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투자에서 '尹 중동 순방' 성과 내려면…바이오 매칭 우선"

고석용 기자 기사 입력 2023.01.16 17:50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공유하기
글자크기

윤석열 대통령의 중동 순방을 벤처투자 활성화의 계기로 삼기 위해서는 중동 국부펀드에 한국의 바이오·헬스케어 스타트업, 글로벌 시장 공략 스타트업 등을 매치해야 효과가 크다는 제언이 나왔다.

중소벤처기업연구원은 16일 이같은 내용의 '중동 국부펀드의 투자 성향과 국내 벤처투자 유치 가능성 진단' 보고서를 발표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이번 윤 대통령 순방을 계기로 아랍에미레이트(UAE), 사우디아라비아 등 중동 국가와의 벤처투자 협력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보고서는 중동 국부펀드를 분석한 결과 산업분야별로는 '바이오·헬스케어', '소비기반 플랫폼', '핀테크'에, 투자단계별로는 시리즈C, 프리IPO단계의 후기 투자를 선호한다고 분석했다. 이는 한국에도 예비 유니콘 기업이 다수 분포한 분야들이기도 하다고 덧붙였다.

다만, 보고서는 소비 기반 플랫폼보다는 바이오·헬스케어에 집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국의 소비 기반 플랫폼 스타트업들은 내수 기반인 데다 한국 시장이 작아 중동 국부펀드의 관심을 끌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이유다. 반면 바이오·헬스케어의 경우 상대적으로 초기 분야에도 관심이 많고, 한국의 병원시스템 등으로 관심이 많아 투자 적합도가 상대적으로 높다고 내다봤다.

보고서는 "단기 성과를 위해서는 K-바이오·헬스케어에 집중해야 한다"며 "바이오·헬스케어 분야 투자 유치를 집중 공략하고 중동의 투자 성향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다른 분야까지 투자유치를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소비기반 플랫폼의 경우 시장이 큰 인도, 동남아, 중앙아시아 등을 목표로 한 플랫폼 기업을 창업 초기부터 집중 육성해야 한다"며 "'초격차 스타트업 1000' 선정에서 본 글로벌 기업에 가점을 부가하거나 정부가 중동 국부펀드와 조인트 벤처를 조성해 중동의 투자 리스크를 분담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끝으로 보고서는 중동 국부펀드의 국내 투자를 위해 정부가 인적·문화적 네트워킹과 투자 정보를 적극적으로 제공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보고서는 "중동 국부펀드의 한국 투자 제약 요인은 정보 부족과 문화·종교 차이로 인한 심리적 거리감, 의사소통 불편 등"이라며 "정부는 민관 협력에 기초해 한국·중동 투자 컨퍼런스를 통해 기업간 인적, 문화적 교류를 정례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펀드별로 투자 업종이나 투자 단계에 대한 선호도가 상이하다"며 "국부펀드별 투자 성향을 고려한 매칭 정보 제공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중소벤처기업연구원' 기업 주요 기사

이 기사 어땠나요?

이 시각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