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엔젤투자리스트 최고위 과정 모집

"주말 고객응대 어쩌나" 도슨티, AI로 상담 자동화·리뷰 꼼꼼 분석

김성휘 기자 기사 입력 2025.11.14 08:00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공유하기
글자크기
[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사진=도슨티(Docenty.ai)
/사진=도슨티(Docenty.ai)
커머스 등 B2C(기업-고객 거래) 업계는 주말·연휴처럼 상담인력이 부족할 때 전화상담이나 온라인 리뷰에 대응하는 것이 큰 숙제 중 하나다. AI(인공지능)가 고객 문의를 대신 처리할 수 있다면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지 않을까. 이 같은 고민에 착안한 AI 에이전트 스타트업 도슨티가 AI 자동화 솔루션을 커머스 분야에 확대 적용하고 있다고 14일 밝혔다.

도슨티는 기업 및 온라인쇼핑몰에 특화된 LLM(거대언어모델) 챗봇 기업이다. 주말·연휴 등 상담 인력이 없거나 부족한 시간에도 AI가 고객 문의를 대신 처리, 응대 지연을 줄이는 상담 자동화 기술을 제공한다. LG전자 인증점 등이 고객사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등 온라인 마켓에서는 리뷰에 답글을 자동작성하는 기능을 탑재했다. 또 의류 쇼핑몰에서는 AI 가상 피팅 기능도 제공, 구매 전환율을 높이고 반품률을 낮추는 데 기여한다.

도슨티는 기업이 고객 반응을 분석할 수 있는 툴도 제공한다. '딥리뷰' 서비스다. 고객 리뷰와 소셜미디어 데이터를 분석하고, 쇼핑몰의 가격·랭킹을 실시간 모니터링한다. 일부 식품 대기업과 유통 전문기업들이 겪던 가격 왜곡 문제를 AI 가격 모니터링 솔루션으로 빠르게 탐지, 알림을 보내 신속한 대응이 가능했던 사례도 있다.

도슨티는 '농식품 기술창업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유니팜(UniFarm)'에 선정돼 이 같은 고객응대 개선 솔루션 역량을 인정 받고 있다. 유니팜은 농림축산식품부가 주최하고 한국농업기술진흥원이 주관, 액셀러레이터 탭엔젤파트너스가 운영하는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이다.

이일구 도슨티 대표는 "다양한 산업 현장에서 AI 자동화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사업 영역을 확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이 기사 어땠나요?

이 시각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