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엔젤투자리스트 최고위 과정 모집

엔젤투자 배워 3000만원 소득공제 받아볼까…최고위 과정 주목

김성휘 기자 기사 입력 2025.08.22 08:00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공유하기
글자크기

2025 엔젤투자 최고위 과정(AIP), 수료시 GP 자격·투자활동 지원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엔젤투자자는 벤처생태계의 가장 앞선 단계에서 초기 스타트업을 발굴하는 주역이다. 국내 엔젤투자자에게는 세제혜택도 매력적이다.

개인투자자가 벤처기업에 직접 투자하거나 개인투자조합을 통해 간접투자할 경우 △3000만원까지 100% △3000만원 초과~5000만원 이하 70% △5000만원 초과 30%를 소득공제 받을 수 있다. 이 혜택은 올해 말 일몰 예정이었으나 정부는 세제개편안을 통해 이를 2028년 12월 31일까지 3년 연장하기로 했다.

고소득자일수록 소득공제의 절세 효과가 크다. 예컨대 과세표준금액이 1억원인 사람이 3000만원을 개인투자조합에 출자할 경우, 과세표준이 7000만원으로 낮아지면서 소득세로만 937만원 절약할 수 있다는 계산이다. 정부가 이처럼 세제혜택까지 제공하면서 엔젤투자를 지원하는 이유는 엔젤투자가 초기 스타트업의 생존에 큰 역할을 하고 있어서다.

엔젤투자자들은 자금을 모아 개인투자조합(엔젤펀드)을 결성하고 유망한 스타트업에 투자한다. 하지만 그 역할은 단순 투자를 넘어선다.

엔젤투자자들은 대개 전문직 또는 기업 임직원으로 다년간 쌓은 경험과 네트워크를 갖고 있다. 투자자이기 이전에 인생 선배이자 베테랑 경제인이다. 이들은 창업 초기의 시행착오를 줄이고 방향을 잡을 수 있게 하는 '멘토'의 역할을 톡톡히 할 수 있다. 엔젤투자자가 초기 스타트업의 성장을 이끌어주는 길잡이가 되는 셈이다.
한국 엔젤투자 규모 추이/그래픽=김다나
한국 엔젤투자 규모 추이/그래픽=김다나


단순 투자 넘어 멘토 역할…"엔젤투자 늘도록 인프라 키워야"


이처럼 엔젤투자가 유니콘(기업가치 1조원 이상 비상장사)을 육성하는 발판이 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이들이 엔젤투자자로 활동할 수 있게 해야 한다. 최근 의사, 교수, 변호사, 회계사, 변리사 등 전문직들과 대·중견기업 전현직 경영진들이 엔젤투자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이들이 초기 스타트업 투자를 위한 전문지식과 네트워크를 쌓을 수 있도록 인프라를 확충해야 한다. 한국엔젤투자협회를 비롯, 투자기관과 전문적 노하우를 갖춘 교육기관 등이 협력할 필요가 있다.

이에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전문 미디어' 유니콘팩토리'가 한국엔젤투자협회, 한양대학교 창업대학원, 액셀러레이터이자 팁스(TIPS) 운용사인 엔슬파트너스가 공동으로 엔젤투자자 양성을 위한 '2025 엔젤투자 최고위 과정'(AIP)을 진행한다. 엔젤투자 방식과 성공사례를 공유하고 스타트업 시장 트렌드를 분석하는 교육 과정이다.

특히 이번 AIP에서는 스타트업 발굴 방법부터 사업 타당성 분석, 기업가치 평가, 투자 프로세스, 투자회수 전략 등에 대한 심도있는 강의와 함께 모의 기업설명회(IR), 투자심사보고서 작성 등 실습까지 진행한다. 엔젤투자에 필요한 전 과정을 배울 수 있고, 네트워크도 만들 수 있다.

과정을 수료한 수강생에게는 △한국엔젤투자협회 인증 개인투자조합 업무집행조합원(GP) 자격 취득 △한양대 창업대학원장 명의 수료증 △기수별 네트워크 등 엔젤투자자 활동 지원 △(우수 교육생) 한양대 창업대학원 입학시 우대 △(우수 교육생) 한양대 IR 심사, 창업기업 멘토링, 특강사 참여 연계 등 혜택이 주어진다.
[2025 엔젤투자 최고위 과정(AIP)]

◇주제= 엔젤투자 활성화를 위한 이론 및 실습 교육 과정
◇일정= 2025년 9월18일~11월27일 (매주 목요일 17~21시)
◇대상=△엔젤투자·창업생태계에 관심 있는 리더 △대·중견기업, 공기업, 글로벌 기업 전현 임직원 △대체자산 운용 및 관리 담당 금융권 종사자 △의사 변리사 변호사 등 전문직 종사자
◇장소= 한양대 서울캠퍼스 한양종합기술연구원(HIT) 내
◇접수기간=2025년 9월3일까지
◇접수신청=https://forms.gle/Gxx9DsSkuUDR8kDs9
◇문의= 운영사무국 startup@hanyang.ac.kr ☎ 02-6339-2116(원서접수) ☎ 0507-1459-1987(과정 문의)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엔젤투자최고위과정' 기업 주요 기사

관련기사

이 기사 어땠나요?

이 시각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