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국내 시장에 유통되는 술은 10만가지가 넘는 것으로 전해진다. 하지만 대부분 음식점에서 판매되는 술은 소주 몇 종, 맥주 몇 종 정도가 전부다. 주류 소비 트렌드가 변하면서 음식점 입장에서도 다양한 주류를 취급하고 싶지만 쉬운 일이 아니다. 술 한 종을 추가하기 위해선 제품을 취급하는 새로운 유통사와 계약해야 하고 소량으로 주문하기도 쉽지 않아서다. 스타트업 링크업(옛 굿샵)은 주문관리를 디지털화하고 유통업체들이 공유할 수 있는 물류창고를 운영해 이같은 문제 해결에 나섰다. 정용희 링크업 대표는 최근 서울 중구 우리은행 본점에서 열린 '디노스 PR데이'에서 유니콘팩토리와 만나 "주류 유통시장을 디지털 전환해 유통업계의 비용을 줄이고 소상공인들의 다품종 주류 유통을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문 관리부터 물류 운영까지…유통 과정 디지털화"━링크업이 이를
고석용기자 2025.10.31 08:0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유통 솔루션을 개발하는 굿샵이 액셀러레이터 씨엔티테크와 DB그룹의 신기술사업금융회사인 DB캐피탈이 결성한 씨엔티테크-디비드림빅 투자조합에서 투자를 유치했다고 8일 밝혔다. 굿샵은 유통 분야의 디지털전환 솔루션을 개발하고 서비스하는 기업이다. 판매하는 상품·채널에 관계 없이 모든 상품과 채널에서 사용할 수 있다. 판매처, 가격, 유통마진 등 데이터에 대한 보안을 철저히하고 판매처 특성에 따른 가격탄력성 등 특화된 기능을 제공한다. 굿샵은 솔루션 검증을 위해 2021년 B2B(기업간거래)용 주류유통플랫폼 '월드비어마켓'을 출시해 오비맥주, 하이트진로, 골든블루, 신세계L&B, 다수제맥주 브루어리 등 다양한 공급채널과 거래를 해왔다. 공급사들은 굿샵의 솔루션을 통해 유통, 판매채널을 확보하고 판매처, 상품, 고객수요 등 데이터도 확보할 수 있었다. 전화성 씨엔티테크 대
고석용기자 2023.08.08 13:3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