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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룡될 스타트업 총집결…빗길 뚫고 150명 모인 '디노스 PR 데이'

최태범 기자 기사 입력 2025.09.24 1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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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일 우리은행 본점, '유니콘팩토리'와 'PR데이' 개최

[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24일 오후 서울 중구 우리은행 본점 4층에서 열린 '디노스(Dinno's) PR 데이' /사진=최태범 기자
24일 오후 서울 중구 우리은행 본점 4층에서 열린 '디노스(Dinno's) PR 데이' /사진=최태범 기자
24일 오후 서울 중구 우리은행 본점 4층. 우리금융그룹이 운영하는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디노랩'이 개최한 '디노스(Dinno's) PR 데이' 현장에는 굵은 비가 쏟아지는 궂은 날씨에도 150여명이 모여 들었다.

이날 행사는 '쇼 미 더 디노랩'을 주제로 디노랩과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플랫폼 '유니콘팩토리'가 공동 주최했다. 디노랩 육성기업 10개사가 각 사의 기술과 서비스를 홍보하는 발표 무대 '쇼 케이스'를 주축으로 다양한 전시 부스가 마련됐다.

우선 'Dinno's 기업브랜드존'에는 △어반랩스(커피박 업사이클링) △뉴아이(양도소득세 환급예상액 확인 서비스 '택스아이') △데브디(월세 카드납부 서비스 '집업페이') △씨씨씨뷔(분산 신원관리) △크로스허브(외국인 신원인증) △린솔(스마트 안전장비) 등이 부스를 차렸다.

또 △디지털뉴트리션(사운드 효과성 평가) △포네이처스(미세조류 탄소감축) △토모로우(외국인 모바일 결제 본인인증) △에스앤이컴퍼니(못난이 농산물 선도거래) △틸다(비즈니스 의사결정 최적화) 등 총 11개사가 이곳에서 사업모델(BM)과 함께 핵심 서비스·상품을 소개했다.

김선현 어반랩스 대표는 "디노랩에서 부스를 잘 꾸며준 덕분에 상품 홍보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한다"며 "현재 투자유치를 추진하고 있는데 IR(투자유치를 위한 기업설명)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24일 오후 서울 중구 우리은행 본점 4층에서 열린 '디노스(Dinno's) PR 데이' /사진=최태범 기자
24일 오후 서울 중구 우리은행 본점 4층에서 열린 '디노스(Dinno's) PR 데이' /사진=최태범 기자
행사장 로비에 마련된 'Dinno's 팝업스토어'에서는 △스탁키퍼아이앤나휴밀 △바맘 △프레쉬아워 △크리스틴컴퍼니링크업블루프로그 △피치 등 디노랩 기업 9개사의 다양한 제품 판매가 이뤄졌다.

전통주부터 한우, 변비해결 클렌즈 주스, 유아용품, 반려동물 사료, 애슬레저 슈즈, 전주 패키지 여행 등 다양한 상품들이 전시된 가운데 곳곳에서 실제 상품 결제가 이뤄지며 현장의 열기가 더욱 달아올랐다.

또 현장에 마련된 별도의 무대에서 데브디, 링크업, 디지털뉴트리션, 에스앤이컴퍼니, 피치, 스탁키퍼 등 6개사는 유니콘팩토리 소속 기자들과 인터뷰도 진행했다. 각 기업에 관한 자세한 이야기는 유니콘팩토리의 간판 코너인 '스타트업UP스토리' 기사를 통해 소개될 예정이다.
메인 이벤트인 쇼 케이스는 박태양 전문 MC의 사회 속에 우선 '대중을 움직이는 IR'을 주제로 스타트업의 PR 및 세일즈 역량을 높이기 위한 강연이 진행됐다. 스타트업 IR·PR 피칭의 직접 상대방인 VC(벤처캐피탈)와 기자의 관점에서 구체적인 조언이 나와 눈길을 끌었다.

송기용 머니투데이 전무, 임상연 머니투데이 부국장, 옥일진 우리금융 디지털혁신부문 부사장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24일 오후 서울 중구 우리은행 본점에서 진행된 '머니투데이 유니콘팩토리 X 우리금융 디노랩 공동 PR 데이'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김창현 기자 chmt@
송기용 머니투데이 전무, 임상연 머니투데이 부국장, 옥일진 우리금융 디지털혁신부문 부사장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24일 오후 서울 중구 우리은행 본점에서 진행된 '머니투데이 유니콘팩토리 X 우리금융 디노랩 공동 PR 데이'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김창현 기자 chmt@
경국현 우리벤처파트너스 상무는 VC 입장에서 △팀(사람) △기회 요인으로서의 시장 △성장성 관점의 BM 등 3가지 포인트를 핵심으로 본다면서 "듣는 이(투자자)가 필요로 하는 것을 파악해 잘 전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유니콘팩토리 소속 류준영·남미래·고석용 기자는 각각 △어려운 기술을 쉽게 풀어내는 '페임랩'(Fame Lab) 방식 말의 기술 △다음을 궁금하게 만들어 후속 미팅을 유도하는 후킹 △피치덱 기반 설명이 아닌 현실 제품(모형)의 시연을 중심으로 조언했다.

이어 크로스허브, 데브디, 아이앤나, 링크업, 씨씨씨뷔, 린솔, 어반랩스, 프레쉬아워, 디지털뉴트리션, 포네이쳐스 등 10개사의 본격적인 발표가 이뤄졌다.

이번 행사에 참여한 강선구 피치 대표는 "디노랩 지원 기업으로 선정된 후 우리금융지주의 임직원 복지몰 입점 등 다양한 성과를 내고 있다"며 "성장을 가속화해 쉽고 편리한 여행을 만들겠다는 비전을 빠르게 실현해 나가겠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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