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스타트업 라이드플럭스가 글로벌 인공지능 학회 'CVPR 2025'에서 열린 자율주행 대회에서 3위를 기록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대회는 CVPR2025 내 자율주행 워크숍의 '웨이모 오픈 데이터셋 챌린지'로 열린 대회다. 웨이모가 공개한 카메라 영상 데이터를 기반으로 자율주행차의 이동 경로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계획하는지 겨룬다.
라이드플럭스는 한양대학교 연구팀과 공동으로 '비전 기반 E2E(엔드투엔드)' 분야에 참가해 3위를 기록했다. 해당 분야에는 엔비디아, 샤오미, 스위스 로잔연방공대, 캐나다 밀라 AI(인공지능) 연구소 등 전 세계 29개 자율주행 연구개발팀이 참가했다.
라이드플럭스와 한양대 연구팀이 제안한 'Swin-Trajectory' 방법은 AI 기술로 구조화된 차량 이력과 이미지의 맥락을 파악해 미래 궤적을 계획하는 알고리즘이다. 이 방법은 정확도가 높을 뿐 아니라 상용 GPU(그래픽처리장치)에서 약 14ms로 실행될 만큼 연산속도가 빨라 실시간 처리 속도가 중요한 자율주행에 적합하다.
비전 기반 E2E 자율주행은 최근 자율주행 업계에서 주목받는 글로벌 기술 트렌드다. E2E 기술이 적용된 자율주행 시스템은 인공지능 모델로 다양한 주행 영상 데이터를 학습하고, 이를 기반으로 자율주행차가 실제 주행 환경에서 인지, 예측, 판단, 제어를 통합적으로 수행하도록 설계된다.
황순민 한양대학교 미래자동차공학과 교수는 "이번 수상은 학생들의 노력과 실력을 입증한 결과이자 라이드플럭스와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이룬 산학 협력의 모범 사례"라며 "자율주행 분야에서 국내 기술의 잠재력을 보여줄 수 있어 뜻깊다"고 전했다.
박중희 라이드플럭스 대표는 "E2E 자율주행이란 기술 트렌드의 가능성과 순수 국내 기술의 경쟁력을 다시금 확인할 수 있는 기회였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자율주행 서비스로 얻은 양질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발 역량을 지속해서 강화해 가장 믿을 수 있는 자율주행을 완성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