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톡 등 리걸테크 스타트업, 법률서비스 시장 규모 27% 키운다"

남미래 기자 기사 입력 2023.06.13 16:57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공유하기
글자크기

로톡, 로앤굿 등 리걸테크 스타트업이 국내 법률 서비스 시장의 전체 규모를 약 27% 확대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13일 이경선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연구위원은 여야 국회의원의 초당적 스타트업 지원·연구 모임 유니콘팜 주최로 개최된 '리걸테크 스타트업 발전방안' 토론회에서 컨조인트 설문 분석법을 중심으로 수행한 법률상담 플랫폼의 효용과 시장 확대에 대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컨조인트 설문 분석이란 소비자에게 다양한 속성의 조합으로 구성된 선택대안을 제시한 후 그중 가장 선호하는 상품을 선택하게 하는 과정을 반복함으로써, 상품 선택 시 소비자들이 상대적으로 중요하게 여기는 특성에 대한 정보를 얻는 연구 방법이다.

이 연구위원은 "월평균 가구소득이 낮을수록 플랫폼에 대한 상대적 지불용의가 큰 것으로 보아 플랫폼은 비용 장벽 때문에 법률접근이 어려웠던 소비자들에게 더 큰 효용을 제공한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변호사 상담료가 평균 10분에 2만원 수준일 때 플랫폼의 존재로 인해 변호사 서비스를 찾는 소비자의 비율은 18.8%p 증가하는데, 이를 법률서비스 시장 규모로 환산하면 시장 규모가 약 26.7% 증대되는 것으로 볼 수 있다"며 "특히 플랫폼의 존재는 법률서비스 이용 취약계층의 서비스 접근성을 높여 이용을 증대시킬 것"이라고 분석했다.

월평균 가구소득이 800만원 이상, 400~799만원, 400만원 미만인 그룹에서 각각 시장확대효과가 23%, 25.4%, 28.2%로 나타나 소위 법률서비스 시장의 상대적 소외계층에서 플랫폼의 시장확대 효과가 더 크다는 점을 근거로 들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로앤컴퍼니(로톡)을 비롯해 아미쿠스렉스(로폼), 에이아이링고 등 리걸테크 스타트업이 참여해 직접 서비스와 산업에 대해 발표했다. 이밖에도 김광현 입법조사처 조사관, 정혜련 경찰대 법학과 교수, 구태언 코리아스타트업포럼 리걸테크산업협의회 공동협의회장이 참석해 리걸테크산업 활성화를 위한 입법 개선 방향을 논의했다.

한편, 유니콘팜은 더불어민주당 강훈식 의원, 국민의힘 김성원 의원이 공동대표를 맡고 총 11인의 의원이 참여하고 있다. 유니콘팜은 지난달 31일 변호사 광고에 대한 금지 유형을 대한변호사협회의 내부규정(현행 '변호사 광고에 관한 규정')이 아닌 법령으로 규율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변호사법 일부개정법률안'(이소영 의원 대표발의)을 발의했다. 이날 열린 토론회도 그 후속작업으로써 관련 연구결과 발표와 더불어 개정안에 대한 업계와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됐다.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유니콘팜' 기업 주요 기사

관련기사

이 기사 어땠나요?

이 시각 많이 보는 기사