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엔젤투자리스트 최고위 과정 모집

투자 안받고도 '쑥쑥'…중기부,'천억기업'으로 키울 20개사 어디

최태범 기자 기사 입력 2025.09.14 12:00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공유하기
글자크기
[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 현판 /사진=머니투데이DB
중소벤처기업부 현판 /사진=머니투데이DB
중소벤처기업부가 투자유치 없이 자체 매출로 성장중인 스타트업 20개사를 선발, 자금 등을 지원한다고 14일 밝혔다.

'아기유니콘 육성사업' 수익성장형 트랙'은 과거 투자를 유치한 이력이 없는 기업 중 업력이 4년 이상 10년 이하이고 매출액 200억원 이상 600억원 이하의 벤처기업을 '벤처천억기업'으로 육성하는 사업이다. 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을 선정해 AI(인공지능)·디지털 전환, 외부 우수 전문가 활용, 우수 인력 유치 등을 위한 최대 3억원의 경쟁력 강화 자금과 최대 50억원의 특별보증을 지원한다.

이번 사업에는 43개사가 신청해 2.2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최종 선정된 20개사는 평균 업력 6.7년, 평균 매출액은 327억원(지난해 말 기준)으로 최근 2년간 매출액 증가율이 55.5%를 기록했다.

퓨젠바이오는 신종 미생물의 2차 대사 산물을 활용한 독자원료 에센스 제품 등 바이오 화장품을 제조하는 기업으로 기술 차별성을 바탕으로 한 급격한 매출 증가세를 성장 가능성으로 인정받았다.

에스티영원은 분리막 생산공정에서 전지 음극 내 돌기 형성을 억제하는 기술을 바탕으로 열적, 기계적 안정성이 뛰어난 기술차별성과 글로벌 가격 경쟁력을 인정받았다.

이외에도 △디테일즈레가토 △루에랑 △링티보난자팩토리블링크프로젝트상상바이오 △스페이스플래닝 △애즈원워로브라더스 △유큐브 △제네톡스클래스유태그바이컴퍼니 △파켓 △퓨처피플 △픽톤 △하이네이처 등이 선정됐다.

김봉덕 중기부 벤처정책관은 "외부 투자유치 없이 자체적인 매출과 수익을 통해 성장하는 수익성장형 벤처기업이 있으며 이들에 대한 맞춤형 지원도 필요하다"며 "수익성장형 벤처기업을 위한 이번 사업을 통해 벤처천억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했다.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중소벤처기업부' 기업 주요 기사

관련기사

이 기사 어땠나요?

이 시각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