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액셀러레이터 소풍커넥트가 서울 강남구 성암아트홀에서 농협중앙회와 한국농업기술진흥원이 공동 주관하는 농협 애그테크 청년창업캠퍼스 심화과정 '엔하베스트X(NHarvestX)' 데모데이를 개최했다고 7일 밝혔다. '엔하베스트X'는 농협 계열사의 현장 수요와 애그테크 스타트업의 기술을 연결해 비즈니스 모델을 검증하는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이다. 이번 행사에서는 올해 초 매칭된 스타트업과 농협 계열사들의 PoC(개념검증) 결과를 공유하고 향후 협력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올해는 △리필리(친환경 곡물 포장 솔루션) △빅모빌리티(화물차 전용 온·오프라인 주차장 서비스) △랩투보틀(지역농산물 기반 프리미엄 주류) △도시곳간(로컬 생산자와 함께하는 반찬 편집샵) △귤메달(제주 시트러스 식품 개발, 농협유통) △아그로솔루션코리아(4계절 딸기 수직농장 기반 밸류체인 모델)
고석용기자 2025.11.07 17:0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9월 첫째주 파스토, 빈센, 딥비전스, 도시곳간 등 스타트업 8개사가 신규 투자유치 소식을 전했다. 특히 기능성 헤어 케어 브랜드 '그래비티(grabity)'를 개발한 카이스트(KAIST) 교원 창업기업 폴리페놀팩토리가 효성화학으로부터 20억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를 유치해 눈길을 끌었다. ━탈모 잡는 'KAIST 샴푸'에 효성화학도 반했다…최대 30억 투자 기능성 헤어 케어 브랜드 '그래비티(grabity)'를 개발한 카이스트(KAIST) 교원 창업기업 폴리페놀팩토리가 효성화학으로부터 20억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고 2일 밝혔다. 대표상품인 그래비티 탈모샴푸의 출시 4개월 만에 이뤄진 성과다. 효성화학은 폴리페놀팩토리가 이달 말까지 상호 협의된 경영실적을 달성하면 투자금액을 10억원 추가해 총 30억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를 하기로 했다. 폴리페놀팩토
박기영기자 2024.09.06 20:0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기반 로컬 큐레이션 반찬 편집샵을 운영하는 도시곳간이 20억원 규모의 시리즈A 브릿지 투자를 유치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투자에는 CJ인베스트먼트와 빌랑스인베스트먼트 등이 참여했다. 도시곳간의 누적 투자유치 금액은 62억원이다. 도시곳간은 전국 50개 이상의 매장에서 셰프가 직접 만드는 등 250가지의 반찬부터 로컬 전통주, 농축수산 신선식품 등을 구매할 수 있는 편집샵이다. 3040세대 주부들을 전략적으로 타깃하고 있으며, 연간 170만명의 회원이 방문한다. 오프라인 매장은 서울과 경기, 인천, 전라, 경상, 강원, 제주까지 전국적으로 빠르게 확장해 나갔다. 도시곳간은 공정거래위원회에서 발표한 매장당 평균 매출 식품분야에서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최근 자체 로드샵 외에 롯데마트, 롯데슈퍼, 갤러리아백화점, 현대백화점 등 복합몰 내 출점으로 직영 확장
최태범기자 2024.09.02 18:07:43[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사실 대기업과 스타트업 간 협업과 경쟁은 종이 1장 차이다. 너무 유사한 사업을 하고 있다면 어렵겠지만, 서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 윈윈 관계로 갈 수 있는 스타트업이면 협업이 잘 이뤄질 수 있다." 강영재 풀무원 경영기획팀 과장은 26일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의 오픈이노베이션 토크쇼 '스타트업 오픈안테나'에서 "스타트업이 먼저 협업 제안서에 대기업과 어떤 것을 할 수 있을지 표기하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스타트업 오픈 안테나는 오픈이노베이션을 수행하는 국내 주요 대기업과 스타트업이 관련 경험을 공유하고, 앞으로의 추진 계획과 함께 미래의 협업을 준비하는 기업에 필요한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자리다. 지난 4월 첫 개최한 후 2회차 행사를 맞았다. 이번 행사에는 CJ제일제당과 신세계푸드, 풀무원이 참여했다. 스타트업에서는 오프라인 기반 로컬 큐레이
최태범기자 2024.07.26 18:37:26[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임팩트 투자 전문 벤처캐피탈(VC) 소풍벤처스가 농식품 스타트업 전문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2024 임팩트어스' 참가팀을 모집한다고 20일 밝혔다. 임팩트어스는 국내외 농식품 산업 생태계를 혁신할 스타트업을 발굴·육성하는 농식품 특화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이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업기술진흥원이 주최·주관하고 소풍벤처스가 운영한다. 2020년부터 2022년까지 운영되다 2023년 중단됐으나 올해 재개했다. 소풍벤처스는 2020년부터 2022년까지 임팩트어스 배치 프로그램으로 더루트컴퍼니, 도시곳간, 퓨어플라텍 등 33팀을 육성했다. 이들은 프로그램 선정 이후 소풍벤처스를 포함한 VC들에게서 425억원을 누적 투자유치했다. 임팩트어스 프로그램에 선발된 스타트업은 최대 1200만원의 사업화 지원금을 받게 된다. 소풍벤처스는 3억원 이내의 시드 투자를 검토한다. 그밖
고석용기자 2024.03.20 11:0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 프리미엄 반찬편집샵 도시곳간은 31억원 규모로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투자에는 CJ인베스트먼트, JB인베스트먼트, 롯데벤처스, MYSC, 스파크랩이 참여했다. 누적투자금은 42억원이다. 도시곳간은 오프라인 기반으로 프리미엄 반찬 편집샵을 운영하는 농식품 스타트업이다. 반찬가게는 대부분 개인 브랜드여서 반찬에 대한 종류, 가격, 마진, 관리 등 운영에 대한 이슈가 있다. 이에 반해 도시곳간은 메뉴개발, 발주, 관리 등 시스템화를 추구했다. 셰프가 만드는 250여가지의 반찬과 로컬 전통주·농수산물 등을 구매할 수 있는 편집샵을 운영한다. 오프라인 매장은 서울, 경기, 인천, 전라, 경상, 제주까지 전국으로 확장을 하고 있다. 현재 오픈 예정인 매장을 포함하면 53개에 달한다. 2021년부터는 PB(자체브랜드)상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해 홈쇼핑
남미래기자 2023.09.20 10:00:00희한한 반찬가게가 등장했다. 매장 밖에서 볼 땐 고품격 베이커리 카페인데 내부 구성을 보면 빵과 커피뿐 아니라 각종 야채와 과일, 반찬류, 밀키트, PB(자체브랜드)상품 등이 진열돼 있다. '프리미엄 반찬편집숍'을 콘셉트로 내건 도시곳간 매장의 모습이다. 도시곳간의 성격을 한마디로 말하면 '식료품계의 올리브영'이다. 각종 화장품을 주로 취급하면서 식품·잡화도 함께 파는 식의 매장구성과 닮았다. 도시곳간을 쪼개보면 야채가게, 반찬가게, 가정간편식(HMR·이하 간편식) 매장을 합쳐놓았다. 팔고 남은 농수산물은 다음날 반찬재료로 쓰이는 시스템이 눈에 띈다. 이렇게 만든 반찬은 소포장·저가로 당일생산·소비된다. 민요한 대표(26·사진)는 최근 머니투데이 유니콘팩토리와 인터뷰에서 "도시곳간은 전문 셰프들이 개발해 만든 250여개 시그니처반찬과 요리, 150명 이상의 소규모 로컬농부와 청년농부의 유기농 농산물을 한 번에 만날 수 있는 공간"이라고 소개했다. 민 대표는 처음엔 반찬과 공산품 정도
류준영기자 2022.08.21 15:14: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