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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성형 AI(인공지능) 플랫폼 '제노스'를 운영하는 제논(옛 마인즈앤컴퍼니)이 올해 상반기 은행·보험·카드·증권 등 8곳의 금융사에 대한 솔루션 구축을 완료했다고 30일 밝혔다.
제논은 지난 8년간 200건 이상의 AI 프로젝트를 수행해 왔으며 이 중 약 74%가 금융권 고객이다. 이 같은 다수 프로젝트 경험이 경쟁력으로 작용하면서 또 다른 금융사들에서 러브콜을 받게 되는 요인이 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제논은 인프라 구축뿐만 아니라 현업에 AI를 적용하는 에이전트 기반 솔루션 개발도 병행하고 있다. 미래에셋증권의 경우 제노스를 기반으로 증권 실무에 특화된 AI 서비스 생성 프레임워크인 'Mi-ai.assistant'를 단계적으로 도입했다.
제노스는 모델 학습, 데이터 및 프롬프트 관리, 서비스 개발·배포까지 생성형 AI의 전 과정을 자동화한 기업용 플랫폼이다. 금융과 같이 보안과 규제가 엄격한 산업 환경에서도 유연하게 적용 가능하도록 설계돼 기술적 부담 없이 실무에 바로 활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제논은 단순한 기술 공급에 그치지 않고 컨설팅부터 시스템 구축, 운영, 사후관리까지 전 과정을 아우르는 엔드투엔드(End-to-End) 서비스 전략을 통해 고객과의 장기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있다.
삼성화재는 가입설계부터 인수심사, 보험금 지급 등 일반보험 업무 전반에 대해 생성형 AI를 활용한 업무 혁신 1단계 사업을 올해 4월 마무리하고, 이 성과를 바탕으로 현재 2단계 후속 사업을 진행 중이다.
KB국민은행과는 여신 고객 유치를 지원하는 솔루션, 한국은행과 LLM(거대언어모델) 이용자 환경(UX·UI) 솔루션 도입 사업 착수 등 은행권과의 협업 실적도 눈에 띈다.
제논 관계자는 "제노스를 활용해 다양한 AI 에이전트를 쉽고 빠르게 생성할 수 있다"며 "금융권 특유의 보안 요건을 충족하면서 확장성 있는 클라우드 환경의 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했다.
이외에도 제논은 △신한카드 개인화 마케팅 AI 에이전트 △A 카드사의 생성형 AI 기반 검색 시스템 구축 및 VoC(고객의 소리) 관리 시스템 고도화 △A 캐피탈 MLOps(머신러닝 운영) 구축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왔다.
고석태 제논 대표는 "금융권처럼 보안과 규제가 엄격한 산업에서 실제 현장에 적용 가능한 AI를 설계하고 구현하며 기술력 이상의 실행력을 구현해온 결과, 상반기에만 8곳의 금융사에 성공적으로 AI 플랫폼을 도입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했다.
그러면서 "금융사는 물론 더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생성형 AI가 실질적인 업무 파트너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기술 고도화에 매진하며 현장 중심의 혁신을 이어가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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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논은 지난 8년간 200건 이상의 AI 프로젝트를 수행해 왔으며 이 중 약 74%가 금융권 고객이다. 이 같은 다수 프로젝트 경험이 경쟁력으로 작용하면서 또 다른 금융사들에서 러브콜을 받게 되는 요인이 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제논은 인프라 구축뿐만 아니라 현업에 AI를 적용하는 에이전트 기반 솔루션 개발도 병행하고 있다. 미래에셋증권의 경우 제노스를 기반으로 증권 실무에 특화된 AI 서비스 생성 프레임워크인 'Mi-ai.assistant'를 단계적으로 도입했다.
제노스는 모델 학습, 데이터 및 프롬프트 관리, 서비스 개발·배포까지 생성형 AI의 전 과정을 자동화한 기업용 플랫폼이다. 금융과 같이 보안과 규제가 엄격한 산업 환경에서도 유연하게 적용 가능하도록 설계돼 기술적 부담 없이 실무에 바로 활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제논은 단순한 기술 공급에 그치지 않고 컨설팅부터 시스템 구축, 운영, 사후관리까지 전 과정을 아우르는 엔드투엔드(End-to-End) 서비스 전략을 통해 고객과의 장기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있다.
삼성화재는 가입설계부터 인수심사, 보험금 지급 등 일반보험 업무 전반에 대해 생성형 AI를 활용한 업무 혁신 1단계 사업을 올해 4월 마무리하고, 이 성과를 바탕으로 현재 2단계 후속 사업을 진행 중이다.
KB국민은행과는 여신 고객 유치를 지원하는 솔루션, 한국은행과 LLM(거대언어모델) 이용자 환경(UX·UI) 솔루션 도입 사업 착수 등 은행권과의 협업 실적도 눈에 띈다.
제논 관계자는 "제노스를 활용해 다양한 AI 에이전트를 쉽고 빠르게 생성할 수 있다"며 "금융권 특유의 보안 요건을 충족하면서 확장성 있는 클라우드 환경의 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했다.
이외에도 제논은 △신한카드 개인화 마케팅 AI 에이전트 △A 카드사의 생성형 AI 기반 검색 시스템 구축 및 VoC(고객의 소리) 관리 시스템 고도화 △A 캐피탈 MLOps(머신러닝 운영) 구축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왔다.
고석태 제논 대표는 "금융권처럼 보안과 규제가 엄격한 산업에서 실제 현장에 적용 가능한 AI를 설계하고 구현하며 기술력 이상의 실행력을 구현해온 결과, 상반기에만 8곳의 금융사에 성공적으로 AI 플랫폼을 도입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했다.
그러면서 "금융사는 물론 더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생성형 AI가 실질적인 업무 파트너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기술 고도화에 매진하며 현장 중심의 혁신을 이어가겠다"고 덧붙였다.
제논
- 사업분야IT∙정보통신
- 활용기술인공지능, 빅데이터
- 업력***
- 투자단계***
- 대표상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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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자 사진 최태범 기자 bum_t@mt.co.kr 다른 기사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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