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한국 대학원생 벤처투자 경진대회' 참가대학 모집

박기영 기자 기사 입력 2025.06.22 12:00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공유하기
글자크기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와 한국벤처캐피탈협회(VC협회)는 오는 23일부터 '한국 대학원생 벤처투자 경진대회' 참가대학을 모집한다고 22일 밝혔다.

한국 대학원생 벤처투자 경진대회는 예비 벤처투자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지난해 신설됐다. 단순한 이론 교육을 넘어 실제 벤처캐피탈 투자과정을 모의 체험할 수 있다. 참가팀은 국내·외 벤처투자 생태계를 반영한 체계적인 커리큘럼과 현역 전문가의 멘토링을 통해 실제 벤처캐피탈리스트의 기업분석과 투자 프로세스를 배우고 경험할 예정이다.

이번 모집을 통해 선발되는 대학은 10개 안팎이다. 해당 대학이 경진대회에 참여할 5~6명 규모 대학원생 벤처투자팀을 구성하면 VC협회와 한국과학기술원(KAIST)이 이들을 대상으로 벤처투자자 특별교육을 진행한다. 이후 모의 대회(10월)를 진행해 국내대회에 진출할 6개팀을 선정하고 이들을 대상으로 내년 1월 '한국 대학원생 벤처투자 경진대회'를 연다.

1위 수상팀에게는 글로벌 벤처투자 특별교육, 벤처투자사 인턴 기회를 제공하고 내년 4월 개최 예정인 '국제 벤처투자 경진대회(VCIC) 참가자격이 주어진다. 참가자는 해당 대회 참가를 통해 전세계 청년 투자자들과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글로벌 벤처투자시장을 체험할 수 있다.

김봉덕 중기부 벤처정책관은 "스타트업의 기술력이 고도화되고 있는 만큼 벤처투자 인력도 높은 수준의 전문성이 요구되고 있다"며 "분야별 전문성을 갖춘 인재가 벤처투자시장에 많이 유입돼 벤처생태계 저변이 넓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국 대학원생 벤처투자 경진대회 참가대학 모집 시한은 다음달 18일 16시로 KAIST 기업가정신연구센터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다음달 1일 13시에는 온라인을 통해 해당 사업 설명회를 진행한다. 이와 관련 구체적인 내용은 추후 VC협회 및 KAIST 기업가정신연구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중기부' 기업 주요 기사

이 기사 어땠나요?

이 시각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