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패션 리커머스 플랫폼 차란을 운영하는 마인이스가 168억원 규모의 시리즈B 투자를 유치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라운드에는 △본엔젤스벤처파트너스 △해시드 △SBVA(구 소프트뱅크벤처스) △알토스벤처스가 참여했다. 누적 투자 유치액은 322억원이다. 차란은 패션 브랜드 제품을 최대 90% 저렴하게 제공하는 풀필먼트형 리커머스 플랫폼이다. 개인 간 직거래 중심이던 기존 중고거래 시장에 수거부터 검수, 살균 및 착향, 상품 촬영, 가격 산정, 판매, 배송까지 전 과정을 대행하는 구조를 처음 도입했다. 이 서비스를 통해 판매자는 번거로운 과정을 대신 맡겨 데이터 기반 가격 산정을 통해 최적의 수익을 얻을 수 있고, 구매자는 검증된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 2023년 8월 정식 론칭 이후 현재 누적 가입자는 100만명을 돌파했다. 지난해 4월 시리즈A 투
남미래기자 2025.09.17 11:3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패션 중고거래 앱 차란이 지난달 기준 등록된 럭셔리 상품의 83%가 품절됐다고 16일 밝혔다. 높은 수요와 거래 성사율을 기록하며 럭셔리 브랜드 리세일 강자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는 평가다. 차란은 명품부터 디자이너 컨템포러리, 트래디셔널 브랜드, SPA 브랜드 등 다양한 패션 아이템을 취급한다. 판매자가 직접 거래할 필요없이 상품 수거부터 검수, 살균, 착향, 사진 촬영 등 상품화 과정과 가격 책정, 판매, 배송까지 모든 과정을 대행해 높은 퀄리티의 상품을 제공한다. 차란에 따르면 지난 3월 말 기준, 럭셔리 상품 중 83%가 품절됐다. 특히 아우터와 가방이 각 88%, 84%로 가장 높은 품절률을 기록했다. 이외에도 디자이너 및 컨템포러리 브랜드 상품 역시 활발히 거래되며 소비 심리 위축과 고물가 기조 속에서도 검증된 프리미엄 중고 패션에 대한 수요가 꾸준한
남미래기자 2025.04.16 19:0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증고 패션 앱 차란을 운영하는 마인이스는 지난해 판매된 상품 수가 27만개를 기록하고 신규가입자 수는 50만명을 넘어섰다고 6일 밝혔다. 이는 평균 2분에 1개씩 판매된 셈으로, 중고 거래 특성상 모든 재고가 단 1개뿐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주목할 만한 성과라는 평가가 나온다. 차란은 브랜드 의류와 잡화를 거래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판매자가 앱에서 신청만 하면 수거부터 품질 검사, 상품화, 판매, 배송까지 모든 과정을 대행한다. 수거된 물품은 남양주에 위치한 1250평 규모의 차란 물류센터에서 검수, 살균, 상품화 과정을 거친 뒤 앱에서 등록되며, 구매자에게 안전하게 배송하고 있다. 2023년 8월 정식 출시한 차란은 매 분기 최고 기록을 갱신하며 빠르게 성장 중이다. 론칭 1년 5개월만인 지난해 12월 누적 이용자 수 57만명, 다운로드 수 111만회를 기록했다.
남미래기자 2025.03.06 18:0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중고 의류 거래 서비스 '차란'을 운영하는 마인이스가 지난 1년여간 절감한 탄소 배출량이 약 9000톤에 달한다고 18일 밝혔다. 마인이스가 2023년 8월 차란을 정식 출시한 이후 현재까지 1년5개월간 판매된 중고 의류 데이터를 기반으로 조사한 결과, 누적 의류 판매 무게가 약 116톤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절감한 탄소 배출량은 9031톤(의류 생산량 기준)으로 추산됐다. 이는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는 30년생 소나무 약 99만 그루(국립산림과학원 기준)를 심은 효과와 맞먹는다. 마인이스 관계자는 "잘 입지 않게 된 옷을 판매자로부터 직접 수거하고 상품화 과정을 거쳐 판매, 배송 전 과정을 대행한다"며 "중고 의류 판매를 통해 폐의류를 줄이는 방식으로 환경에 기여하고 있다"고 했다. 차란에는 매일 평균 2600여벌의 옷이 새롭게 등록되고 있으며 평균 판매율은 7
최태범기자 2025.02.18 11:0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패션 리커머스 앱 차란이 잡화 카테고리를 새롭게 선보인다고 3일 밝혔다. 단순히 취급 상품군을 늘리는 것을 넘어 고객의 다양한 패션 니즈를 충족하고 완성도 높은 패션 쇼핑 경험을 제공한다는 설명이다. 차란은 그동안 여성 의류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이번 카테고리 확장은 고객들의 잡화에 대한 꾸준한 수요 증가와 리커머스 시장 내 잡화 거래 비중 확대에 따른 것이다. 가방, 신발, 모자 등 잡화는 스타일링을 완성하는 핵심 아이템인 만큼, 차란의 검증된 품질 선별 절차와 합리적인 가격으로 다양한 브랜드를 선보일 계획이다. 이번 잡화 카테고리 론칭에서는 버버리와 같은 명품 브랜드를 비롯해 메종 마르지엘라, 아크네 스튜디오, 아미, 비비안웨스트우드 등 디자이너 컨펌포러리 브랜드와 마시모뚜띠, 코스, 자라, 에잇세컨즈 등 SPA 브랜드의 잡화를 선보인다. 주요 품목으로
남미래기자 2024.12.03 12:0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마인이스가 운영하는 중고의류 리커머스 서비스 '차란'이 'AI(인공지능) 모델 착용컷' 서비스를 도입했다고 26일 밝혔다. 'AI 모델 착용컷'은 생성형 AI 기술을 활용해 가상모델이 차란 내 제품을 착용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다. 기존에는 차란에서 직접 촬영한 제품컷과 실측한 사이즈 정보만 확인할 수 있었지만, AI 모델 착용컷을 통해 제품의 실제 핏을 보다 생동감 있게 볼 수 있게 됐다. AI 모델 착용컷 서비스는 현재 약 1000여개의 일부 상품에만 적용돼 있다. 해당 서비스는 차란 어플리케이션의 '추천 기획전' 내 프리미엄 브랜드 상품의 상세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차란은 추후 서비스 대상 상품을 빠르게 늘려 나가 모든 제품에 AI 모델컷을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차란은 중고의류를 판매자로부터 직접 수거해가 상품화 과정을 거쳐 판매, 배송 전 과정
남미래기자 2024.09.26 19:3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패션 리커머스 앱 '차란'을 운영하는 마인이스가 포브스 선정 '아시아 100대 유망 기업'에 선정됐다고 28일 밝혔다.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과 지속 성장 가능성을 높게 평가 받았다. 포브스 아시아는 지난 2021년부터 아시아 지역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을 선정해왔다. 올해는 물류·유통, 기술, 헬스케어, 금융, 엔터프라이즈 등 10개 산업을 대상으로 △산업 기여도 △시장 적합성 △비즈니스 모델 혁신성 △매출 성장성 △투자 유치 능력 등 다양한 지표를 종합 평가해 100개 기업을 선정했다. 마인이스는 '유통·물류' 부분에 선정됐다. 중고의류 시장에 대한 혁신적인 접근 방식과 차란의 성공적인 시장 정착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차란은 중고의류를 판매 대행하는 패션 리커머스 서비스다. 입지 않는 옷이 있을 경우 앱을 통해 위탁 판매 신청하면 수거부터 살
김태현기자 2024.08.28 14:0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마인이스가 운영하는 패션 리커머스 서비스 '차란'이 론칭 1주년을 기념해 그간의 성장 데이터를 20일 공개했다. 차란은 중고의류를 판매 대행하는 패션 리커머스 서비스다. 입지 않는 옷이 있을 경우 앱을 통해 위탁 판매 신청하면 수거부터 살균, 착향, 제품 사진 촬영 등 상품화 과정을 거쳐 판매 및 배송까지 전 과정을 대행한다. 위탁된 의류는 차란앱에서 판매되며, 럭셔리 브랜드부터 컨템포러리, SPA(제조·유통 일원화) 등 인기 브랜드 의류를 정가 대비 최대 90%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지난해 8월 정식 론칭한 차란은 중고거래 산업의 부흥과 함께 1년만에 급성장했다. 약 1년 동안 차란을 통해 거래된 브랜드 수는 약 9000여개로 누적 이용자 수는 7월말 기준 32만명을 돌파하고, 앱 다운로드 수는 63만회를 기록했다. 7월 거래액은 론칭 대비 무려 650%
김태현기자 2024.08.20 17:0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환절기 옷장을 정리할 때면 방치된 옷들로 골머리를 앓는 경우가 많다. 마음에 들지 않아서, 유행이 지나서 등등 여러 가지 이유로 몇번 입지도 않은 옷들을 그냥 헌옷 수거함에 버리기엔 너무 아깝다. 그렇다고 중고거래 플랫폼에 직접 올려 팔자니 상품마다 사진을 찍어 등록하고, 판매자와 직접 만나거나 택배 거래를 해야 하는 등 번거롭다. 소모적인 가격 흥정에 시달리는 것도 다반사다. 김혜성 마인이스 대표가 브랜드 패션 리커머스 플랫폼 '차란' 창업을 결심한 것도 이 때문이다. 2018년부터 직장생활을 시작한 김 대표는 세 번의 이사를 거치면서 매번 무더기로 옷을 버릴 수 밖에 없었다. 풀고 싶은 문제를 인식한 김 대표는 2022년 1월 마인이스를 창업했다. 김 대표는 "중고의류의 가치를 제대로 평가하기 어려웠던 기존 시장의 한계와 중고거래 플랫폼을 이용할 때 발생하는
김태현기자 2024.06.11 07:0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패션 리커머스 서비스 '차란' 운영사 마인이스가 100억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고 24일 밝혔다. 누적 투자금은 154억원이다. 이번 투자에는 해시드가 리드 투자자로 나섰으며, 알토스벤처스, SBVA(전 소프트뱅크벤처스), 딜리버리히어로벤처스, 하나벤처스 등이 투자자로 참여했다. 차란은 세컨핸드(Secondhand) 의류를 판매 대행하는 패션 리커머스 서비스다. 차란 앱을 통해 수거 신청을 하면 수거부터 클리닝과 촬영 및 상품 정보 게재, 배송까지 전 과정을 대행한다. 구매자들은 차란 앱에서 럭셔리 브랜드, 컨템포러리 등 인기 브랜드의 의류를 정가 대비 최대 90%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마인이스는 지난해 8월 '차란' 서비스를 출시한 이후 빠르게 성장해왔다. 론칭 8개월만에 이용자 수 20만명을 돌파했다. 지난해 12월 대비 올해 3월 월 매출은
남미래기자 2024.04.24 14: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