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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 모빌리티 플랫폼 더스윙이 20일 자사의 공유형 전동킥보드 최고속도를 25km/h에서 20km/h로 낮춘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안전성을 높이고 업계의 인식을 전환한다는 계획이다.
법적으로 최대 25km/h의 속도를 낼 수 있는 공유 전동킥보드는 인도에서는 빠르고 차도에서는 느려 안전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돼왔다. 이에 지난 2월부터 자체적으로 최고속도를 15, 20, 25 km/h로 제한한 주행모드를 운영해온 결과, 전체 이용자의 70%가 15~20km/h로 주행했으며, 사고율은 0.00089%를 기록했다.
업계에 따르면 스웨덴, 덴마크, 독일, 헬싱키 등 PM(퍼스널 모빌리티)가 활성화된 국가·도시들은 국내처럼 '자동차 운전면허'를 의무화하는 대신 전동킥보드의 속도를 20km/h 이하로 제한해 사고율을 낮추고 있다.
더스윙은 이번 속도 저감정책을 서울, 부산 등 직영 킥보드 뿐 아니라 전국의 지역파트너 사업자들이 운영하는 킥보드에도 적용하기로 했다.
더스윙 신영섭 COO는 "전국 각지의 파트너사업자들도 각 지자체들의 안전성 확보 요구를 꾸준히 들어왔기에 변경된 속도 정책에 모두 동의했다"며 "속도 저감은 지역별로 순차적으로 적용되며 12월이면 전국의 모든 스윙 킥보드의 최고 속도는 20km/h가 될 것"라고 밝혔다.
김형산 더스윙 대표는 "사용자들의 운전경험과 안전의식 변화 등으로 전동킥보드 운영 규모 대비 사고율은 줄어들고 있다"며 "이를 더 낮추기 위해 업계 선도 기업으로서 선제적으로 속도를 줄이기도 결정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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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 모빌리티 플랫폼 더스윙이 20일 자사의 공유형 전동킥보드 최고속도를 25km/h에서 20km/h로 낮춘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안전성을 높이고 업계의 인식을 전환한다는 계획이다.
법적으로 최대 25km/h의 속도를 낼 수 있는 공유 전동킥보드는 인도에서는 빠르고 차도에서는 느려 안전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돼왔다. 이에 지난 2월부터 자체적으로 최고속도를 15, 20, 25 km/h로 제한한 주행모드를 운영해온 결과, 전체 이용자의 70%가 15~20km/h로 주행했으며, 사고율은 0.00089%를 기록했다.
업계에 따르면 스웨덴, 덴마크, 독일, 헬싱키 등 PM(퍼스널 모빌리티)가 활성화된 국가·도시들은 국내처럼 '자동차 운전면허'를 의무화하는 대신 전동킥보드의 속도를 20km/h 이하로 제한해 사고율을 낮추고 있다.
더스윙은 이번 속도 저감정책을 서울, 부산 등 직영 킥보드 뿐 아니라 전국의 지역파트너 사업자들이 운영하는 킥보드에도 적용하기로 했다.
더스윙 신영섭 COO는 "전국 각지의 파트너사업자들도 각 지자체들의 안전성 확보 요구를 꾸준히 들어왔기에 변경된 속도 정책에 모두 동의했다"며 "속도 저감은 지역별로 순차적으로 적용되며 12월이면 전국의 모든 스윙 킥보드의 최고 속도는 20km/h가 될 것"라고 밝혔다.
김형산 더스윙 대표는 "사용자들의 운전경험과 안전의식 변화 등으로 전동킥보드 운영 규모 대비 사고율은 줄어들고 있다"며 "이를 더 낮추기 위해 업계 선도 기업으로서 선제적으로 속도를 줄이기도 결정했다"고 밝혔다.
더스윙
- 사업분야모빌리티, IT∙정보통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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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자 사진 고석용 기자 gohsyng@mt.co.kr 다른 기사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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