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2024년 포스트팁스 제1차 종합IR에 참여한 기업과 투자자들이 스타트업 브랜치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에서 3번쨰 임환 단장)/사진=홍릉강소특구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홍릉강소특구가 포스트팁스(Post-TIPS) 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15일 서울 창경궁로 스타트업 브랜치에서 '2024년 제1차 종합 IR'을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기술 기반 스타트업의 후속 투자 유치와 글로벌 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실질적인 투자 연계 프로그램으로 마련됐다.
'포스트팁스'는 정부의 대표적인 창업 지원 프로그램인 팁스를 졸업한 기업 가운데 높은 성장 가능성을 보유한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하는 스케일업 사업이다. 특히 딥테크 분야 유망 기업을 중심으로 후속 성장 동력을 마련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번 IR에는 포스트팁스에 선정된 39개 기업 중 13개사가 참여해 국내 주요 벤처캐피털(VC)과 기업형 벤처캐피털(CVC)을 대상으로 IR 피칭을 진행했다. 참여 기업은 △트윈피그바이오랩 △넷타겟 △바이오뱅크힐링 △바이온사이트 △팡세 △펫나우 △한국전기차인프라기술 △어딩 팀엘리시움 △휴렘프로 △휴멜로 △스키아 △제이씨에프테크놀러지 등으로, 헬스케어, 모빌리티, 반도체, 인공지능(AI) 등 다양한 딥테크 분야의 기술 혁신 사례를 선보였다.
현장에는 대웅인베스트먼트,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 Z벤처캐피탈 등 국내외 17개 투자기관에서 총 24명의 심사역이 참석해 스타트업의 발표를 청취했다.
IR 이후에는 일대 일 밋업(Meet-up) 상담이 진행돼, 기업 당 최대 7개 투자사와 심층 상담이 이뤄지는 등 단순 발표를 넘어 실질적인 투자 연계 가능성을 높였다.
임환 홍릉강소특구 단장은 "딥테크 스타트업은 단순한 창업 주체를 넘어, 미래 국가 경쟁력의 핵심 자산으로 주목받고 있다"며 "홍릉강소특구는 포스트팁스를 통해 유망 기술 기반 기업의 도약을 돕고, 투자자와의 실질적인 연계를 통해 지속 가능한 스케일업 프로그램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홍릉강소특구는 KIST, 고려대학교, 경희대학교 등 기술 집약적 연구기관과 연계해 R&D, 사업화, 투자 네트워크를 구축한 창업 지원 거점으로, 첨단 기술 기반 스타트업의 성장 플랫폼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