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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 이미지 '공개매각' 발란, 감사의견 거절…"자료 미제출로 감사범위 제한"

    [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 중 공개매각을 진행 중인 온라인명품업체 발란이 지난해 감사보고서와 관련해 외부 감사인으로부터 의견을 거절당했다. 발란의 외부감사인인 삼도회계법인은 28일 감사보고서를 통해 "경영진이 서명한 서면진술서, 손익계산서, 자본변동표, 현금흐름표 및 재무제표에 대한 주석자료를 포함한 감사절차 실시에 필요한 주요 자료를 제공받지 못했다"며 "감사 범위 제한 때문에 감사절차를 수행할 수 없었다"고 의견 거절 이유를 밝혔다. 발란은 2015년 설립된 온라인 명품 판매 및 데이터 기반 마케팅 기업으로 2023년 매출액 392억원, 영업손실 99억원을 기록했다. 재무상태는 완전자본잠식 상태였다. 이 회사는 경영 악화로 유동성 압박을 겪다가 지난 4월 서울회생법원에서 회생절차 개시결정을 받았다. 현재 발란은 스토킹 호스'(Stalking Horse) 방식으로

    박기영기자 2025.08.28 17:37:55
    최형록 발란 유통·물류·커머스 유니콘팩토리 스타트업
  • 기사 이미지 경찰, '대금 미정산' 명품 플랫폼 발란 압수수색

    [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경찰이 일부 입점사에 대한 정산금을 지급하지 못한 채 회생절차를 개시한 명품 플랫폼 발란 본사와 대표이사 자택 등을 압수수색했다. 4일 업계에 따르면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는 전날부터 이날까지 이틀 간 서울 강남구 발란 본사와 최형록 대표의 자택 등을 압수수색했다. 발란은 재무구조 악화로 입점 업체들이 정산대금을 지급하지 못한 채 지난 3월 말 서울회생법원에 기업회생 절차를 신청했다. 법원은 지난 4월 회생절차 개시를 결정했다. 당시 최 대표는 입장문을 내고 "발란은 올 1분기 내 계획했던 투자 유치를 일부 진행했으나, 당초 예상과 달리 추가 자금 확보가 지연돼 단기적인 유동성 경색에 빠지게 됐다"며 기업회생절차 신청 배경을 설명했다. 미정산 업체들은 최 대표와 최수연 최고전략책임자, 최형준 최고운영책임자를 사기와 횡령, 배임 혐의로 경찰에 고소한 바 있다. 지

    박기영기자 2025.07.04 21:39:05
    최형록 발란 유통·물류·커머스 유니콘팩토리 스타트업
  • 기사 이미지 결국 기업회생 신청한 발란…VC, 700억 투자금 휴지조각 되나

    [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명품 플랫폼 '발란'이 최근 법원에 기업회생을 신청하면서 발란에 투자한 벤처캐피탈(VC)들의 투자금 회수(엑시트)에 빨간불이 켜졌다. VC들은 사실상 투자금 회수가 어렵다고 보고 전액 감액 처리를 할 예정이다. 31일 발란은 기업회생 절차를 신청했다고 밝혔다. 회생 절차와 함께 인수합병(M&A)에 나서 현금흐름을 개선할 계획이다. 최형록 발란 대표는 입장문을 통해 "31일 서울회생법원에 기업회생절차를 신청하게 됐다"며 "회생계획안 인가 전에 외부 인수자를 유치해 향후 현금흐름을 대폭 개선함으로써 사업의 안정성과 성장 가능성을 빠르게 높이기 위한 결정"이라고 밝혔다. 2015년 설립한 발란의 누적 투자유치액은 약 700억원 정도다. 코로나 팬데믹 기간 급성장하며 2022년 시리즈C 투자유치 당시 기업가치를 3000억원으로 인정받기도 했다. 발란은 최근 실리콘투로부터

    남미래기자 2025.03.31 15:15:32
    최형록 발란 유통·물류·커머스 유니콘팩토리
  • 기사 이미지 실리콘투 투자유치한 발란 "글로벌 명품 시장 공략"

    [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명품 플랫폼 발란이 최근 실리콘투로부터 전략적 투자를 유치하며 글로벌 사업 확장에 속도를 낸다고 10일 밝혔다. 발란은 자사의 명품 플랫폼 운영 역량과 실리콘투의 글로벌 물류·마케팅 노하우를 결합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극대화하는데 집중한다. 글로벌 플랫폼 '발란 닷컴'을 중심으로 실리콘투의 글로벌 유통 네트워크를 활용해 해외 사업 부문을 강화할 계획이다. 우선 실리콘투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해 글로벌 물류 및 통관 최적화로 배송비 절감 및 서비스 품질을 개선하고 국가별 특화 마케팅 및 현지화 전략을 실행한다. 오프라인 명품 쇼핑 경험을 강화할 멀티브랜드 옴니채널 매장도 주요 판매국에 구축한다. 실리콘투는 해외 진출하는 중소형 화장품 브랜드사에 오픈마켓 운영 대행, 위탁 배송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이번 투자 유치를 통해 패션과 뷰티를 잇는 강력한 글로

    남미래기자 2025.03.10 19:00:00
    최형록 발란 유통·물류·커머스 유니콘팩토리
  • 기사 이미지 위기의 명품 플랫폼들…150억 투자받는 발란, 재도약 성공할까

    [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명품 플랫폼 발란이 화장품 유통업체 실리콘투로부터 총 150억원 규모의 투자를 받는다고 28일 밝혔다. 실리콘투가 발란의 전환사채(CB) 75억원어치를 1차로 취득한 뒤 오는 11월부터 내년 5월까지의 매출·영업이익 등이 실적 조건에 부합하면 추가로 75억원을 인수하는 조건부 투자유치 방식이다. 구체적인 조건은 해당 기간 동안 2개월 연속으로 사입판매 매출 50% 이상과 영업이익 흑자를 달성했을 경우다. 실리콘투는 2027 회계연도 감사보고서가 공시된 날부터 2028년 말까지 발란의 지분 50%에 1주를 더한 수량을 인수할 수 있는 콜옵션도 확보했다. 유통업계에서는 발란이 글로벌 명품 화장품 사업에 뛰어든 만큼 실리콘투가 보유한 글로벌 유통 네트워크를 통해 양측의 시너지가 커질 수 있다는 반응이 나온다. 발란 관계자는 "이번 투자유치를 바탕으로 신사업 전개를 위한

    최태범기자 2025.02.28 21:11:45
    최형록 발란 유통·물류·커머스 실리콘투 스타트업
  • 기사 이미지 발란, 럭셔리 가구·리빙 사업 진출…유럽 하이엔드 브랜드 입점

    [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국내 명품 플랫폼 발란이 럭셔리 가구 및 리빙 사업을 본격화한다고 17일 밝혔다. 발란은 이번달 하이엔드급 가구 및 리빙 브랜드를 입점시켰다. 입점 가구 브랜드는 덴마크의 '일바(ILVA)', 독일의 '까레(KARE)', 오스트리아의 '헤펠(HEFEL)' 등으로 독특한 역사와 디자인 철학은 물론 뛰어난 품질을 자랑하는 브랜드다. 발란은 뒤이어 마찬가지로 뛰어난 품질로 정평 난 이탈리아 하이엔드 브랜드들도 입점시킬 예정이다. 발란은 가구·리빙 브랜드 확대를 통해 신규 고객을 확보할 계획이다. 현재 발란의 주요 고객층은 구매력이 높은 30~50대다. 패션을 포함해 가구, 인테리어 등까지 취급 범위를 넓혀 고소득층의 라이프스타일 전반에 대한 럭셔리 쇼핑 수요를 커버한다는 전략이다. 발란 관계자는 "현재 하이엔드 홈 리핑 브랜드에 특화된 온라인 플랫폼이 뚜렷하게 보이지

    남미래기자 2025.02.17 22:00:00
    최형록 발란 유통·물류·커머스 유니콘팩토리
  • 기사 이미지 발란, 정보보호관리체계 인증 획득…안전한 명품 거래환경 조성

    [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발란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으로부터 '정보보호관리체계(ISMS)' 인증을 획득했다고 19일 밝혔다. 발란은 이번 인증을 통해 고가의 명품 거래가 활발한 특성상 발생할 수 있는 보안 문제에 대해 고객이 안심하고 거래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게 됐다. ISMS 인증은 정보통신망법 제47조에 따라 기업이나 조직이 정보보호를 위한 체계적인 관리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음을 공인받는 제도다. 관리체계 수립 및 운영(16개), 보호대책 요구사항(64개) 등 80가지 항목에 대한 적합성 평가를 통해 획득하며, 매년 사후 심사를 통해 인증 유지 여부가 결정된다. 발란 관계자는 "고가의 명품 거래가 이뤄지는 만큼 이와 관련된 정보들은 매우 민감할 수밖에 없다"며 "명품 플랫폼으로서 고객들이 믿고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남미래기자 2024.11.19 13:00:00
    최형록 발란 유통·물류·커머스 유니콘팩토리
  • 기사 이미지 명품 최대 80% 할인…발란, 8일부터 블랙프라이데이 개최

    [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명품 플랫폼 발란이 연중 최대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블랙 프라이데이' 기획전을 연다고 7일 밝혔다. 8일부터 진행되는 이번 기획전에서는 구찌, 버버리, 루이비통, 샤넬, 톰브라운 등 총 2053개 브랜드들의 제품들을 최대 8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한다. 겨울을 준비하는 고객들을 위해 주력 제품군도 패딩, 코트, 니트, 가디건, 머플러 등으로 구성됐다. 발란은 8일 저녁 6시부터 17일 자정까지 10일간 '얼리 블랙 프라이데이'를, 18일부터 다음 달 2일까지 새로운 제품들로 구성되는 '블랙 프라이데이'를 순차적으로 연다. 블랙 프라이데이 기간 특별 이벤트도 진행된다. 얼리 블랙 프라이데이 기간에는 1일 1회 최대 99%의 할인 랜덤쿠폰 응모 이벤트와 10일 동안 매일 1명에게 100만원 상당의 쿠폰을 지급한다. 블랙 프라이데이 기간에는 랜덤쿠폰 응모 이벤트를

    남미래기자 2024.11.07 17:00:00
    최형록 발란 유통·물류·커머스 유니콘팩토리
  • 기사 이미지 티메프 미정산 사태에도…발란 입점 파트너사 2달새 180개↑

    [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국내 명품 플랫폼 발란이 최근 입점하는 파트너사가 빠르게 늘고 있다고 9일 밝혔다. 발란의 파트너사는 올 상반기 6개월 동안 3190개사에서 3310개사로 총 120개사 증가했다. 특히, 7~8월 두 달 사이에만 180개사나 순증했다. 티메프 사태 등으로 이커머스 혼돈기였던 최근 두 달 사이에 입점 파트너사가 더 늘어난 것이다. 셀러(파트너)들의 불안감이 커졌던 시점과 비교적 비수기인 여름 시즌인 점까지 감안하면 이례적인 증가세다. 발란 관계자는 "근래 빚어진 이커머스 미정산 사태에 불안감을 느낀 파트너사들이 규모가 작거나 안정적이지 않은 기존 플랫폼에서 이탈해 선두 플랫폼인 발란에 모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근 명품 병행수입을 하는 신규 셀러들의 발란으로의 입점이 늘어나고 있는 점, 탑클래스 골프 브랜드 중 하나인 말본 골프 등 개별 브랜드의 입점이 증가하는

    남미래기자 2024.09.09 21:00:00
    최형록 발란 유통·물류·커머스 유니콘팩토리
  • 기사 이미지 발란, 중고 명품 시장 진출…'프리 러브드' 오픈

    [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명품 플랫폼 발란이 중고명품 거래 시장에 뛰어들며 새 먹거리 확보에 나섰다. 27일 발란은 에르메스·루이비통·구찌·샤넬 등 하이엔드 명품 브랜드를 중심으로 다루는 중고 명품관 '프리 러브드(pre-loved)'를 신설했다고 밝혔다. 프리 러브드는 국내 온라인 중고 명품 플랫폼 중에서도 최대 규모를 갖췄다. 지난달 10일 가오픈한 중고명품관은 약 50일 동안 중고 파트너 68개사가 등록하고 총 236개 브랜드, 3만5000여점 이상의 중고 명품을 취급했다. 발란은 자사의 글로벌 플랫폼 '발란 닷컴'에서도 중고 명품을 판매할 계획이다. 향후 국내 중고 명품의 해외 판매뿐만 아니라 유럽 부티크 및 해외 플랫폼과 연계해 해외 중고 명품까지 범위를 확대하는 게 목표다. 발란 관계자는 "고객들이 원하던 신사업 중 하나인 중고명품을 준비해왔으며 국내 최대 규모의 파트너-브랜드

    남미래기자 2024.08.27 22:00:00
    최형록 발란 유통·물류·커머스 유니콘팩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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