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 한국 직장인 10명 중 8명이 주 4. 5일제 도입에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4. 5일을 경험한 직장인 절반은 이전보다 생산성이 증가했다는 응답을 내놨다. 17일 직장인 소셜 플랫폼 블라인드는 11월 27일부터 12월 7일까지 모바일 앱에 접속한 한국 직장인 1만 692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한 결과, 응답한 직장인 78%가 4. 5일제 도입에 찬성한다고 응답했다. 이는 '반대한다'(14%)고 답한 직장인보다 5배 이상 많은 것이다. 응답자의 경력이 길수록 재직 기업 규모가 작을수록 찬성률이 높았다. 찬성률이 높았던 연차는 14년 이상(81%), 9년 이상 14년 미만(80%), 5년 이상 9년 미만(78%), 1년 이상 5년 미만(76%), 1년 미만(72%) 순이었다. 재직 기업 규모별로는 300명 미만 기업 재직자(86%)의 경우 1만명 이상 기업 재직자(77%)보다 찬성률이 높았다.
남미래기자 2025.12.17 12:0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 국내 노인 인구가 1000만명을 넘어 가파르게 늘고 있는 가운데 노인 돌봄 서비스 공급이 수요를 따라잡지 못해 '돌봄 사각지대'가 매년 커지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16일 시니어 케어기업 케어닥이 공공데이터 통계를 기반으로 노인 돌봄의 현황을 분석한 '2025년 노인돌봄공백지수'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첫 보고서를 발표한 이후 3년 사이 노인 돌봄 공백의 수준이 전반적으로 심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케어닥은 노인 돌봄에 대한 효과적인 정책 수립과 돌봄 산업의 건설적인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노인돌봄공백지수를 개발했다. 장기요양보험 최초 도입 연도인 2008년을 기준 지표(100)로 삼고 매년 돌봄 공백 수준을 수치화해 변화 추이를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보고서는 국내 노인 돌봄의 구조에 맞춰 △장기요양 공백지수 △시니어 하우징 공백지수 △간병비 물가지수 등 3대 지표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최종 지수를 산출했다.
최태범기자 2025.12.16 19:0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 체험·여가·액티비티 플랫폼 '프립'(Frip)을 운영하는 프렌트립이 사우디아라비아 기반 문화관광 플랫폼 '하이약'(Hyyak)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양측은 이번 협약을 통해 사우디아라비아를 포함한 중동 지역에서 경험 기반 관광과 디지털 플랫폼이 결합된 사업적 협력을 추진할 계획이다. 우선 각 플랫폼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문화·체험 중심 관광 모델을 어떻게 확장할지에 대한 방향성을 함께 모색한다. 프렌트립은 액티비티, 클래스, 로컬 체험, 프리미엄 경험 등 다양한 콘텐츠를 운영하며 경험 기반 관광 시장을 구축해 왔다. 하이약과 함께 중동 지역의 관광·문화 산업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글로벌 시장을 겨냥한 플랫폼 확장 전략을 구체화해 나갈 계획이다. 프렌트립 관계자는 "중동 시장은 관광 산업 전반에서 빠른 변화와 성장이 동시에 일어나고 있는 지역"이라며 "경험 기반 관광 플랫폼으로서 글로벌 시장에서의 역할을 구체화하고 현지 파트너와 협력해 본격적인 실행 단계로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최태범기자 2025.12.16 18:3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 AI(인공지능) 기반 범용 수어인식 모델을 개발하는 바토너스가 중소벤처기업부의 기술창업 지원 프로그램인 팁스(TIPS)에 선정됐다고 16일 밝혔다. 팁스는 민간과 정부가 합심해 우수 기술을 가진 스타트업을 육성하는 프로그램이다. 민간 운영사가 유망한 스타트업에 우선 1억~2억원을 초기 투자하면, 중소벤처기업부가 R&D(연구개발) 자금 등을 연계 지원하는 방식이다. 팁스에 선정된 스타트업은 2년간 최대 5억원의 연구개발 자금 확보가 가능하다. 사업화 자금(1억원)과 해외 마케팅(1억원)을 위한 추가 자금 지원도 받을 수 있다. 바토너스의 이번 선정은 임팩트 투자사 한국사회투자의 추천을 통해 이뤄졌다. 2019년 설립된 바토너스는 사회적 약자를 위한 기술 중 특히 청각장애인과 비장애인 간 의사소통 장벽을 허무는 기술을 개발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이번 팁스 과제를 통해 AI 기반 범용 수어인식 모델의 완성도를 높이고 글로벌 장애인 보조기기 시장에 진입한다는 계획이다.
최태범기자 2025.12.16 16:28:25[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 트립비토즈는 정지하 대표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방문의해위원회가 공동 추진한 '2025 K-관광협력단 제3차 정기회의'에 연사로 참여해 민관 협력 기반의 K관광 확장 전략을 공유했다고 16일 밝혔다. 지난 4일 서울 성수동에서 열린 이번 행사는 정부와 민간이 함께 추진해 온 관광 협업 성과를 공유하고 내년도 비전을 논의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현장에는 항공, 숙박, 쇼핑, 플랫폼, 체험 등 관광 산업 전 분야를 아우르는 150여 개 기업 관계자가 참석했다. 이날 전문가 강연 세션을 맡은 정 대표는 "대한민국 관광 산업이 진정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정부 주도의 협력 플랫폼 위에 민간의 창의적인 실행력이 더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대표는 특히 "항공, 숙박, 콘텐츠 등 파편화된 관광 업종이 하나의 유기적인 생태계로 연결되려면 공공의 정책적 지원과 민간 플랫폼의 기술력 및 운영 역량이 동시에 작용해야 한다"며 "콘텐츠와 데이터 기반의 협업 모델이 외국인 관광객 유입을 확대하고, 체류형·소비형 관광 활성화로 이어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김건우기자 2025.12.16 16:0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 국내 인바운드 관광 플랫폼을 운영하는 크리에이트립이 외국인 관광객 여행의 전 과정을 AI(인공지능)로 지원하는 에이전트 서비스를 본격 확대한다고 16일 밝혔다. 크리에이트립은 여행 일정 추천부터 다국어 번역, 고객 응대, 여행 기록까지 여행 전반에서 AI 기반 서비스를 운영한다. 여행 계획 단계에서는 '여행일정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취향과 상황을 파악하고 여행 일정 검색부터 추천, 편집, 동선 최적화까지 지원한다. 예를 들어 명동에서 홍대까지 이동할 때 중간에 들를 만한 곳 있을지 물으면 AI가 동선을 고려해 최적의 장소를 추천한다. 또 'AI 추천 검색어'는 사용자가 검색창에 입력하는 순간 인기 키워드를 중심으로 추천 검색어를 제공해 원하는 여행 상품을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돕는다. 여행 홈 화면에서는 '상품 추천 시스템'이 구매 이력, 좋아요, 조회 기록을 학습해 외국인 관광객 개인의 기호에 맞는 상품을 추천한다.
최태범기자 2025.12.16 14:0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 여행 앱 마이리얼트립이 맞춤형 자유여행 패키지 '마이팩'(Mypack)의 운영 지역을 스위스·이탈리아·스페인으로 확장하고 유럽 프리미엄 상품을 새롭게 출시했다고 15일 밝혔다. 마이팩은 항공·숙박·투어·액티비티를 여행 목적에 맞춰 구성한 자유패키지 상품이다. 패키지 여행의 간편함과 자유여행의 유연함을 결합한 것이 특징이다. 일본·동남아·대만 등 근거리 여행지에서 만족도를 확보한 뒤 이를 기반으로 장거리 여행지인 유럽까지 확대했다. 마이리얼트립 관계자는 "유럽 프리미엄 상품은 여행지에서 여유 있게 머물며 충분한 체험을 선호하는 중장년층 수요 증가에 맞춰 기획됐다"며 "잦은 이동에 따른 피로감을 줄이는 동시에 지역의 매력을 깊이 있게 경험할 수 있도록 체류형 일정으로 구성했다"고 말했다. 스위스는 산악·파노라마 열차 이동에 샬레형 숙소와 온천 체험을 더해 자연을 감상할 수 있는 여정을 제공한다.
최태범기자 2025.12.15 19:0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 에이블리코퍼레이션이 운영하는 스타일커머스 플랫폼 에이블리는 올해 신규 입점한 뷰티 브랜드 거래액이 최대 8배 이상 증가했다고 15일 밝혔다.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힌스', '무지개맨션', '에이오유', '아이쁘', '더샘', '아떼뷰티', '마미케어' 등이 에이블리에 입점했다. 2021년 3월 여성 패션 플랫폼 업계 최초 뷰티 론칭 이후 5년 차에 접어든 가운데, 매년 인디 브랜드부터 대형 브랜드까지 신규 브랜드 유입이 이어지고 있다. 뷰티 디바이스 인기 브랜드 '마미케어'의 11월 거래액은 입점(8월) 후 첫 한 달 대비 8. 6배 이상(767%) 증가했다. 아이돌 메이크업 브랜드로 급부상한 '에이오유(AOU)'의 지난달 거래액은 상품 판매 개시(7월) 이후 한 달 대비 2배 이상(107%) 증가했다. 같은 달 입점한 비건 뷰티 브랜드 '아떼뷰티'의 11월 거래액도 입점 직후 한 달과 비교해 64% 늘었다.
남미래기자 2025.12.15 17:00:00[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 IP(지식재산권) 기반 브랜드 빌딩 기업 웨이크버니가 공식 온라인 스토어 '하우스모드'(housemode)를 출시했다고 15일 밝혔다. 최근 외식 물가 상승으로 홈 다이닝 수요가 증가하는 가운데 웨이크버니는 집에서도 레스토랑 수준의 미식을 즐기려는 소비자를 잡기 위해 하우스모드를 기획했다. 하우스모드는 집(house)을 가장 감각적인 상태(mode)로 제안한다는 의미를 담았다. 웨이크버니는 스타 셰프와 협업한 'F&B 라인업'을 시작으로로 뷰티, 리빙 등 각 분야를 대표하는 전문가 및 셀럽과 손잡고 라이프스타일 전반으로 IP 영역을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우선 스타 셰프들의 노하우를 담은 연말 기획전을 진행한다. 넷플릭스 예능 '흑백요리사 시즌1'에서 실력을 입증한 임태훈(철가방요리사), 김태성(히든천재) 셰프와 협업한 간편식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웨이크버니 관계자는 "하우스모드의 핵심 콘텐츠인 이탈리안 브랜드 '포노 부오노'와 중식 브랜드 철가방요리사는 기획 단계부터 타협 없는 식재료와 공정으로 차별화를 꾀했다"며 "아낌없는 재료 사용으로 프리미엄의 기준을 높였다"고 강조했다.
최태범기자 2025.12.15 16:45: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 요식업 전문 통합 솔루션 기업 와드가 운영하는 캐치테이블이 넷플릭스 '흑백요리사: 요리 계급 전쟁 시즌2(이하 흑백요리사)'에 공식 파트너사로 참여한다고 15일 밝혔다. 캐치테이블은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소비자들이 프로그램에 등장하는 셰프와 매장을 보다 쉽게 탐색하고 실제 미식 경험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플랫폼 내 다양한 기능을 연동해 새로운 미식 여정을 제안할 계획이다. 시즌2와 연계된 이벤트는 12월부터 순차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지난 2일에는 흑백요리사 시즌1 출연 셰프 매장을 대상으로 한 래플 이벤트를 시작했다. 이어 5일에는 시즌2 공개에 앞서 주요 셰프 매장을 소개하는 프리오픈 기획전을 진행하며 프로그램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오는 18일 '화제의 메뉴' 기획전과 '흑백 래플' 이벤트를 추가로 실시한다. 특히 '흑백 래플'은 매주 새로운 셰프가 공개되는 방식으로 운영되며, 출연 셰프들의 메뉴를 직접 경험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남미래기자 2025.12.15 16: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