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6~9일(현지시간) 개최되는 세계 최대 IT·전자 전시회 'CES 2026'은 빅테크(대형기술기업)만의 독무대가 아니다. 숫자로는 대기업보다 많은 중소·스타트업이 참가해 해외 시장을 두드리는 '기회의 문'이다. 업력이 짧은 초기기업이 해외전시회 준비까지 잘 하기는 역부족이다. 서울 구로구가 구청장까지 나서서 관내 스타트업 지원에 팔을 걷어부친 이유다. 장인홍 구로구청장은 6일 CES가 열린 라스베이거스 유레카파크에서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플랫폼 '유니콘팩토리'와 만나 "스타트업들의 용기를 북돋고 세계 시장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국민 세금으로 운영되는 지방정부 본연의 역할"이라며 "한 번으로 끝나서는 안 되고 지속적으로 이런 기회들을 제공하려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구로구는 서울경제진흥원(SBA)과 함께 CES 서울통합관에 '구로 G밸리관'을 세웠다.
라스베이거스(미국)=김성휘기자 2026.01.08 08:0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 젠슨황 엔비디아 CEO가 CES 2025 기조연설에서 화두로 던진 '피지컬 AI(물리환경 인공지능)'가 1년 새 현실 속에 파고들었다. 빨래를 갤 정도로 정교하거나 500만원도 되지 않는 양산형 휴머노이드 로봇이 등장했고, 미국에선 사람이 아예 없는 로보택시 서비스를 상용화하는 지역이 늘어나고 있다. 1년이 지난 뒤 열리는 'CES 2026'은 이처럼 현실 속에 들어오고 있는 피지컬 AI 기술·제품들의 각축장이 될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대한민국은 2023년 기준 근로자 1만명당 로봇 대수 1012대로 세계 1위를 차지하는 등 로봇 수용도가 높고, 로봇산업 경쟁력도 글로벌 5~6위에 달한다. 국내 스타트업들은 이 같은 저력을 바탕으로 피지컬 AI를 탑재한 로봇 기기를 CES 2026에 출품한다. 거대 자본이 투입되는 범용 휴머노이드 대신 특정 환경에 최적화된 로봇이나 응용기술로 세계시장을 노린다.
고석용기자 2025.12.26 05:0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 서울 구로구가 서울경제진흥원(SBA)과 협력, 내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전자·IT 전시회 'CES 2026'에 구로 소재 유망 스타트업 5개사와 함께 참가한다고 2일 밝혔다. CES는 미국소비자기술협회(CTA)가 주관하는 세계 최대 기술 박람회로, 2025년 기준 4300여개 글로벌 기업이 참가하고 약 13만명이 현장을 찾은 행사다. 내년 CES 2026에선 스타트업 전용 전시장 '유레카파크'에 '서울통합관'이 조성된다. 서울통합관은 서울경제진흥원(SBA)의 주도로 구로구 등 서울 소재 19개 기관이 협력하고 총 70개 서울소재 스타트업이 동참하는 형태다. 이 가운데 구로구 소재 성민네트웍스는 병원 전용 AI 고객관리 솔루션 '토크(talk)CRM AI'로 CES 2026 AI(인공지능) 부문 혁신상을 수상했다. 'TalkCRM AI'는 상담, 예약, 사후관리 등 병원 내 환자 커뮤니케이션 전반을 AI 챗봇 기반으로 자동화한 의료특화 AICC(인공지능 컨택 센터) 플랫폼이다.
김성휘기자 2025.12.02 07:4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미국 경제지 포브스가 선정한 '아시아에서 영향력 있는 30세 이하 30인(Forbes 30 Under 30 Asia)' 명단에 배우 차은우·고민시 등과 함께 이름을 올린 스타트업들이 있어 주목된다. 18일 포브스가 홈페이지에 공개한 명단에 따르면 △콕스웨이브 △나눔비타민 △링크알파 △달파 △무빈 △와들 △세코어로보틱스 △바인드 △모호 △동주 △파일러 △블루시그넘 △배럴아이 등 국내 13개 스타트업 관계자들의 이름이 등재됐다. 포브스는 올해 아시아·태평양 지역 국가들을 대상으로 △AI(인공지능) △소비자·기업용 기술 △엔터테인먼트·스포츠 △금융·VC(벤처캐피탈) △헬스케어·과학 △산업·제조·에너지 △리테일·커머스 △소셜 임팩트 △소셜미디어·마케팅·광고 △예술 부문에서 총 300명을 선정했다. 온라인 후보 추천, 업계 관계자 추천, Under 30 졸업생 추천 등 다
최태범기자 2025.05.18 07:0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로봇 소프트웨어 스타트업 세코어로보틱스가 퓨처플레이에서 시드투자를 유치하고 중소기업벤처부가 주관하는 '딥테크 팁스(로봇 분야)'에도 선정됐다고 6일 밝혔다. 세코어로보틱스는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 오성회 교수 로봇학습연구실의 핵심 연구원들과 서울과학고등학교 출신 엔지니어들을 주축으로 지난해 7월 설립됐다. 현재 시공간 로봇 브레인을 이용한 판단·제어 모듈과 뉴럴 3D 기반 인지 모듈 기반 차세대 물류로봇 VMR(Vision-based autonomous Mobile Robot)을 개발하고 있다. 사회 친화적 자율주행, 비전 융합 내비게이션, 이상 감지 기술 기반 물류 로봇 솔루션도 준비 중이다. 기존 AMR(Autonomous Mobile Robot)은 무인 운송 차량(AGV, Automated Guided Vehicle)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개발됐으나 로봇 소
최태범기자 2023.11.06 17:3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