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원전수출처럼 해외정부에 '맞춤형 AI' 제공...美통제 우려 대응

김승한 기자 기사 입력 2023.05.29 11:08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공유하기
글자크기
네이버 신사옥 조감도./사진=네이버
네이버 신사옥 조감도./사진=네이버

네이버NAVER (187,100원 ▼2,200 -1.16%)가 미국의 데이터 통제에 대해 우려하는 외국 정부에 '챗GPT'와 같은 자체 대화형 AI(인공지능) 모델을 맞춤형 방식으로 제공한다.

28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즈(FT) 보도에 따르면 네이버는 스페인, 멕스코 등 비영어권 국가뿐 아니라 정치적 민감성이 있는 아랍권 국가를 타깃한 현지화 AI 앱(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있다. 해당 국가의 정치적, 문화적 맥락을 고려한 맞춤형 AI 시스템을 만들어 제공하는 것이 골자다.

성낙호 네이버클라우드 하이퍼스케일 AI 기술 총괄은 FT와의 인터뷰에서 AI 모델 수출은 해외 원자력 발전소를 건설해 운영을 돕는 것과 비슷하다고 설명했다. 또 네이버가 아마존과 같은 경쟁사보다 훨씬 낮은 가격에 AI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네이버는 최근 사우디아라비아와 국가의 디지털 경제 전환을 돕기 위해 AI 도구를 포함한 IT 서비스를 제공하는 예비 계약을 체결했다.

성 총괄은 "데이터주권 및 규제 준수 등을 보장하는 소버린(sovereign) AI 기술이 데이터 보호에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기 때문에 이는 거대한 비즈니스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미국 정부가 이제 미국 기업의 클라우드 시스템에 저장된 데이터와 정보를 들여다볼 권한을 갖게 되면서 신냉전처럼 돼가고 있다"며 "여러 나라가 보안 문제로 미국 클라우드와 AI 시스템 사용을 꺼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한국 검색 엔진 시장에선 우위를 점하고 있지만 수출에 실패한 전례를 고려했을 때 AI 시스템의 해외 판매에 대해 낙관해선 안 된다고 지적했다. 앞서 위정현 중앙대 교수는 "네이버 AI 알고리즘은 구글과 달리 표준화되지 않고 한국 서비스에 너무 맞춰져있다"며 "다른 나라 시스템에 적용하는 것은 쉽지 않고 국가별 맞춤화하는 것은 막대한 재정적, 인적 자원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네이버는 올 여름 역대 최대 규모의 한국어 학습량을 보유한 AI인 '하이퍼클로바X'를 출시한다. 하이퍼클로바X는 초거대 AI의 후속 버전으로 네이버의 검색, 쇼핑 등 주요 서비스에 적용된다. 성 총괄은 "우리는 기술적인 면에서 챗GPT에 8개월가량 뒤지지만, 한국 서비스 측면에서는 챗GPT보다 훨씬 더 낫다"며 "현재로서는 한국과 일본에 초점을 맞추는데 현지화가 AI 경쟁의 핵심이 될 것이기 때문에 더 많은 해외 시장에도 눈독을 들이고 있다"고 말했다.

구글이 AI 기반 챗봇 '바드'의 첫 번째 외국어 서비스로 한국과 일본을 선택하면서, 국내 AI 시장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파이낸셜타임즈는 전망했다. 이에 대해 성 총괄은 "분명히 우리는 시장에서 더 큰 위협에 직면해 있는 것 맞다"고 인정했다.

한편 한국은 구글의 검색엔진이 지배하지 못한 몇 안 되는 나라 중 하나다. 스태티스타에 따르면 국내 검색 시장에서 네이버는 61%, 구글은 29%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다.
  • 기자 사진 김승한 기자

이 기사 어땠나요?

이 시각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