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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진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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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콘팩토리 스타트업 IT·정보통신 라이프스타일 의료·헬스케어
총 8건 최신순
  • 기사 이미지 삼성·SKT 출신 메타버스 전문가, 컴퍼니빌더 컴패노이드랩스 합류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 경험(UX) 기반 컴퍼니 빌더 컴패노이드 랩스가 전진수 전 SK텔레콤 메타버스 CO장(부사장)을 벤처 파트너로 영입했다고 4일 밝혔다. 전진수 파트너는 삼성전자 소프트웨어 센터 및 무선사업부에서 커리어를 시작했다. SK텔레콤에서는 AR(증강현실)·VR(가상현실)·미디어 기술 개발을 주도하고 2019년 5GX 서비스 단장, 2021년에는 메타버스 컴퍼니장을 역임했다. 코로나 시기에는 메타버스 서비스 '이프랜드'를 출시해 5개월 만에 월간 활성 이용자(MAU)가 100만명을 돌파하는 성과를 거뒀다. 새로운 도전을 위해 SK텔레콤을 떠나 AI(인공지능) 스타트업 슈퍼랩스를 창업해 스타트업에서의 경험도 쌓았다. 컴패노이드 랩스 관계자는 "전 파트너의 가장 큰 강점은 끊임없는 실험과 실행으로 새로운 시장의 가능성을 현실로 바꿔온 경험"이라며 "SK텔레콤 합류 이후 AR·VR과 몰입

    최태범기자 2025.09.04 18:00:00
    장진규 컴패노이드랩스 액셀러레이터 스타트업 유니콘팩토리
  • 기사 이미지 컴퍼니빌더 컴패노이드랩스, 기능별 자회사 설립…"역할 전문화"

    UX(사옹자경험) 혁신에 특화된 컴퍼니빌더 컴패노이드랩스가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한다고 6일 밝혔다. 이를 통해 실리콘밸리 벤처캐피탈(VC)인 아시아2G캐피탈과의 투자 및 협력 연계를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2021년 3월 설립된 컴패노이드랩스는 기업의 제품·서비스(프로덕트) 개선을 지원하는 컴퍼니빌더로 활동해왔다. 미국의 엑스파(Expa)나 HVF랩스처럼 데이터나 디자인 등 기업의 프로덕트를 개선할 수 있도록 직접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국내에선 최초라는 평가다. 아시아2G캐피탈 오퍼레이팅 파트너이기도 한 장진규 의장이 설립했다. 컴패노이드랩스는 이번 지주회사 전환으로 내부에서 진행되던 프로젝트들을 '컴패노이드인스티튜트오브테크놀러지(CIT)', '컴패노이드에이아이' 등 자회사 2개로 분할해 설립한다. CIT는 HCI(인간·컴퓨터 상호작용)연구소 겸 인재양성 역할을 하는 기업이다. 컴패노이드에이아이는 AI(인공지능) 인터페이스 관련 기술을 담당하게 된다. 아울러 지주사인 컴패노이드랩스

    고석용기자 2024.09.06 21:00:00
    장진규 컴패노이드랩스 컴퍼니빌더 유니콘팩토리
  • 기사 이미지 "기업의 UX 인재 육성"…컴패노이드 랩스, B2B 교육사업 확대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 경험(UX) 기반 컴퍼니 빌더 컴패노이드 랩스의 인재 양성 기관 '컴패노이드 인스티튜트 오브 테크놀러지(CIT)'가 기업 대상 UX 인재 양성 교육을 확대한다고 13일 밝혔다. 컴패노이드 랩스는 국내 HCI(인간-컴퓨터 상호작용) 분야 권위자로 꼽히는 연세대 인지과학연구소 교수 출신이자 벤처캐피탈리스트로 활동하는 장진규 의장이 2021년 3월 설립한 액셀러레이터(AC)다. 기존 AC가 스타트업 보육·투자에 집중했다면 이곳은 스타트업의 제품·서비스에 관한 UX를 설계·자문해 프로덕트의 수익성과 기업가치를 높이고, 지분 취득형으로 이익을 얻는 독특한 형태의 컴퍼니빌더형 AC다. CIT는 HCI와 UX 분야 특화 인재 양성 프로그램 'HCI 칼리지'를 통해 △HCI 개론 △프로덕트 디자인 방법론 △사용자 리서치 방법론 등의 과목을 다뤄왔다. 지난해 최종 데모데이를 진행한 4기

    최태범기자 2024.04.13 15:00:00
    장진규 컴패노이드랩스 액셀러레이터 스타트업 유니콘팩토리
  • 기사 이미지 [투데이 窓] AI 스타트업이 위기의식 가져야 할 이유 셋

    지난해부터 올해까지 AI(인공지능) 시대가 열리고 있음을 부정하는 이는 없을 것이다. 엔비디아를 필두로 다양한 반도체 회사들과 AI 관련 스타트업들의 몸값은 너나없이 오른다. 스타트업들은 기업 소개에 어떻게든 AI를 끼워넣고 있다. 떠오르는 키워드에 편승해 돈이 쏠리는 현상은 세계 최고 수준의 기업부터 극초기 스타트업들까지 생존에 필수적이라 그리 놀랄 일은 아니다. 그럼에도 AI 스타트업 창업자라면 잊지 말아야 할 사실이 있다. 지금 붐업이 일어나고 밀물이 밀려온다고 느껴진다면 다음엔 반드시 썰물, 즉 붙잡을 수 없을 정도로 빠르게 물이 빠져나가는 시기가 온다는 점이다. 스타트업 투자자로서 90여개의 크고 작은 스타트업에 투자하며 아래의 두 명제만큼은 가슴에 새기고 있다. 돈이 흐른다는 사실과, 그 흐름은 크다는 것이다. 때문에 스타트업들에게 기술 트렌드에 민감해야 한다는 조언을 한다. 키워드를 선점한다는 것은 새로운 키워드를 창조하거나 처음 쓰는 것뿐 아니라 누구나 쓰는 키워드를

    장진규기자 2024.03.24 14:00:00
    장진규 컴패노이드랩스 액셀러레이터 스타트업 유니콘팩토리
  • 기사 이미지 [투데이 窓] 창업자가 경영자로 진화하는 골든타임

    올 한해를 정리하기엔 아직 시간이 남아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동성의 시기가 지나간 지금을 돌이켜보면 단순히 경기가 어려운 시기라고만 설명하기 어렵다. 여러 대내외 여건의 변수들은 사실 언제나 있어 왔고, 항상 바로 지금이 가장 어려운 시기처럼 보였기 때문이다. 유동성이 줄었다는 것은 단지 투자 관점에서의 해석에 불과하다. 최근 많은 창업자들과 만나보면 공통적으로 질문 해오는 것이 있다. 내년 스타트업 투자 환경이 어떻게 달라질지, 창업자들은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다. 투자를 받을 수 있는 환경이 녹록지 않은 시기라고 여겨서인지, 투자자들에게 거절 이야기만 들어도 더 어렵게 느껴지는 듯 하다. 사실 투자자에게 거절 받는 것은 창업자의 일상과도 같은 일인데 말이다. 올해 한국과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투자하며 창업자들을 만나면 말해주는 것이 있다. 이 시기를 단순히 안 좋고 어려운 시기로만 이야기하는 것은 너무 투자자 중심의 관점이니 그런 생각을 버리라는 것이다. 그보다는 지금이 스스로

    장진규기자 2023.11.12 10:00:00
    장진규 컴패노이드랩스 액셀러레이터 유니콘팩토리
  • 기사 이미지 스타트업이 돈 버는 법?…"사용자경험(UX) 문제를 해결해라"

    "회사가 돈을 벌려면 어떻게 해야 되느냐. 페인포인트(Pain point, 불편한 지점)를 찾아 해결해주면 된다. 너무나 당연한 얘기다. 그러면 페인포인트를 어떻게 해결할 것이냐, 여기에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장진규 컴패노이드 랩스 의장은 지난 27일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주최로 열린 네트워킹 세미나에서 "고객을 설득하기 위해서는 멋진 사용자 경험(UX)을 통해 이들이 사용하도록 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장진규 의장은 2000년대 닷컴 열풍이 불던 시기 스타트업을 창업해 3년여 만에 엑싯(Exit)한 인물이다. 단순히 제품을 만드는 게 중요한 것이 아니라 만든 것을 사람들이 어떻게 쓰느냐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HCI(인간-컴퓨터 상호작용) 분야를 깊이 공부했다. HCI 분야 석·박사과정을 거쳐 연세대 인지과학연구소 교수로 재직하며 국내 손꼽히는 HCI 권위자가 됐다. 지금은 제품·서비스에 대한 UX를 설계·자문하는 컴퍼니빌더 '

    최태범기자 2023.06.29 09:16:11
    장진규 컴패노이드랩스 액셀러레이터 유니콘팩토리
  • 기사 이미지 [투데이 窓] 스타트업 창업가에 필요한 3가지 자질

    '유동성의 시대가 끝나간다'는 이야기가 작년 하반기부터 거의 1년 동안 메아리처럼 들려온다. 그만큼 많은 스타트업들이 실제 어려움에 빠졌고 이미 폐업했거나 사실상 폐업 수순으로 가는 스타트업들도 많이 생겼다. 알게 모르게 사라진 스타트업들이 부지기수다. 스타트업뿐만 아니라 현재 활동 중인 대부분의 투자자들도 이러한 유동성의 위기를 겪어본 적이 없다. 성장만을 바라보고 움직여 온 것에 익숙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누구나 투자를 이야기하고 성공을 위한 성장을 이야기해오던 것에 익숙했지, 위기에 대한 대처나 생존을 위한 유지와 자금관리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에 익숙하지 않았다. 필자는 지난 12여년 동안의 투자 경험에 비춰 다음 세 가지를 강조해왔다. 경영자라면 당연하지만 그동안 유동성 속에 감춰져 있었거나 애써 외면해온 것들로, 앞으로 유동성의 시대가 다시 오더라도 스타트업 생태계를 보다 건전하게 만들어 줄 수 있는 세 가지일 것이다. 첫 번째, 많은 수의 직원보다 적정한 소수의

    장진규기자 2023.07.16 10:41:31
    장진규 컴패노이드랩스 액셀러레이터 유니콘팩토리
  • 기사 이미지 애플 vs 삼성 결정적 차이는 'UX'…기술과 사람 연결해야 '뜬다'

    애플 아이폰과 삼성 갤럭시의 차이. 두 곳 모두 스마트폰을 제조해 판매하지만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은 매우 다르다. 한쪽이 감성적인 문과(文科) 재질이라면 다른 한쪽은 이성적인 이과(理科) 재질로 느껴진다. 이 차이를 결정짓는 것은 바로 사용자 경험, 즉 'UX(User Experience)'에 있다. UX란 단순히 제품이나 앱 디자인을 예쁘게 꾸미는 것을 의미하는 게 아니다. UX에는 고도의 HCI(인간-컴퓨터 상호작용) 개념과 기술이 들어간다. 제품·서비스 소비 과정에서 기술적으로 소비자의 수요를 충족시키고 긍정적인 경험을 만들어내 사용자를 만족시키는 일, 해당 브랜드에 대한 충성심까지 만들어 낼 수 있도록 사용자 경험을 설계하는 것이 UX다. 맥북을 구매할 때 매장 모든 직원들이 환호해주는 이벤트, 고속도로에서 주행 유도선의 안내로 복잡한 길을 쉽게 빠져나온 경험, 웹사이트 회원가입이 복잡해 포기했던 것도 모두 UX에 포함된다. 특정 UX에 매료되어 이뤄지는 경험적 소비

    최태범기자 2023.05.08 08:13:08
    장진규 컴패노이드랩스 액셀러레이터 유니콘팩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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