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선호도 뚜렷한데…현대리바트가 1% 시장에 베팅한 이유

류준영 기자 기사 입력 2023.05.28 07:52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공유하기
글자크기

[이주의핫딜]스페이스웨이비, 35억 시리즈A 투자 유치

[편집자주] 벤처·스타트업 투자흐름을 쫓아가면 미래산업과 기업들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한 주간 발생한 벤처·스타트업 투자건수 중 가장 주목받은 사례를 집중 분석합니다.
 스페이스웨이비의 모듈러주택 '웨이비룸'/사진=스페이스웨이비
스페이스웨이비의 모듈러주택 '웨이비룸'/사진=스페이스웨이비
MBC '구해줘 홈즈', EBS '건축탐구-집' 등 소위 집 예능 TV프로그램이 잇단 인기를 얻으면서, 단기간 수월하게 집을 지을 수 있는 모듈러(조립식) 주택 공법에 대한 관심도 덩달아 높아지고 있다. 이는 건물 벽체, 전기·수도, 창호, 기본 마감재를 공장에서 사전 제작한 뒤 부지로 옮겨 블록을 끼워 맞추듯 조립하는 건축 방식을 말한다. 기존 건설 방식 보다 비용이 적게 드는 데다 공사 기간도 평균 30% 이상 단축할 수 있다는 점이 큰 관심을 이끈다.

이 공법을 빠르게 도입한 건설 분야 스타트업 스페이스웨이비가 최근 35억 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를 유치, 총 누적 투자금 45억 원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이번 투자에는 현대리바트, 신용보증기금, SK증권, 골든오크인베스트먼트 등이 참여했다.

하지만 모듈러주택은 국내 전체 주택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1%로 극히 낮고, 우리나라는 특히 미국·유럽과 달리 선호하는 주거 형태가 아파트라는 점에서 시장 성장 가능성이 낮을 것으로 보는 시각이 많다. 그렇다면 투자자들은 어떤 점을 보고 베팅했을까.

 스페이스웨이비의 모듈러주택 '웨이비룸' 내부 모습/사진=스페이스웨이비
스페이스웨이비의 모듈러주택 '웨이비룸' 내부 모습/사진=스페이스웨이비



5분기 총 80채 제작·공급 "준수한 판매량" 평가… 은퇴자 세컨하우스에서 사업자 사무공간으로 수요 증가


2019년 설립된 스페이스웨이비는 '웨이비룸'이라는 상표로 모듈러주택을 제작·공급하고 있다. 작년 1분기부터 올해 1분기까지 5분기 판매실적을 보면 총 80채를 제작·공급했다. 경기 화성시에 위치한 약 7400㎡(약 2200평) 규모의 주택 공장에서 제작한 것이다. 업계에선 보수적인 건설 시장에서 초기 스타트업치곤 준수한 판매량이라는 평가다.

모듈러주택은 시공 후에도 확장 가능하며, 이사갈 때 해체해 가져갈 수 있다. 공장에서 70~80% 이상 만들기 때문에 날씨 등 외부환경 영향을 받지 않고, 일정 수준 이상의 품질을 보장한다. 현장 토목공사와 동시에 진행돼 공사기간을 20~50% 단축할 수 있으며, 건설 쓰레기, 먼지 등 환경 문제를 덜 일으켜 민원이 적다는 이점도 따른다.

스페이스웨이비측은 "처음엔 은퇴 후 전원 생활을 경험해보려 세컨하우스를 찾는 사람들이 많이 찾았다면, 지금은 사무공간을 필요로 하는 사업자들의 주문도 함께 늘고 있다"고 말했다.


현대리바트, 모듈러주택용 종합 인테리어·도심 오피스텔용 모듈러 제작 등 포트폴리오 확대 기대


이번 투자에 가장 적극적이었던 현대리바트 측은 스페이스웨이비에 투자한 건 3가지 이유가 있다고 전했다. 먼저 "상품 기획력과 기존 구매 패턴을 편리하게 개선한 점을 높게 샀다"고 전했다.

공장에서 제작한 스페이스웨이비의 모듈러주택 '웨이비룸'을 부지로 이동시키는 모습/사진=스페이스웨이비
공장에서 제작한 스페이스웨이비의 모듈러주택 '웨이비룸'을 부지로 이동시키는 모습/사진=스페이스웨이비
스페이스웨이비는 '웨이비룸' 말고도 트레일러로 끌고 이동할 수 있는 '웨이비고', 공유형 별장 '웨이비야드' 등 다양한 라인업을 지속적으로 내놓고 있다.

또 구매자가 컴퓨터를 통해 원하는 면적·층수를 고르고, ㄷ자형 주방, 가변형 벽체를 사용한 자녀방 등 자신의 취향을 반영한 '나만의 집'을 간단하게 디자인할 수 있도록 한 점이 매력포인트로 작용했다는 설명이다.

현대리바트의 기존 사업 포트폴리오인 빌트인 가구나 리모델링 중심의 사업 구조를 모듈러주택으로 넓혀 새 성장동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도 이번 투자에 반영됐다.

관계자는 "이번 투자를 통해 간접적으로 모듈러주택에 대한 경험과 노하우를 쌓고, 관련 기술을 내재화할 것"이라면서 "추후엔 모듈러주택과 같은 소형 평수에 적합한 종합 인테리어와 도심 오피스텔용 모듈러를 직접 설계·제작하는 것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모듈러 주택은 특히 최근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흐름과도 맞닿아 있어 대기업·중견 수준의 건설업체가 욕심낼만하다는 게 업계 평가다. 관계자는 "모듈러 공법은 정해진 공정에 따라 필요한 만큼만 부자재를 발주하므로 건축폐기물을 줄이고, 공사기간을 단축시켜 트럭, 크레인과 같은 중장비 사용도 최소화할 수 있어 탄소배출량을 그만큼 절감할 수 있다"며 "브랜드 인지도 제고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모듈러 주택은 국내에서 폭발적 성장을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에 해외시장을 동시에 공략하는 전략이 필요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견해다. 홍윤택 스페이스웨이비 대표는 이에 대해 "해외 수출용으로 접었다 펼 수 있는 접이식 주택도 개발했다"며 "이번 투자금을 미국, 호주, 아시아 진출에 쓸 계획"이라고 전했다.

스페이스웨이비  
  • 사업분야건설∙부동산
  • 활용기술블록체인, 사물인터넷
  • 업력***
  • 투자단계***
  • 대표상품***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스페이스웨이비' 기업 주요 기사

이 기사 어땠나요?

이 시각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