공개했지만, 분할 공개한 기묘한 이야기 시즌4를 무려 2억9836만시간 앞선다. 반대로 '종이의 집:경제공동구역'은 넷플릭스의 대표 IP를 한국이 리메이크했다는 화제성에 힘입어 파트1·2로 순차 공개했지만, 크게 주목받지 못했다.
애당초 시청시간이란 지표의 한계를 지적하는 목소리도 있다. 시간에만 주목한다면 영화보다는 드라마가, 5~6화 분량보다는 20화 분량이 유리하다. 실제로 넷플릭스의 공개 후 28일간 시청시간 기준 역대 20위권 작품은 모두 드라마 장르다. 화제의 영화, 다큐멘터리, 예능 등은 찾아볼 수 없다.
여러 한계와 허점에도 불구하고 넷플릭스는 시청시간 순위 지표를 일단은 고수할 전망이다. TV는 '시청률', 영화는 '관객 수' 등 오랜 세월 정립된 작품의 평가 기준이 있다. 이처럼 OTT 역시 수치화된 작품의 흥행 근거가 필요하다. 콘텐츠 창작자들이 적어도 '내 작품이 OTT에서 어떤 성과를 거뒀는지' 알 수 있다는 점도 의미가 있다.
넷플릭스도 꾸준히 보완책을 고민한다. 앞서 주간 넷플릭스 톱10을 선보이면서 "시청시간만으로는 다양한 콘텐츠의 미묘한 차이를 공정하게 평가하기 어렵다"며 "예를 들면 인기 장편 다큐멘터리, 인기 리얼리티 쇼 등 많은 회원이 즐겨 시청하지만 일반적인 톱10 리스트에서 찾아보기 어려운 콘텐츠 리스트를 공개하는 등 때때로 특별한 리스트도 함께 공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 기자 사진 변휘 기자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