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엔젤투자리스트 최고위 과정 모집

강원 스타트업 위한 '1500억' 펀드 생긴다…지역모펀드 조성 완료

고석용 기자 기사 입력 2025.09.23 13:30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공유하기
글자크기
중소벤처기업부
중소벤처기업부
오는 10월부터 강원도 스타트업에 집중 투자하기 위한 1500억원 규모의 벤처펀드가 조성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23일 강원도 춘천시 스카이컨벤션에서 '강원 전략산업 벤처펀드' 결성식을 열고 이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중기부는 벤처펀드 조성을 위해 먼저 모펀드인 '강원 전략산업 벤처펀드'를 1056억원 규모로 조성했다. 정부 예산으로 운영하는 모태펀드가 600억원을 출자하고 강원도와 춘천·원주·강릉·태백·삼척·홍천·횡성 7개 기초지방자치단체, 농협은행이 456억원을 출자해 결성을 완료했다.

모펀드는 오는 10월부터 외부 민간자금을 끌어와 1500억원 규모의 벤처 자펀드를 결성하게 된다. 자펀드들은 강원도 소재의 반도체, 바이오, 수소에너지, 미래모빌리티, 푸드테크, 첨단방위산업, 기후테크 등 강원 7대 미래산업 분야 스타트업에 투자하게 된다.

강원 전략산업 벤처펀드는 충남, 부산에 이어 세 번째로 결성된 지역모펀드다. 이들 모펀드는 각각 모태펀드가 600억원을 출자하고 지자체, 금융권 등이 400억원 내외를 출자해 1000억원 규모로 조성됐다. 향후 경북에도 추가로 모펀드가 조성될 예정이다.

임정욱 중기부 창업벤처혁신실장은 "강원은 국내 관광·레저산업의 중심지이자 첨단 전략산업의 성장잠재력을 가진 지역"이라며 "중기부는 이번 '강원 전략산업 벤처펀드'를 통해 강원의 7대 미래산업과 벤처·스타트업이 충분한 성장 기회를 얻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지역모펀드' 기업 주요 기사

이 기사 어땠나요?

이 시각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