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빨래는 런드리고, 청소는 청소연구소, 육아는 맘시터. 이처럼 가사·돌봄 노동이 분업화·외주화되면서 비용은 낮아지고 남녀 간 노동 격차가 완화되며 여성의 경력단절 예방, 더 나아가 저출생 해소에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김경선 한국공학대학교 석좌교수는 14일 열린 인구미래포럼 특별토론회에서 "과거 부자들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가사돌봄서비스가 이제는 보편적 서비스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인구미래포럼은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주도로 저출생·고령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전문가·정책당국자들과 심도 있는 논의를 이어가는 연속 포럼이다. 네 번째로 열린 이번 포럼에서는 AI(인공지능) 가사·돌봄 스타트업의 서비스 효과를 분석하고 선진국 사례 등 제도적 발전 방안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AI 기반 가사·돌봄서비스의 경제적 효과와 전망'을 주제로 발표한 김
남미래기자 2025.11.14 15:41:25[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라이프케어 플랫폼 '청연(청소연구소)'을 운영하는 생활연구소의 연현주 대표가 국내 주요 가사돌봄 플랫폼 기업들이 참여한 '한국가사돌봄플랫폼협회'의 초대 협회장에 선임됐다. 5일 생활연구소에 따르면 한국가사돌봄플랫폼협회는 가사돌봄 산업의 제도화와 일·가정 양립 지원을 위한 민간 연대체로, 산업 종사자의 권익 보호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저출생·고령화 문제 해결을 위해 설립됐다. 협회에는 생활연구소를 비롯해 맘편한세상(맘시터), 보살핌 등 주요 플랫폼이 참여한다. 앞으로 플랫폼 운영사뿐 아니라 학계·연구기관·사회적기업으로 협력 범위를 점차 확대해 정책 논의의 장을 마련한다는 목표다. 협회의 주요 과제는 △가사돌봄 서비스 활성화 △표준화된 서비스 품질 관리 △플랫폼 종사자 처우 개선 △여성·시니어 일자리 창출 △정부 정책 연계 및 제안 등이다. 특히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최태범기자 2025.11.05 13:46: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 인사담당자 A씨(48)는 명절이 부담스럽다. 거래처와 임직원까지 수백여명에게 선물을 보내는데 주소를 일일이 확인하는 것이 무척 번거롭기 때문이다. 그래서 비용이 더 들더라도 주소 확인을 대신 해주는 백화점을 이용하고 싶지만 '절약'을 강조하는 대표의 말에 다시 전화기를 잡는다. 지친 몸을 이끌고 연휴를 시작하면 풀이 무성한 산소를 찾아야 한다. 추석 차례상과 밀린 청소, 설거지 등 집안일도 처리해야 한다. 연휴가 가기 전에 유명 맛집이라도 다녀오고 싶지만 그럴 기분도, 기운도 남지 않는다. 데이터 컨설팅 기업 PMI가 전국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5년 추석 연휴 인식 조사'에 따르면 연휴가 기다려지지 않는 이유로는 '비용 부담' (52.4%), '명절 준비 과정' (42.7%), '피로·스트레스'(40.2%)가 주된 원인으로 지목됐
박기영기자 2025.10.05 16:0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에서 볼 수 있습니다.] 라이프케어 플랫폼 '청연'을 운영하는 생활연구소는 연현주 대표가 한국여성경제인협회가 주관하는 '2025 여성기업 유공자 포상'에서 모범여성기업인 부문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고 16일 밝혔다. 여성기업 유공자 포상은 여성기업 발전에 모범이 되는 유공 인사와 기업을 발굴해 수여하는 전국 단위 시상으로 △국가경제 기여도 △여성 친화적 기업문화 조성 △근로자 중심 경영 △사회공헌 등 다방면의 항목을 평가해 매년 수상자를 선정하고 있다. 생활연구소는 최근 3년간 전체 직원 중 여성 근로자 비율을 73.2%까지 확대해 여성 고용에 힘써왔으며, 17만명에 달하는 청소 매니저를 양성함으로써 중장년 여성 일자리 창출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 받았다. 체계화된 교육과 표준화된 매뉴얼 운영을 통해 청소 서비스의 전문화를 이끌어 낸 점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전직원을 대상으로 월 30만
남미래기자 2025.07.16 18:0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홈클리닝 서비스 '청소연구소'를 운영하는 생활연구소가 어르신 대상 방문 돌봄 서비스 '청연케어'를 출시한다고 4일 밝혔다. 청연케어는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할 수 있도록 기획된 맞춤형 방문 케어 서비스다. 정부의 요양 등급이나 소득 기준과 무관하게 누구나 주 1회, 최소 2시간부터 앱으로 간편하게 예약할 수 있다. 청연케어는 일상케어 서비스를 기본으로 △말벗 △식사 차림 △생활보조 △가사 지원을 제공한다. 식사 관리 및 뒷정리, 복약 지원, 부축 등 일상생활 보조, 간단 가사청소 및 쓰레기 배출과 같은 돌봄 서비스도 제공된다. 서비스 비용은 이용 시간과 횟수에 따라 달라진다. 청연케어는 앱을 통해 예약, 일정 변경, 매니저 교체 등 전체 과정을 쉽게 관리할 수 있다. 방문 희망 시간대를 입력하면 신원 검증과 전문 교육을 이수한 매니저가 매칭되며, 매니저 정보는 사전
최태범기자 2025.07.04 18:0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생활연구소는 홈클리닝 서비스 플랫폼 '청소연구소'의 주방청소 서비스의 예약 건수가 출시 6개월 만에 300% 증가했다고 25일 밝혔다. 올해 1월 출시한 주방청소 서비스는 기본 2시간을 기준으로 △식탁 정리 및 설거지 △가스레인지 및 인덕션 기름때 제거 △싱크볼 및 거름망 세척 △일반·음식물 쓰레기 배출 등 주변부 청소와 쓰레기 배출 서비스 등이 포함된다. 고객이 원하는 경우 시간 추가와 후드 청소 옵션도 선택할 수 있다. 실제 이용 고객의 40%가 시간 추가 또는 후드청소를 신청했고, 이 중 80%는 후드청소를 선택해 해당 옵션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에도 청소연구소는 신규 고객을 대상으로 주방청소 포함 집청소 예약시 사용할 수 있는 △가사 정기 청소 1만원 △가사 1회·원룸·부분 청소 5000원 할인 혜택 프로모션을 상시 운영 중이다. 연현
남미래기자 2025.06.25 16:15: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홈클리닝 서비스 플랫폼 '청소연구소'를 운영 중인 생활연구소가 곰팡이 제거에 특화된 자체브랜드(PB) 신제품 라인업을 발표하며 커머스 상품 강화에 나선다고 17일 밝혔다. 새롭게 출시한 '청연 곰팡이 제거제'와 '청연 곰팡이 제거젤'은 곰팡이와 찌든 때까지 해결하는 살균 제품이다. 두 제품 모두 △검은 곰팡이균에 대해 99.99% 이상 제거 효과 △위생을 위협하는 대장균, 녹농균, 페렴간균, 황색포도상구균에 대해 99.9% 이상 살균 효과 △곰팡이 생장?번식 억제 항곰팡이 테스트 완료 △독한 냄새 최소화, 암모니아 탈취력 99% 등의 성능을 갖고 있다. 생활연구소는 2022년 청소연구소 앱 내 자사몰 '청연 플러스샵'을 론칭 400여종의 생활 청소 및 주방 관련 상품을 공개했다. 만능행주티슈와 다목적클리너는 누적 판매량 120만개를 돌파해 큰 인기를 끌었으며 지난
김태현기자 2025.02.17 17:0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생활연구소가 운영 중인 홈클리닝 서비스 플랫폼 '청소연구소'가 포항과 경주를 비롯해 전주, 완주, 여수, 순천, 광양 등으로 집 청소 서비스 지역을 확대한다고 8일 밝혔다. 청소연구소는 2017년 처음 시작한 이래로 수도권과 6대 광역시를 비롯해 청주시, 세종특별자치시, 창원특례시 등에서 운영하고 있다. 현재 활동중인 청소매니저는 15만명에 달한다. 새롭게 추가된 영남권(포항, 경주) 및 호남권(전주, 완주, 여수, 순천, 광양) 지역은 대표적인 산업 및 관광 특수성이 존재하는 지역이다. 최근 청소 수요와 매니저 일자리 문의가 급증하고 있다. 현재 청소연구소의 집 청소 서비스는 전체 고객의 88%가 재구매를 이어가고 있다. 정기적으로 구독형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은 65%다. 매월 평균 20% 이상의 신규 고객이 꾸준히 증가하는 등 높은 서비스 만족도를 바탕으로
김태현기자 2024.11.08 12:0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홈클리닝 서비스 플랫폼 청소연구소를 운영 중인 생활연구소가 자취남부동산중개법인과 청소연구소 서비스 활성화 및 고객 확대를 위한 서비스 제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자취남부동산중개법인은 유튜브 자취남·유부남 채널을 운영 중인 크리에이터 정성권이 전문위원으로 있다. 양사는 각자의 전문성을 발휘해 1인 가구가 쾌적한 주거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자취남 공인중개사 제휴 프로모션 △자취남의 부동산 매물 전문 온라인 플랫폼(출시 예정) 연계 청소연구소 서비스 △유튜브 자취남 채널 콘텐츠 내 청소연구소 소개 등에 협력한다. 특히 청소연구소는 자취남부동산중개법인 개소 시 사무실 청소 10% 할인을 제공하며, 방문 고객 대상 청소연구소 자사몰의 인기 생활용품을 체험할 수 있는 '청연초이스' 키트를 선착순으로 증정한다. 자취남은 이번 협업에 앞서 지난 14일 공
남미래기자 2024.09.26 20:0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청소연구소는 자사 전문 교육을 수료한 청소매니저가 15만명을 돌파했다고 22일 밝혔다. 청소연구소에 따르면 2017년 서비스 론칭 첫 해 1500명이었던 청소매니저는 2022년 7월 7만명, 2023년 2월 10만명, 2024년 8월 15만명을 돌파했다. 청소연구소 관계자는 "수도권에서 활동하는 청소매니저가 전체 87%를 차지한다"며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청소연구소 매니저의 평균 나이는 56세다. 50대와 60대가 전체 70%를 차지한다. 원하는 시간과 장소를 선택, 유연하게 활동할 수 있기 때문에 여가시간을 활용해 부가 수입을 확보하려는 주부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최근 40대와 50대 초중반 매니저도 늘어나는 추세다. 청소연구소는 분기별 누적 업무시간 600시간을 달성한 청소매니저 대상으로 연간 최대 240만원의 상생지원금을 지
김태현기자 2024.08.22 15: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