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택끝 출근하라니 절반이 노조가입…당혹스런 카카오

배한님 기자 기사 입력 2023.01.10 18:17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공유하기
글자크기

카카오 과반 노조 달성…단체교섭권 획득
원격근무제 종료에 따른 반발로 풀이
카카오 "협의 충분히 했다…오해 있으면 풀겠다"

경기도 성남시 카카오 판교 아지트. /사진=배한님 기자
경기도 성남시 카카오 판교 아지트. /사진=배한님 기자

재택에서 전원 출근으로 근무제도 변화를 예고한 카카오 (53,700원 ▼700 -1.29%)가 구성원의 저항에 직면했다. 몇 년째 10%를 밑돌던 노조 가입률이 순식간에 50%를 넘어서며 과반 노조를 달성한 것이다. 카카오 측은 다소 과열된 분위기에 오해가 생긴 것 같다며 구성원과 차분히 대화하겠다는 입장이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 노조는 최근 본사직원 절반이 가입한 과반 노조를 달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까지 카카오 노조 가입률은 약 10%였다. 그러나 지난해 말 카카오가 오는 3월부터 원격근무제를 종료하고 '오피스 퍼스트'(출근 중심)로 근무제도 변화를 예고하자 불과 일주일만인 지난 6일 기준 노조 가입률이 47%까지 치솟았고 이날 50%를 넘긴 것으로 보인다. 공시에 따르면 지난 6월 말 기준 카카오의 임직원은 기간제 근로자를 포함해 3600여 명이다. 노조측은 조만간 조합원들의 의견을 수렴해 회사측에 요구사항을 전달할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에 가입한 카카오 구성원들은 근무제 전환 과정에서 사측과 직원들 간의 소통부재를 문제삼고 있다. 한 카카오 계열사 직원은 "카카오 설립 초기부터 진행했던 T500(화요일·목요일에 오후 5시에 열 수 있던 타운홀 미팅) 제도 등 소통의 창구가 최근 하나둘 막혔다"고 말했다.
카카오는 당혹감을 토로한다. 지금까지 구성원과 충분히 대화했다는 것이다. 애초에 원격근무제는 지난해 12월까지 시범 운영이라는 점을 명확히 했고, 설문조사와 인터뷰 등 협의를 충분히 거쳤다는 입장이다. 아울러 노조가 조직되기도 전부터 사원협의체와 함께 '라테(라운드 테이블)'라는 이름으로 구성원 의견을 청취해왔다는 설명이다. 과반 노조에 대해서도 지금까지 사원협의체와 대화한 것처럼 노조와 대화하고, 오해가 있다면 적극적으로 소명하겠다는 것이다.

최근 임직원들 사이에서 제기되고 있는 사무실 업무공간 부족 문제나 계열사 간 차별 문제가 대표적이다. 카카오 관계자는 "근무에 불편함이 없도록 업무공간을 재구성하고 있고, 구내식당 역시 시설 전반을 개선중이다. 현재도 판교 아지트에 입주한 전 계열사가 사용중이다"라고 설명했다.

IT업계에서는 재택근무 철회에 따른 갈등이 불가피하다는 분위기다. 한 IT 업계 종사자는 "엔씨나 넥슨 등 게임사도 전원 출근제로 복귀했고 SK텔레콤마저 거점 오피스를 중심으로 한 '워크 애니웨어(Work Anywhere)'에서 오피스 출근제를 중심으로 돌아가는 것을 보면 어쩔 수 없지 않나 싶다"며 "기업들이 충분히 설득하면서 종사자들과 마찰을 최소화할 방안을 찾아야한다"고 전했다.
  • 기자 사진 배한님 기자

이 기사 어땠나요?

이 시각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