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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연료전지 추진선박 ‘하이드로 제니스’ 진수식에서 주요 내빈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빈센
친환경 선박 전문기업 빈센이 전남 영암 대불산단 내 본사에서 수소연료전지 추진 선박 '하이드로 제니스' 진수식을 열고, 실해역 운항에 본격 나섰다고 22일 밝혔다.
지난 18일 열린 진수식에는 전라남도와 영암군, 전남테크노파크를 비롯해 공공기관·산업계·연구기관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해 국내 수소연료전지 추진선박 기술의 상용화 성과를 공유했다.
하이드로 제니스는 해양수산부가 2023년 제정한 '수소연료전지 추진선박 잠정기준'을 적용해 설계·건조된 국내 첫 수소연료전지 추진선박이다.
선체는 전장 17.4m, 총톤수(GT) 32톤 규모의 알루미늄 구조로 제작됐다. 100kW 수소연료전지 2기와 92kWh 리튬이온 배터리 4기를 결합한 하이브리드 추진 시스템을 적용해, 운항 중 질소산화물(NOx)·미세먼지·이산화탄소 배출이 없고 저소음 운항이 가능하다. 최고 속도는 약 20노트로, 친환경성과 함께 실제 운항에 필요한 성능을 확보했다는 설명이다.
이번 행사에서는 하이드로 제니스에 적용된 핵심 기술과 함께 빈센이 자체 개발한 100kW·250kW급 선박용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의 운전 상태도 공개됐다. 하이드로 제니스에 탑재된 100kW급 시스템은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KOMSA) 인증과 한국선급(KR)의 NTQ를 획득했다. 모듈 조합 방식으로 설계돼 소형 선박부터 중·대형 여객선, 상선까지 다양한 선형과 출력 요구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빈센은 진수 이후 육상 시험과 해상 시운전을 거쳐 실해역 운항 데이터를 축적하고, 이를 바탕으로 운용 기술을 지속 고도화할 계획이다. 이칠환 빈센 대표는 "하이드로 제니스는 상용화된 수소연료전지 추진 기술을 실제 선박에 적용한 사례"라며 "실해역 운항에서 축적되는 데이터를 토대로 성능과 운용성을 꾸준히 개선해 친환경 해양 모빌리티 확산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