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자율주행 솔루션 스타트업 서울로보틱스가 일본 닛산 공장 내 물류 자동화 프로젝트를 수주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수주는 최근 닛산에 완성차 탁송 솔루션을 공급한 데 이은 성과다. 서울로보틱스는 인프라에 설치된 센서와 중앙 제어 소프트웨어를 통해 차량을 외부에서 통제하는 자율주행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는데, 이번 물류 자동화 프로젝트 수주를 통해 공장 내 물류 차량을 목적지까지 이동시키는 과정까지 맡았다. 지금까지 닛산은 50대의 물류 차량을 이동하는 데 운전기사 5명이 1시간 동안 작업해야 했다. 이에 비해 서울로보틱스의 솔루션을 도입한 이후에는 모니터링 요원 1명이 현장에 투입되고 작업시간도 6~7분이면 끝난다. 일본 현지 언론들도 양사의 협업에 주목했다. 도쿄신문은 "서울로보틱스가 테슬라보다 5년 앞서 레벨5 컨트롤타워를 운영해 왔다"며 "테슬라가 최근에야 유
고석용기자 2025.10.30 09:3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인프라 기반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한 서울로보틱스가 일본의 글로벌 완성차 기업 닛산그룹의 공장 물류 자동화 프로젝트를 수주했다고 29일 밝혔다. 2017년 설립된 서울로보틱스는 라이다(LiDAR)나 카메라 등의 센서를 차량이 아닌 기둥이나 천장 등에 설치해 비자율주행차를 자율주행차로 바꿔주는 자율주행 관련 SW(소프트웨어)를 개발·공급하고 있다. 이를 통해 자동차 공장에서 나온 신차를 항만까지 완전 무인으로 이동시키는 '탁송' 서비스를 제공한다. 2019년 서비스를 상용화한 이후 단 한 건의 사고도 없었으며, 악천후에도 여러 대의 차량을 동시에 군집 자율주행을 할 수 있도록 기술을 고도화했다. 서울로보틱스의 인프라(레벨5 컨트롤 타워) 기반 자율주행은 지난 8년간 축적한 방대한 산업 현장의 예외상황(Edge Case) 데이터를 바탕으로 폭설·폭우 같은 혹독한 기상
최태범기자 2025.09.29 14:3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 BMW, 폭스바겐, 메르세데스벤츠 등 외제차 전시장과 서비스 센터들이 밀집해 있어 '수입자동차거리'로 불리는 경기 성남 분당 대왕판교로에서 이색적인 장면이 연출됐다. 운전자가 탑승하지 않은 4대의 자율주행 차량이 중앙 통제에 따라 일사분란하게 이동하며 소위 '칼각' 주차를 하는 모습이다. 웨이모나 테슬라처럼 각 차량마다 라이다(LiDAR) 등 센서를 부착해 자율주행하는 것이 아닌 외부 센서로 이를 실현했다는 점이 눈길을 끌었다. 특히 차량에 커버를 씌워 내외부 시야가 막힌 상태에서도 자율주행이 이뤄졌다. 비나 눈이 내리고 안개가 낀 악천후 상황에서도 자율주행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약 5분간의 탑승 시간 동안 핸들이 자동으로 분주하게 움직였고, 차량은 사전 설정한 동선대로 오차 없이 이동했다. 이는 '인프라 기반 자율주행'을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 국내 스타트업 서울로보틱스의 기술이다.
최태범기자 2025.07.16 05:0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인프라 기반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한 서울로보틱스가 유럽특허청(EPO)으로부터 '센서 데이터를 이용한 가상공간 기반 차량 제어 시스템' 관련 특허를 취득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특허의 핵심은 3D 객체 인식 AI(인공지능) 기술이다. 센서 등에서 수집된 3D 공간 정보를 신경망 기반 객체 분류 모델(딥러닝)을 통해 실시간(초당 10~20회) 분석하고, 시공간적 특징을 추출해 객체를 검출·추적하는 멀티모달 AI 기술이 활용된다. 서울로보틱스는 이를 통해 기존 규칙 기반 시스템의 한계를 해결한다. 통제된 환경에서만 작동하고 실외 환경 변화에 적응하지 못했던 것과 달리 8년간 축적한 다양한 엣지 케이스(예외적이고 드문 상황)를 학습시켜 혹독한 기상 조건에서도 정확한 객체 인식을 구현했다. 서울로보틱스의 독자적인 딥러닝 시스템은 더 압축된 표현과 빠른 추론 속도를 달성
최태범기자 2025.07.11 14:0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7~8년을 함께 일하고 있는 외국인 공동창업자가 수학 박사 출신에 AI(인공지능)에 대해서도 매우 잘 알고 있어 연봉 3억원과 회사의 주식까지 줬다. 하지만 한국은 시골에서 불법으로 현금 받으며 일하는 외국인 노동자와 크게 다르게 취급하지 않는다." 이한빈 서울로보틱스 대표는 15일 국회에서 열린 '스타트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 토론회'에서 "해외에서 공대를 나오고 수학 박사를 했다고 하면 그냥 시민권을 주고 '와서 일해라' 해도 부족한데 외국인 공동창업자는 아직도 시민권을 받지 못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김동아·박상혁·장철민 의원이 주최하고 창업진흥원·코리아스타트업포럼·창조경제혁신센터협의회·펜벤처스코리아가 주관한 이날 토론회는 해외 인재·자본의 국내 유치와 국내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한빈 대표는
최태범기자 2025.05.15 15:04:29[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인프라 기반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한 서울로보틱스가 한국교통연구원과 손잡고 자동차 수출입 전 물류 과정을 완전 무인화하는 기술의 상용화에 나선다고 13일 밝혔다. 양측은 '자율주행차 선박 선적 및 하역 서비스 기술 개발 협력'에 관한 업무협약을 맺고 관련 기술 개발과 함께 국제 표준을 선도하기 위한 인증제도 마련, 항만 야드 트랙터 자율주행 기술 개발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2017년 설립된 서울로보틱스는 라이다(LiDAR)나 카메라 등의 센서를 차량이 아닌 기둥이나 천장 등에 설치해 비자율주행차를 자율주행차로 바꿔주는 자율주행 관련 SW(소프트웨어)를 개발·공급하고 있다. 이를 통해 자동차 공장에서 나온 신차를 항만까지 완전 무인으로 이동시키는 '탁송' 서비스를 제공한다. 2019년 서비스를 상용화한 이후 단 한 건의 사고도 없었으며, 악천후에서도 여러 대의 차량
최태범기자 2025.05.13 22:0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인프라 기반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한 서울로보틱스가 한국거래소 지정 2곳의 전문기술 평가기관으로부터 각각 A등급과 BBB등급을 획득해 기술특례상장 요건을 충족했다고 16일 밝혔다. 기술특례상장 제도는 우수한 기술력을 가진 기업이 기술평가기관 평가를 통해 일정 등급(각각 A등급 및 BBB등급 이상)을 확보하면 상장예비심사 청구 자격을 부여하는 제도다. 2017년 설립된 서울로보틱스는 라이다(LiDAR)나 카메라 등의 센서를 차량이 아닌 기둥이나 천장 등에 설치해 비자율주행차를 자율주행차로 바꿔주는 자율주행 관련 SW(소프트웨어를) 개발·공급하고 있다. 올해 코스닥 시장에 '국내 1호 자율주행 기업'으로 상장 목표를 잡은 서울로보틱스는 이번 기술성 평가 결과를 기반으로 주관사인 삼성증권과 함께 예비심사청구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서울로보틱스는 상장을 통해 확보한 공모자금
최태범기자 2025.04.16 11:0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인프라 기반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한 서울로보틱스가 구글 소프트웨어(SW) 엔지니어 출신 지현구 기술총괄 임원(부사장)을 영입했다고 26일 밝혔다. 2017년 설립된 서울로보틱스는 라이다(LiDAR)나 카메라 등의 센서를 차량이 아닌 기둥이나 천장 등에 설치해 비자율주행차를 자율주행차로 바꿔주는 자율주행 관련 SW 기업이다. 독일의 유명 자동차 브랜드인 BMW 등을 고객사로 두고 있다. 지현구 기술총괄은 카이스트 전기·전자공학 전공으로 학사·석사 학위를 받았다. 2008년 1월 구글에 입사해 2021년 2월까지 미국 실리콘밸리에 있는 본사에서 SW 엔지니어로 근무하며, 웹 서비스 프론트엔드·백엔드, 모바일 앱 등 다양한 SW 영역에서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또 우아한형제들의 로보틱스랩(LAB)에서 AI(인공지능) 기반 자율주행 배달 로봇 개발 프로젝트까지 진두지휘하며
최태범기자 2025.03.26 14:3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인프라 기반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한 서울로보틱스가 '차량을 원격 제어하는 방법 및 서버' 관련 특허 등록을 마쳤다고 11일 밝혔다. 2017년 설립된 서울로보틱스는 라이다(LiDAR)나 카메라 등의 센서를 차량이 아닌 기둥이나 천장 등에 설치해 비자율주행차를 자율주행차로 바꿔주는 자율주행 관련 소프트웨어(SW) 기업이다. 독일의 유명 자동차 브랜드인 BMW 등을 고객사로 두고 있다. 이번 특허는 B2B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레벨5 컨트롤 타워' 기술의 핵심 요소로, 자율주행 기능이 없는 차량에 별다른 하드웨어를 설치하지 않고도 인프라를 기반으로 차량 위치와 장애물을 감지하도록 한다. 서울로보틱스의 주행 계획 SW는 무선 통신을 통해 운전자가 없는 차량에 주행 명령을 전송하는 시스템이다. 특히 폭설·폭우 같은 혹독한 기상 조건에서도 운전석이나 조수석에 안전요원이 없
최태범기자 2025.03.11 12:3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산업용 자율주행 기업 서울로보틱스는 티케인베스트먼트로부터 브릿지 투자를 완료했다고 3일 밝혔다. 투자금액은 밝히지 않았다. 서울로보틱스는 현재 복수의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와 본 계약 체결을 위한 절차를 진행 중이다. 이를 위해 미국, 일본, 중국 시장의 성공적인 진출을 이끌 우수 인재 영입에 집중하고 있다. 이들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들은 서울로보틱스가 독자 기술로 개발한 산업용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레벨5 컨트롤 타워' 기술 도입을 추진 중이다. 서울로보틱스의 자율주행 기술은 폭설·폭우 등 혹독한 기상 조건에서도 운전석 혹은 조수석에 안전요원이 없어도 자율주행 구현이 가능하다. 서울로보틱스가 주목하고 있는 사업은 탁송이다. 일반적으로 자동차는 공장에서 생산한 직후 탁송이라는 배송 과정을 거친다. 조립이 완료된 자동차는 공장 내 주차장에서 집결한 뒤 수출용은 항만을
김태현기자 2024.12.03 15:3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