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MS 엑셀·PPT에도 AI챗봇 탑재…CS "5년간 매출 19.5조 기대"

정혜인 기자 기사 입력 2023.03.17 07:45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공유하기
글자크기

MS, 오피스365 탑재 생성 AI '코파일럿' 공개

/사진=마이크로소프트(MS)
/사진=마이크로소프트(MS)

미국 마이크로소프트(MS)가 생성형 인공지능(AI) 기술 적용을 검색엔진 빙(Bing), PC 운영체제에 이어 사무용 소프트웨어 MS 365로 확대한다.

16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파이낸셜타임스(FT) 등에 따르면 MS는 이날 생성 AI 기술을 워드·엑셀·파워포인트에도 적용하겠다고 밝히며 이를 시연했다. MS 사무용 소프트웨어에 적용되는 AI 기술은 '코파일럿'(Copilot·부조종사)으로, 소프트웨어가 기업 파일을 스캔하고 전화 회의를 들으면서 얻은 지식을 바탕으로 문서·이메일 및 프리젠테이션 슬라이드 등을 생성할 수 있다.

사티아 나델라 MS 최고경영자(CEO)는 "모든 사람이 매일 업무에 사용하는 도구에 이 기술(코파일럿)을 적용하는 것이 우리의 다음 단계"라며 "이 새로운 기술은 사람들이 '훌륭한 콘텐츠·문서·파워포인트'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자연어 질의(natural language queries)를 사용해 정교한 분석을 수행할 수 있게 해줄 것"이라고 말했다.

/영상=마이크소프트(MS) 365 공식 유튜브

MS 365의 마케팅 책임자인 제러드 스파타로는 "AI 기술은 사용자를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를 보조하는 도구일 뿐"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코파일럿이 맞을 때도 있지만, 때로는 틀릴 수도 있을 것"이라며 해당 기술이 부정확한 반응을 만들어낼 수도 있다고 언급했다.

MS는 코파일럿 기능이 적용된 MS 365의 출시일시 및 가격 등 세부 내용은 밝히지 않았다. 다만 현재 포천 500대 기업 중 8곳을 포함해 20개 기업이 해당 기술을 시험하고 있다고 했다.

오픈AI의 생성 AI '챗GPT' 열풍에 세계 각국 기술기업은 앞다퉈 AI 챗봇 개발 및 적용 등에 나서고 있다. MS의 이번 발표도 기술기업의 이런 행보의 연장선이라고 블룸버그는 평가했다. 크레디트스위스(CS)는 "MS의 오피스 365 사용자 3만7000만 중 10%가 생성 AI 적용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하면 향후 5년간 149억 달러(약 19조5562억원)의 매출이 발생할 것"이라고 추산했다.

FT는 MS의 이번 발표가 앞서 검색엔진 빙에 적용된 챗GPT 업그레이드 이후 이뤄졌다고 짚었다. MS는 지난 2019년부터 챗GPT 개발사 오픈AI에 투자해왔고, 최근 검색엔진 빙과 PC 운영체제에 챗GPT를 적용했다. 오픈AI는 지난 14일 챗GPT에 적용된 GPT-3.5보다 업그레이드된 버전 GPT-4를 출시했다. 이에 MS도 빙에 GPT-4를 적용하겠다고 했다.

관련기사

  • 기자 사진 정혜인 기자

이 기사 어땠나요?

이 시각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