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요식업 통합 솔루션 전문기업와드가 운영하는 캐치테이블은 외식업계의 공정한 리뷰 문화 확립을 위해 '클린 리뷰 정책'을 전면 시행한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조치는 일부 매장의 허위 및 대가성 리뷰 문제로 훼손된 신뢰를 회복하고 다수의 성실한 매장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다. 그동안 일부 매장에서는 리뷰 작성 대행 업체를 이용해 매장 평점을 관리하거나, '리뷰 참여시 보상 지급'처럼 고객에게 대가를 주고 리뷰를 요청하는 등 정당하지 않은 리뷰 관리를 해왔다.
이에 캐치테이블은 리뷰 작성 대행 업체 적발시 법적 조치까지 고려해 엄정히 대응할 예정이다. 리뷰 작성 대행이나 대가 지급 사실이 확인된 매장은 앱 내에 '리뷰 신뢰도 낮음' 표시가 부여된다. 상업적 노출 경쟁을 유발시킬 수 있는 '베스트리뷰픽' 광고 상품은 31일부터 자체적으로 폐지한다.
또한 캐치테이블은 모니터링 및 신고센터를 오픈해 리뷰 작성 대행, 대가 지급 등의 정책 침해 사항을 접수받는다. 접수된 사례에 대해서는 검토 후 사전 소명 절차를 강화할 예정이다. 조작 행위나 리뷰 대행이 확인된 경우에는 경고 문구와 함께 검색 노출 제한 등의 제재를 검토해 재발을 방지한다.
AI(인공지능) 분석 기술을 활용한 리뷰 신뢰도 검증 시스템도 도입한다. 이를 통해 이용자에게는 정확한 정보와 객관적 평가를 제공하고, 매장에는 노력에 상응하는 정당한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용태순 캐치테이블 대표는 "이번 정책은 진짜 리뷰가 큰 힘을 얻는 환경을 만들기 위한 것으로, 외식업 전반의 신뢰가 회복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며 "고객에게는 투명한 리뷰 정보를, 사장님에게는 공정한 경쟁의 장을 제공하는 것이 캐치테이블의 핵심 가치"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