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불황에 매출 급감…소상공인 36% "올해 금융지원 정책 기대"

남미래 기자 기사 입력 2024.01.10 17:00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공유하기
글자크기
[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경기 불황으로 매출이 줄어든 소상공인들이 올해 가장 기대하는 정책으로 상생금융 지원 정책 확대를 꼽았다.

10일 전국 130만 사업장에 도입된 경영 관리 서비스 '캐시노트'를 운영하는 한국신용데이터가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2024년 기대하는 정책' 주제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 새해 기대하는 소상공인 정책으로 '금융지원 정책'(36%)이 1위를 차지했다. 다음으로는 △상권 활성화 정책(24%) △폐업과 재창업 지원 정책(16%) △경영지원(세무·노무·법무) 프로그램 지원 정책(11%) 순으로 나타났다.

정책의 성격으로 볼 때 금융적 지원(저금리 대출, 성장촉진 자금, 상생금융지원 등)을 기대하는 소상공인이 36%, 비금융적 지원(상권개발, 전통시장 부흥, 재도약 지원, 경영지원 프로그램 지원)을 기대하는 소상공인이 64%였다.

금융지원 정책을 바란 소상공인들은 구체적으로 "현실적이고 당장 힘이 되는 실효성 있는 정책이 필요하다"라며 "이어지는 장기 불황 속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성장 금융지원 정책과 상생 금융지원 정책을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비금융적 정책 중 상권 활성화 정책도 큰 지지를 받았다. 설문에 참여한 소상공인은 "지금까지는 각자도생으로 버텼지만, 이제는 상권 활성화가 필요한 상황이다."라고 말했다.

또 다른 소상공인은 "유동 인구가 줄고 있는 상권은 단순 지원 정책으로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더 많은 사람이 상권에 찾아오고 지역이 활성화돼야 새로운 위기를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답했다.

한계 상황에 달한 소상공인들의 목소리도 두드러졌다. "경기가 힘들어 폐업을 고민하고 있다", "'점포철거비', '폐업지원금', '재도약 지원' 등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실질적인 대책이 필요하다" 등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다.

손성준 한국신용데이터 콘텐츠 비즈니스 총괄은 "지난해 캐시노트가 선보였던 폐쇄형 커뮤니티 토크 서비스에서 사장님들의 고민과 일상 중 대부분의 주제는 매출 고민"이라며 "앞으로도 캐시노트는 사장님들을 고민, 일상, 질문과 정보를 마음 편히 나눌 수 있는 공간이자 사장님들을 대변할 수 있는 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설명했다.

한국신용데이터  
  • 사업분야금융∙투자, IT∙정보통신
  • 활용기술빅데이터
  • 업력***
  • 투자단계***
  • 대표상품***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한국신용데이터' 기업 주요 기사

관련기사

이 기사 어땠나요?

이 시각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