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표와의 전쟁 선포" 티켓베이, 재판매 매수 제한·가격 상한선 도입

김건우 기자 기사 입력 2025.12.02 17:00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공유하기
글자크기
[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콘서트와 스포츠 경기 등의 티켓을 부정 판매하면 최대 50배의 징벌적 과징금을 부과하는 이른바 '암표 근절법'이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를 통과한 가운데, 국내 최대 티켓 중개 플랫폼 티켓베이가 업계 최초로 강력한 자율규제안을 내놓으며 시장 정화에 나섰다.

티켓베이는 2일 입장권 2차 거래 과정에서 발생하는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하고 조직적 암표 거래를 차단하기 위해 가격·신원·부정 취득 등 핵심 영역에 대한 자율규제 기준을 단계적으로 도입한다고 밝혔다.

우선 1일부터 '재판매 가능 티켓 매수 제한' 조치가 시행된다. 이는 예매처에서 허용하는 1인당 예매 가능 매수 범위 내에서만 티켓베이에 재판매 등록을 허용하는 방식이다.

예를 들어, 인터파크나 멜론티켓 등 1차 예매처가 1인당 4매까지 구매를 허용했다면, 티켓베이에서도 동일하게 최대 4매까지만 판매 등록이 가능하다. 티켓베이는 명의, 연락처, 결제 수단 등을 기반으로 한 다계정 중복 등록 차단 시스템을 도입해, 소위 '대량 선점 후 재판매'를 일삼는 조직적 암표 구조를 원천 차단할 방침이다.

가장 눈에 띄는 대목은 내년 1월 1일부터 시행되는 '거래 상한선(Price Cap)' 도입이다. 티켓베이는 티켓 등록 가능 금액을 100만원 미만으로 제한하는 '절대 상한제'를 적용한다. 이는 좌석 등급이나 공연 종류와 관계없이 일괄 적용된다.

그동안 일부 인기 공연의 암표 가격이 수백만 원을 호가하며 논란이 됐던 점을 고려할 때, 이번 조치는 고가 매물 억제 및 사기형 거래, 조직적 암표 세력의 가격 조작을 차단할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와의 협력 체계도 대폭 강화한다. 티켓베이는 국세청과 협력하여 고가 반복 거래 및 조직적 암표 거래 등 세원 누락 위험이 있는 거래 정보를 공유하고,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여 합법적인 2차 시장 정착을 돕는다.

또한, 경찰청과는 사기형 거래 및 해외 암표 조직 관련 수사에 적극 협조하며, 매크로·봇 기반의 부정 예매 계정을 신속히 차단하고 수사를 연계하는 시스템을 구축해 공공과 민간이 함께 시장을 정화하는 모델을 제시했다.

업계에서는 이번 티켓베이의 행보가 암표 문제 해결의 실마리가 될지 주목하고 있다. 사실 매크로 이용 부정 예매 근절은 1차 예매처에서 주도적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임에도 불구하고, 2차 거래 플랫폼인 티켓베이가 먼저 나서서 강력한 자정 노력을 기울이고 있기 때문이다.

티켓베이 관계자는 "이번 자율규제는 암표 문제를 해결하고 건전한 2차 거래 생태계를 만들기 위한 티켓베이의 책임 있는 결단"이라며, "소비자 보호를 강화하고 산업 생태계의 지속 가능한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강조했다.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팀플러스' 기업 주요 기사

이 기사 어땠나요?

이 시각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