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태펀드 글로벌 규모, 2030년까지 국내수준으로 확대"

김유경 기자 기사 입력 2023.04.30 17:00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공유하기
글자크기

한국벤처투자, 美 보스턴서 'K-스타트업 투자 로드쇼' 개최

유웅환 한국벤처투자 대표가 28일(미국시각) 열린 '한-미 클러스터 라운드 테이블' 행사 중 하나로 열린 'K-스타트업 투자 로드쇼'에서 발표를 하고 있다./사진제공=한국벤처투자
유웅환 한국벤처투자 대표가 28일(미국시각) 열린 '한-미 클러스터 라운드 테이블' 행사 중 하나로 열린 'K-스타트업 투자 로드쇼'에서 발표를 하고 있다./사진제공=한국벤처투자

"글로벌 파트너십을 통해 2030년까지 모태펀드의 글로벌 벤처펀드 규모를 국내 벤처펀드 규모 수준까지 확대하겠습니다."

유웅환 한국벤처투자 대표는 지난 28일(현지시각) 미국 보스턴 랭엄호텔에서 열린 'K-스타트업 투자 로드쇼'에서 글로벌 성장 비전을 이같이 소개했다.

한국벤처투자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한 '한미 클러스터 라운드 테이블'에서 'K-스타트업 투자 로드쇼'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중소벤처기업부 이영 장관을 비롯해 스텝스톤(Stepstone), 어플라이드 벤처스(Applied Ventures), 버지니아 벤처 파트너스(Virginia Venture Partners) 등 미국 소재 VC(벤처캐피탈) 39개사와 국내 유망 스타트업 15개사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내 유망 스타트업 쇼케이스(IR)와 일대일 투자상담회 등이 진행됐다.

유웅환 대표는 이날 한국 벤처투자생태계를 키우고 유니콘 기업을 육성하는 등 모태펀드 성과와 벤처투자 분야정책 금융기관으로서의 한국벤처투자가 보유한 핵심 역량을 설명하고 글로벌 성장 비전을 소개했다. 이어 글로벌 벤처투자 관계자들과 협력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개별 면담을 진행했다.

스타트업 쇼케이스(IR)에는 △바이오와 헬스케어 분야 스타트업 8개사(메디픽셀, 아이엠비디엑스, 휴이노, 바이오오케스트라, 셀러스, 지놈앤컴퍼니, 진캐스트, 에어스메디컬)와 △로봇과 AI 분야 스타트업 7개사(에버스핀, 스마트레이더시스템, 로보아르테, 플레이팅코퍼레이션, 서울로보틱스, 고피자, 비바리퍼블리카)가 참석해 해외 VC를 대상으로 투자유치를 위한 기업 소개 발표를 했다.

이후에는 각 기업별 일대일 맞춤형 투자상담회가 열렸고 이를 통해 국내 유망 벤처기업의 글로벌 파트너십 구축과 투자유치를 위한 자리가 마련됐다.

행사에 참여한 미국 VC 관계자는 "한국 스타트업의 쇼케이스 발표가 매우 인상적이었으며 글로벌 시장 경쟁력이 충분해 보였다"면서 "한국 벤처 시장의 성장 배경에 정부가 출자한 모태펀드가 있다는 사실도 새롭게 알게 됐다"고 말했다.

유웅환 대표는 "지난 18년 동안 국내 벤처생태계에 마중물 역할을 수행한 모태펀드가 있어 지금의 전 세계 사람들이 함께 즐기는 K-컬처와 딥테크 기술 기업이 탄생할 수 있었다"면서 "오늘 행사장에서 한국벤처투자의 글로벌 성장 비전에 공감하는 미국 VC 관계자들을 만나 많은 이야기를 나눴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한국벤처투자가 보유한 벤처투자생태계 데이타와 경험을 강점으로 글로벌 파트너십을 확장해 글로벌 벤처펀드 규모를 키워나갈 계획"이라며 "국내 스타트업의 글로벌 경쟁력 제고 지원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K-스타트업 투자 로드쇼' 행사장 전경/사진제공=한국벤처투자
'K-스타트업 투자 로드쇼' 행사장 전경/사진제공=한국벤처투자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한국벤처투자' 기업 주요 기사

관련기사

  • 기자 사진 김유경 기자

이 기사 어땠나요?

이 시각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