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주] 한국의 원조 콘텐츠 '웹툰' 산업이 올해 20주년을 맞았다. 웹툰은 웹+카툰을 더한말로 해외에선 웹코믹스라 불린다. 웹툰의 인기는 드라마, 게임, 영화 등 다양한 K콘텐츠의 핵심 IP로 떠올랐다. 한류 바탕이 된 웹툰 생태계를 돌아본다.
[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주로 이용하는 웹툰 플랫폼(1+2+3순위)/그래픽=이지혜웹툰 플랫폼 시장에서 네이버와 카카오 계열 플랫폼의 위상이 공고하지만 벤처·스타트업들이 운영하는 중소 플랫폼들도 빅테크 계열 플랫폼이 제공하지 않는 장르물 등 틈새시장을 공략하며 약진하고 있다.
29일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발간한 '2024 만화산업백서'에 따르면 웹툰 이용자들이 주로 이용한다고 꼽은 서비스(1+2+3순위)는 △네이버웹툰 87.1% △카카오페이지 37.6% △네이버시리즈 27.6% △인스타그램 20.9% △카카오웹툰 20.8% 등 1위부터 5위까지가 모두 빅테크 계열 플랫폼으로 조사됐다.
중소 플랫폼들도 존재감을 보여준다. 레진코믹스가 9.5%로 6위, 탑툰이 8.8%로 7위를 기록하며 빅테크 플랫폼을 뒤쫓고 있다. 두 플랫폼은 각각 키다리스튜디오(3,570원 ▲40 +1.13%)의 자회사인 레진엔터테인먼트와 탑코미디어(1,855원 ▼13 -0.70%)가 운영한다. 콘진원은 백서에서 "레진코믹스, 탑툰 등은 2021년부터 꾸준히 순위에서 사라지지 않는 웹툰 서비스"라고 적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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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용 웹툰'으로 틈새 공략…CP 역할도 겸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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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기업의 특징은 빅테크 플랫폼이 제공하지 않는 성인웹툰을 제공한다는 점이다. 성적 묘사 수위가 높은 웹툰이나 동성애물 등이 대표적이다. 레진코믹스는 다양한 장르의 성인웹툰을, 탑툰은 남성향 성인웹툰에 집중한다. 키다리스튜디오는 레진코믹스 외에 여성향 웹툰 플랫폼 '봄툰'을 운영한다.
이들이 성인웹툰에 특화된 것은 빅테크가 점유한 웹툰 플랫폼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서다. 레진코믹스와 탑툰이 출범한 2013년과 2014년에도 웹툰 시장은 네이버와 카카오 등 포털사이트들의 점유율이 상당했다. 업계 관계자는 "이미 빅테크가 시장에 공고한 점유율을 차지한 상태에서 틈새시장을 공략해 이만큼 성장해온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웹툰을 공급하는 플랫폼이면서 동시에 웹툰 제작·기획·유통을 관리하는 제작사(CP)의 역할도 겸한다. 이에 제작한 웹툰을 자사 플랫폼 외 다른 플랫폼에 공급하기도 하고 IP(지식재산권)를 기반으로 드라마, 영화 등 다른 콘텐츠로 활용하는 OSMU(원소스멀티유즈) 전략을 사용하며 수익성을 높이고 있다.
그밖에 리디(3.6%), 투믹스(3.6%), 포스타입(1.5%) 등 스타트업들이 웹툰 플랫폼을 이용한다는 응답도 1% 이상을 꾸준히 기록한다. 특히 리디의 경우 웹소설·웹툰을 동시에 제공하며 영향력을 높여가고 있고, 포스타입의 경우 누구나 웹툰을 올릴 수 있는 오픈플랫폼으로 서비스를 차별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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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드오션 한국 대신 해외 공략하는 웹툰 스타트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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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중소 웹툰플랫폼들은 최근들어 글로벌 시장을 공략하면서 성과를 내고 있다. 국내 시장이 네이버, 카카오 등의 영향력이 공고한 만큼, 블루오션인 해외시장을 공략한다는 전략이다. 특히 해외에서 웹툰이 이제 성장세에 들어선 만큼, CP의 역할을 겸하는 게 이들의 무기가 되고 있다. CP로서 현지에 특화한 콘텐츠를 직접 제작해 플랫폼 영향력을 높여가는 방식이다.
레진코믹스는 미국, 일본, 프랑스 태국, 캐나다에서 서비스한다. 모회사인 키다리스튜디오도 프랑스 웹툰플랫폼 '델리툰'을 인수하고 일본에 여성향 웹툰 플랫폼 '벨툰'을 출시하며 시장을 성장시키고 있다. 키다리스튜디오는 지난해 연결 매출액이 2052억원으로 전년대비 20% 늘었는데 "일본, 미주, 유럽 플랫폼의 성장과 수익성 개선, 일본 내 콘텐츠 유통 확대가 요인"이라고 설명했다.
탑툰은 일본을 집중적으로 공략하고 있다. 탑코미디어는 2022년 7월 일본에 '탑코 재팬'을 오픈해 올해 초 누적 가입자수 400만명을 기록했다. 채윤석 기업리서치센터 연구원은 "탑코미디어는 일본에 자체 스튜디오를 설립하고 일본의 문화와 정서를 반영하면서도 자체 작품 제작 노하우를 적용해 차별화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며 "콘텐츠 경쟁력이 성장을 견인하는 주요 동력이 될 것"이라고 했다.
리디도 글로벌에서 활약하고 있다. 리디는 글로벌 웹툰 플랫폼 '만타'를 통해 170여개국에서 서비스를 제공한다. 리디는 글로벌 성과를 중심으로 지난해 12월 기준 손익분기점(BEP)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리디의 지난해 해외 매출은 332억원으로 전년 대비 3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