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UX 인재 육성"…컴패노이드 랩스, B2B 교육사업 확대

최태범 기자 기사 입력 2024.04.13 15:00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공유하기
글자크기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장진규 컴패노이드 랩스 의장이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컴패노이드 랩스
장진규 컴패노이드 랩스 의장이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컴패노이드 랩스
사용자 경험(UX) 기반 컴퍼니 빌더 컴패노이드 랩스의 인재 양성 기관 '컴패노이드 인스티튜트 오브 테크놀러지(CIT)'가 기업 대상 UX 인재 양성 교육을 확대한다고 13일 밝혔다.

컴패노이드 랩스는 국내 HCI(인간-컴퓨터 상호작용) 분야 권위자로 꼽히는 연세대 인지과학연구소 교수 출신이자 벤처캐피탈리스트로 활동하는 장진규 의장이 2021년 3월 설립한 액셀러레이터(AC)다.

기존 AC가 스타트업 보육·투자에 집중했다면 이곳은 스타트업의 제품·서비스에 관한 UX를 설계·자문해 프로덕트의 수익성과 기업가치를 높이고, 지분 취득형으로 이익을 얻는 독특한 형태의 컴퍼니빌더형 AC다.

CIT는 HCI와 UX 분야 특화 인재 양성 프로그램 'HCI 칼리지'를 통해 △HCI 개론 △프로덕트 디자인 방법론 △사용자 리서치 방법론 등의 과목을 다뤄왔다. 지난해 최종 데모데이를 진행한 4기 멤버를 포함해 현재까지 170여명의 UX 인재를 배출했다.

이번 엔터프라이즈 대상 커리큘럼 확대에 따라 수강 기업은 △조직 구성원들의 HCI·UX 이해와 학습을 위한 '개론' △서베이·인터뷰·실험 등 지식을 익혀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돕는 '방법론'을 배울 수 있다.

또 △인공지능(AI)·블록체인·메타버스·헬스케어 등 각 기업 분야 특화형 UX를 깊게 고민해 볼 수 있는 '인더스트리' △프로덕트의 상황과 문제를 정의하고 동반자 프로덕트로서의 역할을 새롭게 정의해 보는 '컴패니언 워크숍'도 마련돼 있다.

CIT 운영을 맡은 박민아 컴패노이드 랩스 수석 파트너는 "그간 스타트업 컴퍼니 빌딩, 대·중견기업 대상 오픈 이노베이션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조직 구성원의 UX 역량 강화가 선행되는 것이 매우 중요함을 체감했다"고 말했다.

장진규 의장은 "조직 전체의 HCI·UX 역량 강화는 비즈니스의 승패를 결정할 정도로 프로덕트 경쟁력에 매우 중요하다. 특히 새로운 기술을 응용해 전에 없던 프로덕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조직 구성원 모두가 HCI·UX에 바탕에 둔 의사결정을 해야 한다"고 했다.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컴패노이드랩스' 기업 주요 기사

관련기사

이 기사 어땠나요?

이 시각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