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업계 최대 화두 '챗GPT'…"스마트폰처럼 새로운 앱 생태계 연다"

최태범 기자 기사 입력 2023.02.01 08:28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공유하기
글자크기
이세영 뤼튼테크놀로지스 대표(왼쪽)와 전병곤 프렌들리에이아이 대표가 31일 오후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Generative AI Asia 2023' 세미나를 개최했다. /사진=최태범 기자
이세영 뤼튼테크놀로지스 대표(왼쪽)와 전병곤 프렌들리에이아이 대표가 31일 오후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Generative AI Asia 2023' 세미나를 개최했다. /사진=최태범 기자
사람처럼 자연스럽게 대화할 수 있는 인공지능(AI) 챗봇 '챗GPT(ChatGPT)'가 전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는 가운데, 이 같은 '생성 AI(Generative AI)' 기술이 스마트폰 첫 등장 때처럼 새로운 IT 생태계를 만들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이세영 뤼튼테크놀로지스 대표는 31일 서울에서 열린 'Generative AI Asia 2023' 세미나에서 "지금 생성 AI 시장은 스마트폰이 처음 나왔을 때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스토어의 초기 시장과 상당히 닮았다"고 했다.

뤼튼테크놀로지스는 생성 AI를 기반으로 광고 문구를 비롯해 이메일 작성 등 비즈니스 분야 다양한 글의 초안을 작성해주는 AI 콘텐츠 플랫폼 '뤼튼(wrtn.ai)'을 운영하고 있다.

이세영 대표는 "모바일이라는 인터페이스 혁명이 나왔을 때 스마트폰이라는 새로운 인터페이스가 생겨 다양한 모바일 앱이 나와 우리의 일상을 바꿔 나가고 있다. 생성 AI는 언어 기반의 명령이 가능한 인터페이스를 필두로 새로운 앱 생태계를 열 것"이라고 했다.

이 대표는 "초기에는 신기술의 신기함을 전달하면서 반짝 돈을 버는 어플들도 생겨나고 장난감 같은 어플들도 많이 생겨난다. 이 과정이 조금 지나면 사업성을 매출과 성장세로 검증하는 서비스들도 생겨난다"고 말했다.

그는 "그다음 단계에서는 생성 AI로 할 수 있는 비즈니스가 본격화할 것이다. 이때 킬러앱이 나올 수 있다"며 "이후 많은 기업들이 시류에 편승해 생성 AI 제품을 활용하거나 기능을 추가하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대표는 생성 AI의 특징으로 콘텐츠 제작에 들어가는 비용이 0에 가깝다는 점을 꼽았다. 그는 "비용이 극단적으로 단축된다. 개인화된 콘텐츠를 무한히 생성해 낼 수 있다"며 "소요 비용이 없다는 이점을 활용하는 것이 생성 AI의 핵심 비즈니스가 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생성 AI 시장이 어떻게 발전할지는 2가지 시나리오가 있다"며 "시장의 파편화가 지속되면서 생성 AI 모델의 선택지가 많아지는 상황, 소수 개발사가 압도적인 성능으로 생성 AI 모델을 공급하는 상황이 있을 수 있다"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분명한 것은 이 영역의 산업 발전 과정에서 다양한 모델의 선택지가 많아지는 것은 한동안 지속될 것"이라며 "생성 AI를 통해 사업하려는 곳들은 다양한 모델을 응용하고 조합하는 역량을 키우면서 생성 AI 기술의 이점을 활용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뤼튼테크놀로지스  
  • 사업분야교육, IT∙정보통신
  • 활용기술인공지능, 빅데이터
  • 업력***
  • 투자단계***
  • 대표상품***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뤼튼테크놀로지스' 기업 주요 기사

관련기사

이 기사 어땠나요?

이 시각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